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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진짜 기자로 성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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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9, 2015, 10:01:35

[강자영의 보험기자 日記] 첫번째 이야기_2015년 1월 9일

인더뉴스에 새로운 식구가 생겼습니다. 강자영 기자가 그 주인공입니다. 강 기자는 40명이 넘는 경쟁자를 물리치고 유일하게 입사에 성공한 재원(才媛)입니다. 앞으로 [강자영의 보험기자 日記]를 통해 보험 전문 기자가 돼 가는 과정을 보여드릴 계획입니다. 훌륭한 기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시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기자로 사회에 발을 내딛은 지 5일째를 맞고 있다. 그렇게 바라던 기자가 됐다는 사실이 꿈처럼 느껴지는 속도감 있는 한 주였다.

 

보험이라는 분야를 전문으로 다루는 매체여서 관련 지식에 대한 부담감이 작지 않았다. 입사 전 부모님과 시간을 보내면서도 불안한 마음에 도서관에서 빌린 보험 관련 서적들을 읽었다. 어려운 보험 이야기에 책장을 넘길 때마다 작은 한숨이 나왔다.

 

출근 첫날 내 이름 석 자가 박힌 명함을 받은 감회는 남달랐다. ‘드디어 백수 신분을 탈출했다는 안도감을 느끼기보다는 손바닥 크기보다 훨씬 작은 명함에 담긴 책임감이 무겁게 느껴졌다.

 

기본적인 기사작성 요령부터 기자로 갖춰야할 마음자세까지 배움과 기록의 연속이었다. 생애 첫 기사의 작성은 장고 끝에 겨우 완성했고, 선배를 따라다니며 열심히 출입처 담당자 분들에게 인사도 드렸다.

 

나를 알리는 일은 티타임과 식사는 물론 술자리에서도 이어졌다. 출근 첫날 술자리는 특히나 강렬했다. 기자 선배들과 보험사 홍보담당자들과 함께 한 자리였는데 군기가 바짝 들어간 나는 벌겋게 충혈된 눈을 부릅뜨고 자리를 지켰다.

 

그중 모 보험사의 홍보담당자는 시종일관 거만한 태도로 일관했다. 중간 중간 반말은 기본. 무엇이 불만인지 시비조로 말을 걸어왔다. 복학한 대학 선배가 신입생에게 주정을 부리는 모습이랄까.

 

사회생활이 처음인 나는 당황했고 지속되는 이 같은 상황에 표정관리가 힘들었다. 오히려 주변에서 그 담당자를 말리며 분위기를 다잡았다. 첫날 제대로 신고식(?)을 치러서인지 집에 돌아오는 내내 그 때의 당혹감이 지워지지 않았다.

 

흔히 홍보인은 기업을 대표하는 얼굴이라고 말한다. 내게 그 기업의 첫 인상은 불편함으로 남아 있다. 그리고, 생각은 이어졌다. ‘그렇다면 나는 어떨까?’ 앞으로 어떤 인상을 주는 기자가 될 것인지 고민하게 됐다.

 

기자가 자신을 드러내는 방법은 기사를 통해서다. ‘한지처럼 모든 가르침을 마음에 스미고 질문과 질문을 거듭하며, 한 글자 한 글자에 치열한 고민과 진중함을 담자.’ 이것이 내가 괜찮은 기자가 되기 위해 정한 이정표다.

 

명함에 기자라고 적혀 있다 해서 진짜 기자가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서른 가까운 나이에 기자가 되는 길에 들어섰다. ‘보험 전문, 사람 전문이라는 인더뉴스의 타이틀에 맞게 보험 분야의 전문성을 기르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진짜 기자로 성장할 것을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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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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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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