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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연말까지 900개 업무에 로봇프로세스 자동화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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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6, 2020, 10:04:00

직원 단순반복 업무부담 줄여..현재 RPA가 월 1만 2000시간 분량 처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사내 업무처리에 활용하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도입을 확대합니다. 회사 측은 단순반복업무 부담을 줄여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말까지 RPA 기술을 총 900개 업무에 도입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습니다. 지난 2018년을 시작으로 현재 회계, 인사, 영업, 마케팅, 구매 등 사무직 분야 약 500개 업무에 도입한 상태입니다. 이를 400여 개 업무까지 확대한다는 겁니다.

 

RPA는 반복적이며 정형화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SW)로 자동화하는 기술입니다. 사람이 직접 보고서 양식에 맞춰 기입해야했던 일을 대신해줍니다. 직원은 데이터 조회와 정리 등 단순업무에 시간을 들이는 대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거래처에 제품을 배송한 후 받는 물품 인수증을 입수하거나 법인카드로 사용한 비용을 입력하는 등의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LG전자에 따르면 현재 로봇 소프트웨어가 처리하는 업무량은 사람의 업무량으로 환산하면 월 1만 2000시간에 달합니다.

 

올해부터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을 결합한 ‘지능형 RPA’를 도입합니다. 단순, 반복 업무 외에 비교, 분석 등 고차원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합니다.

 

LG전자는 “예를 들어 지능형 RPA는 주요 국가에서 거래를 제재하는 대상과 LG전자 거래처의 유사도를 분석한다”며 “세계 주요 지역에 흩어져 게시된 7만여 제재 거래처 목록을 추출해 LG전자 거래처와 대조한 뒤 제재 대상으로 의심되는 거래처가 있는지 확인해준다”고 말했습니다.

 

인도법인에서는 항공료 영수증 세금 항목을 회사 시스템에 입력하는 일을 지능형 RPA가 처리합니다. AI가 이미지 인식 기술로 영수증을 읽고 필요한 항목만 뽑아 기재하는 방식입니다.

 

LG전자는 “단순업무를 줄여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스마트하게 일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능화된 로봇기술을 지속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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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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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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