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작년 4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유럽 내 시장점유율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럽을 제외한 중동, 아프리카, 북미, 중남미 지역에서 점유율은 낮아졌습니다.
3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가 공개한 ‘마켓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4분기 삼성전자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25%에서 27%로 전년 동기대비 2% 포인트 올랐습니다.
유럽 국가 중 우크라이나의 성장이 두드러졌는데요. 지난해 우크라이나의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이 49%로 전년 동기 대비 23.3%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이어 포르투갈이 37%, 이탈리아 36%로 집계됐습니다.
카운터포인트는 “미국의 제재로 화웨이가 구글 서비스를 탑재하지 못했고, 이로 인한 공백을 삼성전자가 흡수한 것으로 보인다”며 “화웨이 제재에 따른 반사이익”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유럽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서 스마트폰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는데요. 중동과 아프리카, 북미 지역은 점유율 각각 22%에서 20%로, 중남미 지역은 36%에서 34%로 낮아졌습니다. 다만, 중남미 중 칠레는 전년 동기 대비 11.7% 상승한 42%를 차지해 높은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사업은 중저가 제품 라인이 글로벌 전역에 걸쳐 두터운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어, 2020년에도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