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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GTX 첫 사업 3452억에 수주...2024년 궤도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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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0, 2020, 10:03:01

장거리 통근 교통난 해소 기대..시속 180km로 서울까지 20분 만에 주파
고속철도급 실내 소음 차단..두꺼운 단문형 출입문 적용하고 넓이도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로템이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첫 GTX 사업을 3452억 원에 수주했습니다. 2024년 개통하는 GTX는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인데요. 현대로템은 GTX-A 노선의 실적을 바탕으로 B·C 등 추가 수주 기반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로템은 20일 GTX(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A노선의 사업시행자인 SG레일에서 발주한 전동차 120량 납품 사업을 수주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처음 차량이 발주된 GTX는 수도권 장거리 통근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지하 40m 이하 공간에 선로를 구축해 노선을 최대한 직선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GTX는 현재 A, B, C 등 총 3개 노선의 신설이 확정된 상태인데요. 현대로템이 수주한 GTX-A노선 전동차 120량은 파주시 운정역~화성시 동탄역의 총 10개 역사 83.1km 구간에서 운행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수주한 차량들은 2024년까지 모두 납품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현대로템은 이미 풍부한 광역철도차량 납품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8년 경춘선 전동차 120량, 2009년 ITX-청춘 2층 전동차 64량, 2011년 ITX-새마을 전동차 138량, 2013년 브라질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 240량, 2016년 호주 시드니 2층 전동차 554량, 2018년 대만 철도청 전동차 520량 등 국내외에서 총 7863량 규모의 광역철도차량 사업을 수주한 바 있습니다.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 8월과 2018년 12월 각각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GTX-B 및 C노선에 투입될 차량도 사업 구체화 시 발주가 기대됩니다. 현대로템은 이번 GTX-A노선 전동차 사업에서 고품질의 차량을 납품하고 성공적인 사업수행 실적을 확보해 앞으로의 추가 수주 기반을 다질 계획입니다.

 

현대로템이 제작할 GTX-A노선 전동차의 최고운행속도는 180km/h에 달합니다. 8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편성당 승객정원은 1090명입니다. GTX 전동차는 일반 지하철보다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실내 소음 차단 수준이 고속열차급으로 강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지하터널에서 승강장으로 진·출입 시 발생하는 압력파로 승객의 귀가 먹먹해지는 이명감을 방지하기 위해 차체 벽면 보강재도 강화되는데요. 출입문도 일반 지하철의 양문형 출입문이 아닌 KTX-산천, SRT 등 고속열차에 사용되는 두꺼운 단문형 출입문을 적용해 소음을 줄이게 됩니다.

 

GTX 전동차는 단문형이지만 문의 폭을 늘려 승하차 시간 지연에 대한 우려를 줄였습니다. 기존 고속열차(900mm)보다 폭이 넓은 광폭 출입문(1300mm)을 각 차량마다 좌우 3개씩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GTX-A노선 전동차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까지 20분대로 도착할 수 있는 빠른 속도와 함께 우수한 승객수송 능력을 갖췄다”며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의 GTX-A노선 전동차를 납품해 수도권 교통난 해소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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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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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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