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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도전적인 한 해”...화웨이, 美 제재에도 작년 매출 147조·전년比 19%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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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31, 2020, 18:03:36

매출 8588억 위안·순이익 627억 위안 기록..“고객 가치 창출 전념..신뢰 노력 기울였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미국의 거센 제재에도 불구하고,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작년 3분기까지 매출이 100조원을 넘긴 것에 힘입어 작년 150조원에 육박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31일 중국 광둥성 선전 화웨이 본사에서 2019년 실적 발표와 컨퍼런스콜을 진행했습니다. 작년 매출액은 8588억 위안(147조 3185억원), 순이익 627억 위안(10조 759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19.1%, 순이익은 5.6% 증가한 수치입니다.

 

에릭 쉬 화웨이 순환 회장은 “2019년은 화웨이에게 매우 도전적인 한 해”였다며 “외부의 엄청난 압박에도 오로지 고객가치 창출에 전념했으며, 전 세계 고객과 파트너사의 신뢰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우선 화웨이는 작년 5G 네트워크 상용화를 주도했다고 자평했습니다. 화웨이는 전 세계 통신사와 5G 공동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했는데요. 특히 외진 곳에 있는 지역의 수요에 맞춰 설계된 루랄스타(RuralStar) 기지국 솔루션으로 저개발 지역의 인터넷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캐리어 비즈니스 사업부는 작년 2967억 위안(50조 9137억원)으로 전년 보다 3.8% 증가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사업부(서버, 클라우드 등)는 작년 897억 위안(15조 3925억원)을 기록했고, 전년 같은 기간보다 8.6% 증가했습니다.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사업부는 전 세계 700개 이상의 도시와 228개 이상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했습니다.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는 지난해 총 2억 4000만 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는데요. 화웨이는 “PC, 태블릿, 웨어러블, 스마트스크린 등 모든 디바이스와 시나리오에서 중단 없는 AI 라이프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는 2018년보다 34% 증가한 4673억 위안(약 669억 달러, 약 80조 515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화웨이는 매년 매출의 10% 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작년의 경우 연구개발 투자액은 1317억 위안(22조 599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15.3%를 차지했습니다. 화웨이의 지난 10년간 연구개발 누적 투자액은 6000억 위안(102조 96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도 화웨이의 두 자릿수 성장이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앞서 화웨이는 올해 작년보다 10% 이상 더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작년 12월 런정페이(任正非)화웨이 회장은 외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장 보수적으로 잡아도 2020년에는 10% 안팎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미국이 유럽 등에 화웨이 제재 동참에도 불구하고, 화웨이 5G 장비 도입을 결정했는데요. 현재 화웨이는 통신 장비 분야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입니다.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5G 통신 장비 확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도 삼성전자에 이어 글로벌 점유율 2위입니다. 중국과 인도 등에서 스마트폰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삼성전자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변수가 생기면서 두 자릿수 성장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로 확산되면서 도시와 나라를 봉쇄해 순식간에 경제가 마비됐습니다.

 

에릭 쉬 순환 회장은 “대외 환경은 더욱 복잡해질 것”이라며 “화웨이는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동시에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하며, 고객과 사회 전반에 더 큰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바로 이러한 방향이 디지털과 지능형 전환 시대가 선사하는 역사적 기회를 잡고 장기적으로 견고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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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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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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