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車업계, 친환경차 시장 위축 우려...“中처럼 보조금 유지하자”

URL복사

Tuesday, April 07, 2020, 10:04:12

중국정부, 친환경차 판매 떨어지자 보조금 폐지계획 2년 연기
보조금 감소세에 업계 우려 커져..“산업육성 시각으로 접근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친환경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면서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하지만 전기차 국고보조금이 2년 만에 400만 원이 축소되는 등 정부 지원은 매년 줄어들고 있는 형편인데요. 환경보호와 산업육성을 위해 중국처럼 친환경차 보조금 축소를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7일 중국의 최근 친환경차 제도와 시장현화을 분석한 보고서를 내놓고 이 같이 밝혔습니다. 국내 친환경차 산업을 육성하려면 판매량이 밑받침돼야 하는 만큼, 정부가 중국처럼 보조금 축소 계획을 재고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3월부터 친환경차 경쟁력 제고와 배터리업체 구조조정을 위해 보조금 축소 정책을 펼쳐왔는데요. 하지만 최근 친환경차 판매량이 급감하자 보조금 축소 계획을 미뤘습니다.

 

당초 중국 정부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2021년 1월부터 완전히 중단할 예정이었습니다. 주행거리가 400km이상이면서 에너지밀도가 160Wh/kg인 순수전기차의 경우, 2018년 6만위안에서 2019년 7월 이후 2만 5000위안으로 대폭 축소된 바 있습니다.

 

 

중국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보조금 축소 여파로 8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여 왔는데요.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조업 중단과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지난 2월 1만 3000대에 그쳤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75.5%나 감소한 수치이며, 1~2월 누계로는 59.7% 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은 내년 1월 폐지예정이던 친환경차 구매보조금과 취득세 감면정책을 2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9년 7월부터 적용돼온 보조금이 올해와 내년에도 유지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중국정부는 2035년까지 친환경차 기술을 고도화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을 세웠는데요. 이를 위해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인프라, 표준화, 지적재산권, 인센티브 등 다양한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가기로 하고 실천방안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일단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의 25%까지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대해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중국 정부는 최근 시장 위축에 따라 기존 보조금 철폐 일정을 연기하는 등 전기차 문제를 산업육성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보조금 지급이나 보급목표제 등을 환경보호 측면과 함께 산업육성 측면에서 접근해 산업발전을 촉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