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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시대 보험 수요 증가?... 급반등세 탄 보험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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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7, 2020, 08:05:14

KRX 보험업종 지수 한달여새 56% 급등
코로나19·민식이법 시행 영향으로 수요 증가 전망
대면영업 의존도 높아 중장기 타격 우려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 여파로 주요국들이 금리인하에 나서면서 대표적인 피해종목으로 꼽혔던 보험주가 최근 가파른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외부 출입이 잦아들면서 자동차·실손보험 등의 손해율 개선이 전망되는 가운데 민식이법 시행 이후 운전자보험 수요도 급증한 덕분이다.

 

하지만 보험업계에 대한 중장기적인 전망에 대해 부정적인 관측도 적지 않다. 코로나 이후 언택트시대가 예견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업계는 대면 영업 비중이 실적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 거래일 기준 보험업종 지수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이후 최저치를 찍었던 지난 3월 20일 이후 한달여 만에 55.94% 상승했다. 특히 민식이법이 시행된 이후 운전자보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시장에서는 손해보험사 종목에 관심이 몰렸다.

 

이를 반영하듯 손보사들의 주가는 동반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 거래일 기준 한화손보는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최저치와 비교해 128.25% 급등한 2125원을 기록했다. DB손보도 87.58% 상승했다. 이밖에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등도 보험업계 평균치 이상 상승률을 보였다.

 

지난 3월 25일 시행된 민식이법은 스쿨존 내 신호등과 단속 카메라 같은 안전장치 설치를 의무화하고 어린이 상해·사망사고를 낸 운전자를 가중 처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스쿨존에서 사고를 냈다가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돼 운전자보험에 대한 니즈가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28일까지 주요 손보사(삼성화재·현대해상·DB손보·KB손보·메리츠화재·한화손보)의 운전자보험 신계약 건수는 72만 311건으로 집계됐다. 전달(27만 9280건)보다 3배, 전년 같은 기간(19만 766건)과 비교해서는 277% 증가한 수치다.

 

박혜진 대신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실제 차량 운행량이 감소하고 사고율도 하락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기존 전망치보다 양호할 것”이라며 “실손보험의 위험손해율도 일평균 청구건수가 감소하고 있고 특히 3월 의료기관 수요가 급감해 크게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보험설계사 등을 통한 대면 영업이 실적에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업계 특성에 따라 향후 언택트 시대가 도래했을 때 판매 채널에 대한 대비가 아직 부족하다는 평가 때문이다.

 

장효선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근 보험사들이 다양한 비대면 채널 강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며 “하지만 상품의 가입기간이 길고 구조가 복잡해 비대면 채널에 적합하게 표준화시키기 어려운 보험상품 특성상 빠른 시일 내 효과적인 채널 전환 가능성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단기적 수혜 요인보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가속화된 언택트 시대의 도래와 이에 따른 보험주 펀더멘탈에 집중해야할 때”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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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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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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