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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화예금 한 달새 67억8000만달러 증가...16개월 만에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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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0, 2020, 15:04:46

한은, 3월 국내 기업·가계 외화예금 792억9000만달러
기업 57억달러↑..코로나19 확산에 달러 확보경쟁 치열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코로나19 확산으로 전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치자 달러화 예금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월 국내 기업과 가계의 외화예금이 1년 4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2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3월 중 거주자 외화예금 동향'을 보면 지난달 말 외국환은행의 거주자 외화예금은 752억 9000만달러로 한 달 전보다 67억 8000만달러 증가했습니다.이 같은 증가폭은 2018년 11월(69억 4000만달러) 이후 1년 4개월 만에 최대입니다.

 

거주자 외화예금이란 내국인과 국내 기업, 국내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외국인, 국내에 진출한 외국 기업 등의 국내 외화예금을 의미합니다. 미국 달러화 예금(644억 6000만달러)이 59억 2000만달러 늘어 외화예금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주체별로 보면 기업의 외화예금(593억 5000만달러)과 개인예금(159억 4000만달러)이 각각 65억 1000만달러, 2억 7000만달러 늘었습니다.

 

한은 관계자는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일반 기업의 현물환 매도 지연, 현금성 자산 확보, 증권사의 단기자금 예치 등으로 달러화 예금이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통상 달러 가치가 비쌀 때 달러화를 파는 수요가 늘어나는데, 지난달에는 코로나19에 따른 금융시장 패닉에 달러값이 더 오를 것으로 보고 사들인 수요가 많았던 것입니다.

 

특히 기업들의 달러 확보 현상이 두드러졌습니다. 기업의 달러화 예금은 504억 1000만달러로 전월 대비 57억달러 증가했습니다. 지난 2017년 10월(71억 5000만달러) 이후 2년 5개월 만에 가장 큰 폭 늘어난 것입니다. 개인의 달러화 예금도 140억 5000만달러로 2억 2000만달러 증가했습니다.

 

이밖에 유로화 예금도 36억 5000만달러로 5억 5000만달러 증가했습니다. 위안화 예금은 1억 5000만달러, 영국 파운드화·호주 달러화 등 기타통화 예금은 1억 3000만달러 늘었습니다. 엔화 예금은 3000만달러 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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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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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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