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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우 기아차 사장의 미래차 전략...“전기차 11종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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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4, 2020, 15:03:33

주총서 중장기 경영전략 설명..“전체 물량 25% 친환경차로 팔 것”
코로나19로 사업차질 우려..“신차로 수익성 개선하고 조직문화 혁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이 주주들이 모인 자리에서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5년 안에 10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인데요. 특히 전기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미래차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박 사장은 24일 열린 제76기 정기 주주총회(기아차 본사 대강당)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 같은 미래차 전략을 내놨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경쟁 심화, 유럽의 이산화탄소 규제 강화, 모빌리티 시장 확대 등 자동차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해 중장기 전략인 ‘플랜S’를 본격화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박 사장은 “플랜 S는 선제적 EV 전환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최적의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이라는 2대 핵심 전략으로 구성돼 있다”며 “2025년까지 전 차종에 걸쳐 11개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갖추고, 전체 판매 물량의 25%는 친환경 차량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기아차는 향후 친환경차 판매량의 절반을 순수 전기차로 채운다는 계획입니다.

 

이어 박 사장은 기아차의 모빌리티 솔루션 전략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요. 전기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도래할 자율주행 시대에 모빌리티 사업 전개를 위한 거점을 중장기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 등 주요시장의 수요 둔화에다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기아차의 사업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이에 박 사장은 신차 출시를 통한 수익성 제고, 민첩한 경영체계 구축 등으로 조기에 경영 안정을 되찾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박 사장은 “올해는 쏘렌토와 카니발 등 주력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로 수익을 극대화 할 것”이라며 “신흥시장에서 판매를 적극 확대하는 한편 고정비 합리화, 품질비용 최소화 등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어 “전사 조직체계 및 프로세스를 개선해 혁신적 조직문화를 조성할 것”이라며 “사회적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책임경영 체계 구축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열린 주총 현장에는 약 80여 명의 주주들이 참석했습니다. 기아차는 주총 참석자를 대상으로 발열과 마스크 참석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취재진의 출입도 금지했는데요. 주주들은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2~3칸 이상씩 띄어 앉았고, 별도의 대기 공간에서 모니터를 통해 주총 진행 과정을 시청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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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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