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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코로나 영향’에 1분기 순익 7295억...전년比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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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3, 2020, 16:04:39

코로나19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증권·파생상품 등 운용 손실 발생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KB금융그룹의 1분기 당기순이익이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했습니다.

 

23일 KB금융그룹은 올해 1분기 7295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3.7%(1162억원) 감소했습니다.

 

이자이익 등 핵심이익에서는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보였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채권, 파생상품 등에서 손실이 발생하며 시장 예상보다 부진한 1분기 실적을 내놨습니다. 다만 지난해 4분기(5347억 원)보다는 36.4% 늘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유가증권 및 파생상품·외환 관련 손실 확대로 1분기에는 다소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으나, 은행 원화대출금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출 중심으로 전년 말 대비 4.2% 증가했다”며 “전 계열사가 순수수료이익을 꾸준히 확대하는 동시에 자산건전성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1분기 순이자이익은 2조 34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습니다. 금리인하와 안심전환대출 취급에 따른 순이자마진(NIM) 축소에도 불구하고 은행과 카드의 견조한 자산성장으로 이 같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순수수료이익은 증권수탁수수료 증가와 IB부문 실적 개선으로 증권업수입수수료가 확대돼 전년 동기 대비 21.7% 늘었습니다. 기타영업손익은 주가지수, 환율, 금리 등 금융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된 영향으로 2773억원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계열사별로 보면 KB국민은행 당기순이익은 5863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35.6%(1539억 원) 증가했습니다.

 

KB증권은 214억원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 중 글로벌 연계 주가지수가 급등락을 반복하며 ELS 자체 헷지 운용손실이 일시적으로 발생했습니다. 또 TRS 등 라임자산운용 관련 평가손실과 일회성 충당금이 발생한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KB국민카드는 821억원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카드론과 할부금융 등 금융자산 성장과 비용효율성 강화 노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3%(41억 원) 증가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저성장·저금리 등 금융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익성 관리전략의 일환으로 핵심 성장동력인 IB와 WM부문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것”이라며 “또 글로벌 비즈니스를 강화해 중장기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 등 그룹의 수익기반을 확대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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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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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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