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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주총 D-1...‘코로나19’ 긴장 속 혼잡 풍경 사라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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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7, 2020, 09:03:06

삼성전자 제51기 정기 주총 하루 전..홈페이지 통해 전자투표 참여 독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코로나19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번주부터 기업들의 주주총회 릴레이가 시작됩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주총장에 방무한 주주들은 열화상 카메라와 발열 체크 등을 거친 후 입장이 가능합니다. 만약, 발열이 있는 경우는 주총장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처음으로 전자투표를 도입했는데요. 작년 주총에서 주주들이 몰리면서 주총장에 입장하기도 전에 주총이 시작되면서 주주들이 불만을 쏟아내기도 했습니다. 올해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있는 데다 전자투표로 참여할 수 있어 혼잡 풍경이 사라질지 주목됩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18일 오전 9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51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합니다. 앞서 삼성전자는 코로나19 우려로 인해 주주들에 전자투표 참여 방법을 안내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주주님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주주권 행사는 가능하시면 전자투표를 통해 참여해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주총 현장 출입도 엄격히 제한됩니다. 삼성전자 주주를 비롯해 언론사 취재진들도 질병관리본부가 권고한 행동수칙에 따라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등이 이뤄지는데요.

 

주총장에 마련된 열화상 카메라와 비접촉체온계를 비치합니다. 발열, 기침 증세가 있는 경우 출입이 제한됩니다. 만약, 주총 현장에서 발열이 있는 경우 주총장 옆에 마련된 별도의 장소를 통해 주총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임신부와 65세 이상,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과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국내외 코로나19 위험지역을 방문한 경우는 전자투표를 이용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전자투표는 지난 8일부터 17일까지 인터넷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올해 삼성전자 주총장이 여느때와 달리 덜 붐빌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요. 작년까지 800명 규모의 서초타워에서 주총을 열었는데, 소액 주주들이 대거 몰리면서 강남역 대로변까지 대기줄이 이어지는 진풍경이 이어졌습니다.

 

수원컨벤션센터는 수용 인원이 서초타워보다 2배 이상 큰 2000명 규모인 데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전자투표 도입 등으로 참석인원이 작년보다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삼성전자 주주 수는 작년 말 기준 61만 274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한편, 이번 주총에서 ▲ 2019년 재무제표 승인 ▲사내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안건을 처리합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과 최윤호 경영지원실장 사장이 주총 승인을 거쳐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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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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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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