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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변속기, 내비·센서와 한 몸 됐다...“주행환경 맞춰 예측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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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0, 2020, 09:02:50

도로·교통상황 파악해 최적 기어 미리 예측..운전감·연비 개선
향후 신차에 도입..운전습관·신호체계 반영 등 지속 발전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도로환경을 반영해 변속하는 최첨단 변속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할 땐 저단으로 내려 엔진회전수를 높이고, 내리막길이 이어지면 잠깐동안 중립으로 바꾸는 개념인데요. 불필요한 변속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주행감 개선은 물론 연비 향상도 기대됩니다.

 

현대·기아차는 전방 도로 형상과 교통 상황을 스스로 파악해 최적의 기어 단수로 미리 변속해주는 전방 예측형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나올 신차에 이 기술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드라이브 모드’와 같이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변속 모드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기술은 보편화 돼 있는데요. 하지만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처럼 도로와 교통 상황에 맞춰 자동 변속해주는 기술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은 도로의 3차원 정밀 지도가 탑재된 3D 내비게이션과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위한 카메라, 레이더 등 각종 ICT 기기들이 보내는 신호를 지능화된 소프트웨어로 종합해 변속기를 제어하는 원리입니다.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약 40건의 핵심 특허가 국내외에 출원됐다고 합니다.

 

차량의 변속제어장치는 3D 내비게이션의 도로 높낮이와 곡률, 도로 종류, 돌발상황 등의 정보를 받아들이는데요. 전방 레이더와 카메라로부터는 차량 간 거리와 상대 차량의 속도 등 시각 정보를 받게 됩니다.

 

신호를 받은 변속제어장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거쳐 실시간 주행 상황에 맞는 기어로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비교적 긴 관성 주행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변속기를 일시적인 중립 상태로 전환해 연비를 높이게 됩니다.

 

 

현대·기아차가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을 굴곡이 심한 실제 도로에서 시험한 결과, 기존 차량에 비해 코너링에서의 변속 빈도가 약 43% 줄어들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브레이크 조작 빈도 역시 약 11% 줄어들어 운전 피로도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합류 위치에서 주행 모드가 자동으로 스포츠 모드로 전환돼 급가속을 도왔는데요. 고속도로에 들어선 뒤에는 원래의 주행 모드로 돌아와 엔진회전수를 다시 낮췄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전방의 과속 방지턱, 내리막 경사로, 도로의 제한속도 변경 위치 등을 차량이 스스로 판단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자동으로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했습니다. 또 앞차와의 거리가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는 경우에도 변속기가 자동으로 조정돼 운전감이 개선됐습니다.

 

실제로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출발해 서울 양재동 본사까지 시범 주행하는 동안 약 31%의 빈도로 전방 예측 변속 모드가 작동했다고 하는데요. 차량의 엔진회전수가 주행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운전감이 확연히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 기술에도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ICT 커넥티드 변속 시스템은 운전자가 미처 알지 못하는 도로 상황을 미리 파악해 차량을 최적의 상태로 준비해주기 때문에, 자율주행 시대에서도 연비 향상과 안정적인 운전감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이 기술을 LTE 또는 5G 통신을 기반으로 신호등과도 통신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인데요. 운전자의 성향을 파악해 이를 변속 제어에 반영하는 등 더욱 지능화된 변속기술로 꾸준히 개선한다는 방침입니다.

 

전병욱 현대·기아차 지능화구동제어리서치랩 연구위원은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로 진화하고 있다”며 “파워트레인과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도 ICT 및 인공지능 기술과 접목해 스마트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첨단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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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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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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