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조 4500억 원...반도체가 이끈 호실적

URL복사

Wednesday, April 29, 2020, 10:04:06

매출 55조 3300억 원...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1분기 반도체 매출 22% 증가..서버·PC 수요 확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반도체 경기 회복에 힘입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1분기 실적 우려를 넘어섰습니다. 반도체 호조세는 계속될 전망이지만 오는 2분기부터 생산 중단과 수요 위축에서 오는 타격이 본격화될 전망이라 낙관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29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실적으로 매출 55조 3300억 원, 영업이익 6조 450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와 견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6%, 3.4% 증가했습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7.6%, 영업이익은 9.9% 줄었습니다.

 

반도체는 1분기 매출 17조 6400억 원, 영업이익 3조 99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의 경우 서버와 개인용컴퓨터(PC) 중심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모바일 수요 지속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이익이 개선됐다”며 “시스템 반도체는 주요 고객사 모바일용 부품 공급 확대로 이익이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디스플레이 패널(DP) 부문은 비수기 영향으로 중소형 패널은 전 분기 대비 이익이 줄었으나 대형 패널은 판가 하락 폭 둔화로 적자 폭이 다소 축소됐다”고 밝혔습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1분기 매출 6조 5900억 원, 영업적자 29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파운드리 사업은 중국 고성능컴퓨팅(HPC) 수요 감소에 따라 실적이 전 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2분기까지 서버와 PC용 반도체 수요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테라바이트(TB) 이상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를 늘리고 5세대 V낸드 전환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5세대(5G) 이동통신용 시스템온칩(SOC)과 이미지 센서를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파운드리는 5나노 양산을 시작으로 극자외선(EUV) 공정 제품 수주를 넓힌다는 방침입니다.

 

스마트폰을 주력으로 하는 IT모바일커뮤니케이션(IM) 부문은 코로나19로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갤럭시S20’ 출시와 비용 효율화로 이익은 늘었습니다. 1분기 매출은 26조 원, 영업이익은 2조 65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은 국내외 5G 상용화 확대에 따라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삼성전자는 “2분기는 본격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수요가 위축돼 실적 하락이 불가피하다”며 “온라인과 기업 간 거래(B2B) 판매를 강화하고 비용 효율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전제품(CE) 부문은 매출 10조 3000억 원, 영업이익 45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비수기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TV사업은 QLED, 초대형, 라이프스타일 제품 판매가 확대됐으나 전반적인 수요 위축으로 판매량은 감소했습니다. 2분기 또한 도쿄올림픽 연기에 따른 시장 위축이 점쳐지는 상황입니다.

 

생활가전 사업은 수요 감소에도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등 판매 호조에 따라 전년 대비 실적이 소폭 개선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글로벌 TV와 가전 시장은 불확실성이 높지만 국가별 상황을 고려해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물류 운영을 최적화해 판매 차질 최소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분기 시설투자는 약 7조 3000억 원입니다. 반도체 6조 원, 디스플레이 8000억 원 수준입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기존 계획대로 증설과 공정전환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파운드리는 EUV 미세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증설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됐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은 2분기부터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분기는 세트 사업을 중심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반기에도 불확실성은 상존한다”고 전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