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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라임라잇]짧은 배터리·작은 화면에도...아이폰SE의 근거있는 자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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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6, 2020, 21:05:59

구형 아이폰 재활용한 초라한 모습..고성능 AP·착한 가격 강점
“중저가 의존도 높은 화웨이 등 중국 업체에 큰 위협” 전망 나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애플 ‘아이폰SE’ 2세대는 출시가 공식화되자마자 ‘생태계 교란종’이라는 수식어를 얻었습니다. 황소개구리가 연상되는 별칭과 다르게 겉모습은 초라합니다. 경쟁사 안드로이드 중저가 스마트폰 사이에 있으면 올해 나온 제품이 맞나 싶을 정도입니다.

 

아이폰SE가 가진 경쟁력은 가격과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있습니다. 초라한 외관 대신 55만 원에서 시작하는 출고가와 지난해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11프로’에 들어가는 ‘A13 바이오닉’을 강점으로 내세웁니다. 중저가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똑똑한 두뇌를 가진 셈입니다.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해 애플은 아이폰SE를 ‘아이폰8’의 뼈대에 설계했습니다. 이밖에 상당 부분은 기존 아이폰 부품을 재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딘가 친숙한 첫인상은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낮은 가격과 높은 연산 능력을 빼면 약점이 수두룩합니다. 무엇보다 아이폰SE는 스마트폰 중저가 제품이 소비자에게 소구하는 기능적 특징을 결여하고 있습니다. 바로 조그만 화면과 빈약한 후면 카메라, 짧은 베터리 용량이 그것입니다.

 

플래그십 제품의 보급형으로만 여겨졌던 중저가 스마트폰은 중국 업체가 몰려오며 경쟁이 치열해지자 자체적인 매력 포인트를 찾았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을 전제로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교체하고 곧바로 체감할 수 있는 요소를 중점적으로 갖추기 시작한 겁니다. 플래그십 제품이 ‘지금 당장 쓸지 안 쓸지 모르지만, 신기한 기능’을 내세우는 것과 대비됩니다.

 

아이폰SE는 나 홀로 이러한 유행을 역행합니다. 우선 4.7인치 화면이 그렇습니다. 작기만한게 아니라 위아래로 베젤이 가득 찼습니다. 홈버튼과 지문인식(터치아이디)가 돌아왔기 때문입니다. 과거 아이폰의 아담한 크기를 그리워했던 소비자는 환영할지 모르겠지만 영상 시청이나 게임 등 사용성면에서는 제약이 존재합니다.

 

후면 카메라 렌즈를 늘리는 추세와 반대로 아이폰SE에는 후면에 1200만 화소 단일 렌즈를 적용했습니다. 출시 일정이 비슷한 ‘갤럭시A51 5G’나 ‘LG벨벳’이 트리플카메라(카메라3개) 이상을 탑재한 것에 비하면 뒷모습이 심심해 보입니다.

 

 

저질 체력도 약점입니다. 애플에 따르면 아이폰SE 배터리 용량은 아이폰8과 비슷한 수준으로 약 1821mAh(밀리암페어시)으로 추정됩니다. 경쟁제품의 4000mAh가 넘는 용량에 비해 절반도 안 되는 수준입니다.

 

달리는 하드웨어(HW) 성능 일부는 A13 바이오닉이 끌어올려 줄 수 있습니다. 높은 사양 앱(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버벅댐은 느끼기 어려울 겁니다. 특히 카메라의 경우 높은 연산처리 속도에 기반한 소프트웨어(SW) 보정을 거쳐 괜찮은 수준의 촬영을 지원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눈감아 주기 어려운 약점이 있음에도 아이폰SE가 올해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큰 여파를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제품 자체 경쟁력뿐만 아니라 시장 상황과 관련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크리에이티브 스트레티지스(Creative Strategies) 벤 바자린(Ben Bajarin) 분석가는 테크피니언스(Tech.pinions)에 게재한 칼럼에서 애플의 중저가 스마트폰 출시가 특히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에 위협적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벤 바자린 분석가는 화웨이와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플래그십 시장에 눈독을 들이느라 중저가 스마트폰에 투입하는 자원과 비용을 줄여왔다고 주장합니다. 낮은 가격만 내세우며 신흥 시장에서 확보한 높은 점유율에 취해 기술력 강화에 소홀했던 중국 회사들에 아이폰SE가 ‘카운터펀치’가 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그는 “애플은 수직적 통합을 통해 누구나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아이폰을 공급한다”며 “경쟁사들이 프리미엄 부문을 우선시하면서 취약해진 영역을 강타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대했던 만큼의 점유율 확보에 실패하더라도 중저가 아이폰의 출현은 애플 생태계로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가격을 미끼로 안드로이드 진영으로부터 사용자를 끌어오기만 해도 애플 입장에서는 이득입니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한 번쯤 구매를 고민하는 에어팟 등 웨어러블 판매량 증가는 덤으로 노려볼만합니다.

 

벤 바자린 분석가는 “애플 생태계로 편입시키는 첫 번째 단말로 작용하면서 애플의 장기적인 전망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아이폰SE는 애플 보상판매에 이동통신사 선택약정 할인을 받으면 ‘에어팟 프로’보다 싼값에 살 수 있습니다. 애플답지 않은 착한 가격에 더해 특이한 강점으로 무장한 신제품이 스마트폰 계의 황소개구리로 거듭날지가 올해 상반기 중저가 스마트폰 대전에서 가장 큰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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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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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2025.05.10 19:33:0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이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신용등급 'A+'를 받았습니다.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 이후 지속적인 수익성(ROE) 개선,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높은 수준의 리스크관리 역량을 높이 평가해 종전 'A'에서 등급을 상향한 것입니다. 한화생명은 "향후에도 중장기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해 등급을 'A/긍정적(Positive)'에서 'A+/안정적(Stable)'으로 상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치는 한화생명의 수익성 높은 보장성 중심 포트폴리오 구축이 수익성·자본건전성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판매자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채널경쟁력(보험설계사 3만1000여명),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판매조직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합니다. 해외사업 확대추진 전략도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투자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비한 장기채 중심의 자산 리밸런싱, 자산과 부채의 듀레이션 갭 축소 등 적극적인 자산·부채관리(ALM)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보험영업 근간인 조직규모를 확대하고 고객서비스·영업·상품 등 모든 영역에서 AI 기술과 같은 디지털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연결기준 86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피치의 등급상향은 안정적인 재무기반과 수익성, 중장기적 자산·부채 관리전략이 시장에서 신뢰를 얻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보험계약자와 국내외 투자자의 대외신뢰도 제고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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