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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전기차 가격 낮출 해법 찾았다...“모듈형 플랫폼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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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2, 2020, 10:02:49

미국 전기차 업체 ‘카누’와 맞손..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공동 개발
크기·부품수 줄여 생산비용 획기적 절감..시장 수요에도 신속 대응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스케이트보드’ 모양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만듭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위해 미국의 전기차 전문기업인 ‘카누’와 손잡았는데요. 모듈화된 차세대 플랫폼은 전기차 가격을 낮추고 시장 수요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11일(현지시각) 미국 LA에 위치한 카누 본사에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전기차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카누는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을 현대·기아차와 공동으로 개발하게 됩니다.

 

현대·기아차는 이 플랫폼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소형 크기의 승용형 전기차를 개발할 계획인데요. 더 나아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도 만들어 낼 방침입니다.

 

미국 LA에 본사를 두고 있는 카누는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분야에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와 구동 모터 등을 표준화된 모듈 형태인데요. 용도에 따라 다양한 모양의 상부 차체를 올릴 수 있는 스케이트보드 모양의 플랫폼을 뜻합니다.

 

지난 2017년 12월 설립된 카누는 지난해 9월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첫 번째 전기차를 공개하고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300명 이상의 기술자들이 달라붙어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카누는 내년에 첫 번째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카누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은 크기와 무게, 부품 수를 획기적으로 줄여 전기차의 실내공간을 확보하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카누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전기차 개발 공정을 단순화하고 표준화하는 등 전기차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또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은 단 하나만으로 다양한 차종을 제작할 수 있는데요. 덕분에 고객 수요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현대·기아차의 전동화 전략에도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사장은 “전기차 아키텍처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카누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개척자로 변모하기 위한 완벽한 파트너”라며 “카누와의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 및 대량 양산에 최적화되고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플랫폼 콘셉트를 개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말 발표한 ‘2025 전략’에 따라 차량 전동화 분야에 향후 6년 간 9조 7000억 원을 투자할 방침입니다. 기아차도 2025년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갖춘 뒤 이듬해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50만대를 판매한다는 구상입니다.

 

특히 전기차 개발은 승용 분야는 카누와, 상용차는 ‘어라이벌’과 협업하게 됩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영국의 상용 전기차 전문 개발업체 어라이벌에 약 1300억 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는데요. 현대·기아차는 앞으로 어라이벌과 도심형 밴, 소형 버스 등 상용 전기차를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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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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