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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도전적인 한 해”...화웨이, 美 제재에도 작년 매출 147조·전년比 19%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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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31, 2020, 18:03:36

매출 8588억 위안·순이익 627억 위안 기록..“고객 가치 창출 전념..신뢰 노력 기울였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미국의 거센 제재에도 불구하고,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작년 3분기까지 매출이 100조원을 넘긴 것에 힘입어 작년 150조원에 육박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31일 중국 광둥성 선전 화웨이 본사에서 2019년 실적 발표와 컨퍼런스콜을 진행했습니다. 작년 매출액은 8588억 위안(147조 3185억원), 순이익 627억 위안(10조 759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19.1%, 순이익은 5.6% 증가한 수치입니다.

 

에릭 쉬 화웨이 순환 회장은 “2019년은 화웨이에게 매우 도전적인 한 해”였다며 “외부의 엄청난 압박에도 오로지 고객가치 창출에 전념했으며, 전 세계 고객과 파트너사의 신뢰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우선 화웨이는 작년 5G 네트워크 상용화를 주도했다고 자평했습니다. 화웨이는 전 세계 통신사와 5G 공동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했는데요. 특히 외진 곳에 있는 지역의 수요에 맞춰 설계된 루랄스타(RuralStar) 기지국 솔루션으로 저개발 지역의 인터넷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캐리어 비즈니스 사업부는 작년 2967억 위안(50조 9137억원)으로 전년 보다 3.8% 증가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사업부(서버, 클라우드 등)는 작년 897억 위안(15조 3925억원)을 기록했고, 전년 같은 기간보다 8.6% 증가했습니다.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사업부는 전 세계 700개 이상의 도시와 228개 이상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했습니다.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는 지난해 총 2억 4000만 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는데요. 화웨이는 “PC, 태블릿, 웨어러블, 스마트스크린 등 모든 디바이스와 시나리오에서 중단 없는 AI 라이프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는 2018년보다 34% 증가한 4673억 위안(약 669억 달러, 약 80조 515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화웨이는 매년 매출의 10% 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작년의 경우 연구개발 투자액은 1317억 위안(22조 599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15.3%를 차지했습니다. 화웨이의 지난 10년간 연구개발 누적 투자액은 6000억 위안(102조 96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도 화웨이의 두 자릿수 성장이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앞서 화웨이는 올해 작년보다 10% 이상 더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작년 12월 런정페이(任正非)화웨이 회장은 외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장 보수적으로 잡아도 2020년에는 10% 안팎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미국이 유럽 등에 화웨이 제재 동참에도 불구하고, 화웨이 5G 장비 도입을 결정했는데요. 현재 화웨이는 통신 장비 분야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입니다.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5G 통신 장비 확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도 삼성전자에 이어 글로벌 점유율 2위입니다. 중국과 인도 등에서 스마트폰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삼성전자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변수가 생기면서 두 자릿수 성장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로 확산되면서 도시와 나라를 봉쇄해 순식간에 경제가 마비됐습니다.

 

에릭 쉬 순환 회장은 “대외 환경은 더욱 복잡해질 것”이라며 “화웨이는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동시에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하며, 고객과 사회 전반에 더 큰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바로 이러한 방향이 디지털과 지능형 전환 시대가 선사하는 역사적 기회를 잡고 장기적으로 견고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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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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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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