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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우 기아차 사장의 미래차 전략...“전기차 11종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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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4, 2020, 15:03:33

주총서 중장기 경영전략 설명..“전체 물량 25% 친환경차로 팔 것”
코로나19로 사업차질 우려..“신차로 수익성 개선하고 조직문화 혁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이 주주들이 모인 자리에서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5년 안에 10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인데요. 특히 전기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미래차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박 사장은 24일 열린 제76기 정기 주주총회(기아차 본사 대강당)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 같은 미래차 전략을 내놨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경쟁 심화, 유럽의 이산화탄소 규제 강화, 모빌리티 시장 확대 등 자동차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해 중장기 전략인 ‘플랜S’를 본격화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박 사장은 “플랜 S는 선제적 EV 전환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최적의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이라는 2대 핵심 전략으로 구성돼 있다”며 “2025년까지 전 차종에 걸쳐 11개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갖추고, 전체 판매 물량의 25%는 친환경 차량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기아차는 향후 친환경차 판매량의 절반을 순수 전기차로 채운다는 계획입니다.

 

이어 박 사장은 기아차의 모빌리티 솔루션 전략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요. 전기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도래할 자율주행 시대에 모빌리티 사업 전개를 위한 거점을 중장기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 등 주요시장의 수요 둔화에다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기아차의 사업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이에 박 사장은 신차 출시를 통한 수익성 제고, 민첩한 경영체계 구축 등으로 조기에 경영 안정을 되찾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박 사장은 “올해는 쏘렌토와 카니발 등 주력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로 수익을 극대화 할 것”이라며 “신흥시장에서 판매를 적극 확대하는 한편 고정비 합리화, 품질비용 최소화 등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어 “전사 조직체계 및 프로세스를 개선해 혁신적 조직문화를 조성할 것”이라며 “사회적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책임경영 체계 구축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열린 주총 현장에는 약 80여 명의 주주들이 참석했습니다. 기아차는 주총 참석자를 대상으로 발열과 마스크 참석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취재진의 출입도 금지했는데요. 주주들은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2~3칸 이상씩 띄어 앉았고, 별도의 대기 공간에서 모니터를 통해 주총 진행 과정을 시청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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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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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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