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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제로백 2.5초’ 럭셔리 전기차에 배터리 독점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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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5, 2020, 10:02:40

루시드 모터스와 원통형 배터리 공급계약..올 하반기 첫 양산차 출시
용량 50% 높여 전기차 성능 극대화..오랜 배터리 양산경험 인정받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LG화학이 ‘루시드 모터스’의 첫 양산형 차량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대형 파우치와 소형 원통형 배터리로 양분돼 있는데요. 신생 전기차 회사인 루시드 모터스와 손잡은 LG화학은 두 가지 배터리를 모두 생산하게 됐습니다.

 

LG화학은 미국 루시드 모터스의 ‘루시드 에어’ 표준형 모델에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공급 기간은 올해 하반기부터 2023년까지이며, 구체적인 계약 금액은 밝히지 않기로 했습니다.

 

신생 전기차 회사인 루시드 모터스는 올해 하반기에 첫 양산 차량인 ‘루시드 에어’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지난 2018년에 사우디아라비아 국부 펀드로부터 10억달러(약 1조 15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큰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럭셔리 전기차 세단인 루시드 에어는 정지 상태에서 단 2.5초 만에 100km/h에 도달하고 최대 주행거리도 643km에 달합니다. 이 같은 높은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배터리의 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루시드 모터스는 LG화학은 파트너로 택했습니다.

 

LG화학은 우선 루시드 에어의 표준형 모델에 원통형 배터리를 독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추후 스페셜 모델로도 배터리 공급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화학이 루시드 모터스에 공급하는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는 ‘21700’ 제품입니다. 지름 21mm, 높이 70mm의 외관을 갖춘 제품으로, 기존 원통형 ‘18650’ 배터리 대비 용량을 50% 높이고 성능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루시드 모터스의 전기차는 소형 원통형 배터리 수천 개를 탑재하는 방식이므로, 배터리 개수를 줄일수록 관리가 용이해져 안전성이 높아지는데요. LG화학의 21700는 기존 18650에 비해 적은 수의 배터리를 연결해 원하는 용량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1998년에 국내 최초로 원통형 배터리 상업화 및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한 LG화학은 세계 최초로 노트북용 대용량 2200mAh 배터리(2001년)를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장기간의 배터리 노하우와 양산 경험을 인정받아 루시드 모터스의 파트너가 됐습니다.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은 “루시드 모터스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게 되면서 기존 파우치 배터리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다”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원통형 배터리 시장도 적극 공략해 향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확실한 글로벌 1위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LG화학은 루시드 모터스와의 공급계약을 기점으로 대형 파우치 및 소형 원통형 배터리로 양분된 전기차 시장에서 모든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배터리 유형과 관계 없이 모든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전방위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입니다.

 

LG화학은 기존 대형 파우치 배터리 분야에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상위 20개 중 폭스바겐, 르노, 볼보, GM, 현대 등 13개의 브랜드에 배터리를 공급해왔는데요. 최근 GM과의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하는 등 이미 150조 원의 대규모 수주잔액을 확보했습니다.

 

LG화학은 지난 2018년 ‘NCM811’ 원통형 배터리를 전기버스에 공급하는 등 고성능 원통형 배터리도 꾸준히 개발해 왔는데요.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원통형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올해 76.4GWh에서 2023년 150GWh, 2025년 227.9GWh로 매년 평균 2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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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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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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