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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준법위, 중점과제 3가지 선정...전용 홈페이지서 신고·제보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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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09:03:41

지난 5일 서초타워서 삼성준법위 3차 정기회의..7시간 릴레이 회의
노조현안·경영권 승계·시민단체 3가지 선정..홈페이지도 내주 중 오픈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노조 현안, 경영권 승계 문제, 시민단체와의 소통에 대한 권고안을 마련하고, 조만간 언론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준법위 전용 홈페이지를 다음주경 오픈해 삼성 관련 신고와 익명 제보도 받습니다.

 

지난 5일 삼성 준법위는 3차 정기회의에서도 7시간 넘는 릴레이 회의를 이어갔습니다. 장고 끝에 준법위는 앞서 언급한 3가지를 중점과제로 삼고 삼성그룹에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노조 문제와 경영권 승계 문제는 삼성에 가장 아프면서도 현재 직면한 가장 큰 이슈인데요. 최근 삼성은 노조 와해 의혹과 진보단체에 후원한 임직원을 사찰한 것과 관련 두 차례에 걸쳐 공개 사과를 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말 삼성은 노조 와해 혐의로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법정 구속되면서 노조 와해 의혹이 수면 위에 드러났습니다.

 

또 준법위는 총수 재판과 무관하게 준법감시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국정농단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과정에서 준법위가 설립됐고, 활동을 본격화하고 있는데요.

 

준법위 활동이 재판 결과에 영향이 있을 거란 우려에 대해 위원회 측은 “총수에 대한 형사재판의 진행 등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본연의 사명과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준법위 전용 홈페이지도 곧 공개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 관련 신고와 제보할 수 있으며, 익명 신고시스템은 제보자 보호를 위해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 운영합니다.

 

삼성 계열사 내부거래 승인 관련한 심의도 이어갑니다. 다음달 중 위원들과 계열사 준법지원인 등 30여명이 모여 워크숍을 열고, 삼성그룹 준법지원 활동에 대한 협력방안도 논의합니다.

 

준법위 4차 정기 회의는 다음달 2일에 개최합니다. 앞서 준법위는 박준영 크로스컬처 대표를 홍보 전문가로 영입했으며, 이외에 변호사 2명, 회계사 1명을 추가로 영입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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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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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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