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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쏘렌토, 판매가격 3070만원부터...복합연비 14.3km/ℓ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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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9, 2020, 09:02:48

습식DCT 탑재해 연료효율 극대화..하이브리드 연비는 ‘15.3km/ℓ’
실내공간 넓혀 ‘준대형급’으로 탈바꿈..사전계약 후 내달 정식 출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다음달 출시할 신형 쏘렌토의 구체적인 가격과 제원이 공개됐습니다. 6년 만에 풀체인지되는 신형 쏘렌토는 기본 3070만 원부터 판매될 예정인데요. 디젤 모델은 14.3km/ℓ, 하이브리드 모델은 무려 15.3km/ℓ 의 복합연비를 달성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19일 4세대 쏘렌토의 제원 및 가격 정보를 공개하고 다음날인 20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합니다. 신형 쏘렌토는 사전계약에 이어 다음달 정식 출시될 예정인데요. 쏘렌토는 중형 SUV이지만 차체 크기를 대폭 키웠고,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적용해 연료효율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기아차는 신형 쏘렌토에 현대·기아차 SUV 최초로 차세대 플랫폼을 적용시켰습니다. 엔진룸을 줄이고 휠베이스를 늘려 동급 중형 SUV는 물론 상위 차급인 대형 SU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실내공간을 완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신형 쏘렌토의 전장은 기존 대비 10mm 길어졌고 휠베이스는 35mm 늘어난 2815mm를 확보했습니다. 또 대형 SUV에만 탑재됐던 2열 독립 시트를 동급 최초로 적용하고 3열 시트 각도를 조절하는 등 탑승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특히 신형 쏘렌토는 국산 최초의 중대형 하이브리드 SUV라는 수식어를 얻게 됐습니다. 신형 쏘렌토의 엔진은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와 디젤 등 2개 모델로 구성되는데요.먼저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해 15.3km/ℓ(2WD 기준)를 달성했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최고출력 44.2kW, 최대토크 264Nm의 구동 모터가 맞물렸습니다. 뛰어난 가속력과 동급 최고의 연비를 동시에 구현하고 실내 정숙성까지 높였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을 적용한 디젤 모델은 현대차그룹 최초로 습식 8속 DCT가 적용됐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지금까지 건식 DCT만 사용해 왔는데요, 습식 DCT는 저출력 차량에만 쓸 수 있고 내구성도 낮은 건식 DCT 단점을 보완한 것이 특징입니다.

 

디젤 모델은 습식 8속 DCT가 맞물려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f·m의 힘을 구현했습니다. 수동변속기 수준의 고효율을 내는 DCT 덕분에 14.3km/ℓ(2WD 기준)의 복합연비를 실현했습니다.

 

 

이 밖에 2차 사고를 방지하는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과 차 안에서 결제하는 기아 페이 등 차별화된 첨단 사양도 신형 쏘렌토의 특징인데요. 기아차는 향후 고성능 가솔린 터보 모델을 국내 시장에 추가로 선보이며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신형 쏘렌토의 판매 가격(디젤 모델)은 트림별로 3070만~3980만 원의 범위 내에서 책정될 예정입니다.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3520만~4100만 원 수준인데요. 이 가격은 사전계약 참고용이며, 공식 판매 가격은 출시 후 공개됩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4세대 쏘렌토는 신규 플랫폼 및 차세대 파워트레인 탑재로 중형 SUV의 한계를 뛰어넘어 완전히 새로운 준대형 SUV로 거듭났다”며 “신형 쏘렌토는 상위 차급인 대형 SU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상품성으로 혁신적인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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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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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모듈형 DC 냉각 솔루션 개발한다”…‘플렉스’와 공동 개발 MOU

LG전자, “모듈형 DC 냉각 솔루션 개발한다”…‘플렉스’와 공동 개발 MOU

2025.11.04 09: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글로벌 데이터센터(DC) 인프라 기업 플렉스(Flex)와 AI 데이터센터의 발열 문제를 해결할 ‘모듈형 냉각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LG전자의 칠러, 냉각수 분배 장치(CDU), DC 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컴퓨터룸 공기 처리 장치(CRAH) 등 고효율 냉각제품과 플렉스의 IT·전력 인프라 등을 결합해 모듈형 DC 냉각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 솔루션은 DC 인프라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모듈 기반 구조로 설계됩니다. 사전 조립 및 테스트된 냉각 모듈 형태로 제작돼 현장에서 다른 모듈들과 결합됩니다. 고밀도 컴퓨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열 부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냉각 모듈을 쉽게 확장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게 됩니다. DC의 열 관리 요구 사항에 따라 맞춤형으로 구성할 수 있고 빠른 배포와 설치가 가능해 기존 냉각 솔루션과 차별화를 이룬다는 게 양사의 계획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DC 구축 과정을 간소화하고, 혁신적인 확장형 DC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한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렉스는 DC, 자동차, 헬스케어, 통신 등 다양한 산업의 고객사에게 설계·개발·제조· 공급망 관리·사후 서비스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특히 전자제품위탁생산(EMS) 분야를 선도하며 올해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최고 기업(World's Best Companies 2025)에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LG전자는 공기 냉각과 액체 냉각을 아우르는 종합 냉각 기술을 앞세워 DC의 효율적인 냉각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공급자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입니다. 최근 냉각 용량을 기존 대비 2배 이상 늘린 냉각수 분배 장치를 개발한 데 이어, DC 냉각방식 중 전력효율지수(PUE)가 가장 낮은 액침냉각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했습니다. LG전자 ES사업본부장 이재성 부사장은 “플렉스와의 협업은 단순한 파트너십을 넘어 고객에게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LG전자의 입지를 강화하는 전략적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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