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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직격탄’ 여행株, 1분기 실적쇼크가 바닥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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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1, 2020, 06:05:00

하나투어·모두투어 1Q 동반 ‘어닝쇼크’
“여행수요 회복 요원” VS “자구책으로 반등 모색”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 여파로 침울한 성적표를 받아든 여행업계 전망이 여전히 어둡다.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여행) 중심인 여행업계 특성상 전 세계 하늘길이 열리지 않으면 수익을 낼 수 없는 상황에서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6일 장마감 이후 여행업계 1·2위 업체인 하나·모두투어는 올해 1분기 잠정실적을 공시했다. 하나투어의 경우 매출액은 전년보다 51% 급감한 110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275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모두투어의 매출액은 전년동기와 비교해 52% 감소한 442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14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코로나 여파로 두 회사 모두 2월 여행 상품 예약률이 80∼90%, 3월은 99% 이상 급감한 탓이다.

 

두 회사 주가는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급락세를 보이다가 최근 주춤하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반등하는 모양새다.

 

1월 20일 기준 5만 3300원이었던 하나투어 주가는 이번 코로나 국면에서 2만 6600원까지 내려 앉았었다가 전 거래일 기준으로 최저치 대비 56.20% 올라 4만 1200원으로 회복했다. 모두투어도 같은날 1만 7550원이었던 주가는 절반 이상 떨어져 7170원까지 급락했었다가 1만 3150원까지 회복한 상태다.

 

이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하늘길이 열리지 않고 있다는 점이 여행사 전망을 더욱 어둡게 한다. 현재 152개국 가량이 한국인 입국 금지·제한 조치를 시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소비자 여행 심리 회복도 더딜 것으로 보인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40%는 코로나19가 잠잠해질 때까지 최소 6개월, 약 70%는 사정이 나아질 때까지 무기한 여행을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해외여행은 곧 그 나라의 방역 시스템을 믿어야 하는데, 한국을 제외하면 선택지가 많지 않다”며 “또 이들 회사 영업수익의 대부분이 패키지 여행인데,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코로나19 관련 질병 영향력이 높은 것도 부정적”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대형 여행사의 경우 이를 버텨낼 수 있는 체력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성호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이번 사태로 여행사와 항공사 모두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러나 항공사는 비행기를 리스하는 등 자본집약적 사업인데 반해 여행사는 인건비만 효율적으로 조절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여행사들이 유급 휴직, 주3일 근무제,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등을 통해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며 “이로 인해 코로나 국면 장기화를 대비해 생존 가능한 체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 연구원은 “자본력이 취약한 중소 여행사들은 코로나 여파로 도산과 감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를 감안하면 하나·모두투어는 미래 업황 회복국면에서 시장 점유율 확대를 통해 2017~2018년 레벨 이상의 모객을 시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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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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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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