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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혼란 틈탄 금융 사이버공격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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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08, 2020, 12:03:00

‘마스크 무료배포’ 등 가짜 문자 보내 악성앱 설치 유도
‘코로나 대응’ 내용으로 악성코드 포함된 이메일 발송
“출처 불분명한 파일 다운로드하거나 실행하면 안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로 인한 금융사의 재택근무 확대로 인터넷·모바일 뱅킹 등 비대면 금융거래가 늘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국민들의 불안감을 악용한 해커들의 이메일·문자 발송 등 사이버 공격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8일 코로나19로 인해 어수선한 상황을 틈탄 사이버공격에 대응해 금융사 등의 보안조치를 강화하고 해킹 등 피해 예방수칙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당국 관계자는 “금융분야는 금융보안원을 통한 24시간 보안관제 조치 등에 따라 현재까지 사이버 공격 피해 사례는 발생하고 있지 않다”며 “하지만 다른 분야에서 악성코드를 첨부한 이메일 유포 등의 사례가 나타나고 있어 향후 공격 확산 가능성 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최근 사이버 공격은 코로나19와 관련한 이슈로 주의를 환기시키는 이메일·문자를 발송해 PC, 스마트폰 등을 악성코드로 감염시켜 정보 탈취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커들이 개인이나 특정 기관의 관련 정보·특성 등을 미리 파악해 그 대상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로 이메일 등을 발송하는 이른바 ‘스피어피싱’ 공격도 두드러집니다.

 

 

이에 금융사·전자금융업자 등은 일상적 업무처리 과정 뿐 아니라 임직원 등에게 재택 근무 등을 하도록 하는 경우에도 보안 유의사항을 숙지해 금융보안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국은 당부했습니다.

 

유의사항으로는 우선 원칙적으로 금융사의 보안대책이 적용된 업무용 단말기를 사용하고 재택근무 과정에서 원격 접속 땐 내부 보안대책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 금융사는 임직원 원격 접속 때 상시 모니터링을 수행해야 합니다.

 

아울러 발신자 정보 등을 통해 수신된 이메일의 정상 여부를 한번 더 확인하고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PC 등에서 업무용 이메일 열람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 비대면 전자금융거래 증가 현황 등을 모니터링해 서비스 지연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당국은 금융이용자도 피해예방 수칙을 적극 참고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우선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최신버전을 유지하며 모르는 사람이 보낸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열람을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실행하지 마시고 정부, 금융 유관기관, 기업 등을 사칭하는 이메일 열람을 주의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공식 앱스토어 외 앱 설치도 조심해야 합니다.

 

금융 당국 관계자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사이버 공격 동향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전 금융사에 보안 유의사항을 신속 전파하는 등 철저히 대응할 것”이라며 “향후 금융사와 전자금융업자·금융인프라기관 등의 업무연속성계획(BCP) 등을 포함한 디지털 금융보안 체계를 전반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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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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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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