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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F사태로 혼쭐난 은행권, 조직개편도 ‘소비자보호’ 강화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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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4, 2020, 06:02:00

DLF·사모펀드사태 등 잇따른 금융사고로 소비자 불신↑
소비자보호·투자상품 전문성 강화에 맞춰 조직 재정비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사태 등 잇따른 금융사고로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은행권은 신뢰 회복을 위해 소비자보호 기능을 담당하는 조직을 적극 개편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달 발표한 ‘금융소비자 보호 국민인식조사’에 따르면 금융사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 인식은 부정적입니다. 응답자 1045명 중 73%는 금융사가 상품 판매 후 고객에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답변했습니다. 또 금융사는 사고·피해 발생 시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응답이 75.7%에 이릅니다.

 

지난해 대규모 원금 손실을 낸 DLF의 불완전판매 논란으로 소비자 불신이 최고조에 이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에 은행권은 현재 소비자보호와 투자상품 전문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 조직 재정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기존 소비자브랜드그룹을 ▲금융소비자보호그룹과 ▲홍보브랜드그룹으로 분리 재편했습니다. 새로 만들어진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은 은행장 직속으로 독립시켰습니다. 소비자보호 업무의 전문성·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기존 WM(Wealth Management)그룹을 자산관리그룹으로 바꿨습니다. 소비자 중심 자산관리를 강화해 개별 소비자 특성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기존에 겸직 체제로 운영하던 소비자행복그룹과 소비자보호본부를 분리·강화했습니다. 소비자행복그룹은 소비자보호그룹으로 격상됐고, 소비자보호본부는 손님행복본부로 독립 배치됐습니다. 소비자보호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투자상품서비스(IPS)본부를 새로 만들면서 투자 적합성을 검증·관리하기 위한 손님투자분석센터를 함께 신설했습니다. 개인영업그룹 역시 리테일그룹으로 개편했습니다.

 

리테일그룹 안에는 리테일사업단, 자산관리(WM)사업단, 기관사업단, IPS본부가 들어있습니다. 상품개발부터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리테일그룹이 담당토록 연계 영업을 강화한 것입니다.

 

신한은행은 IPS본부를 그룹으로 격상시켜 별도의 조직으로 독립했습니다. 의사결정 독립성을 갖고 신한금융그룹 전체의 상품 내부통제 등 전략을 총괄한다는 포석입니다. 또 소비자보호그룹을 만들어 부행장보를 책임자로 임명했습니다.

 

KB국민은행은 24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금융사기대응팀을 신설했고, '전행적 소비자보호 강화와 대포통장 감축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했습니다. 브랜드전략그룹 산하였던 소비자보호 분야를 별도로 분리해 소비자보호본부를 신설했습니다.

 

또 기존 WM그룹 내 IPS본부와 신탁본부를 통합해 금융투자상품본부로 확대했습니다. 대고객 자산관리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WM과 신탁부문간 실질적인 협업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DLF, 라임사태의 연이어 발생으로 금융상품 판매와 운용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고객의 신뢰가 크게 떨어졌다”며 “이를 계기로 은행들이 소비자보호 기능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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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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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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