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우리금융 이사회 “DLF제재 징계 통보까지 손태승 회장 연임결정 유지”

URL복사

Thursday, February 06, 2020, 17:02:16

금융위 최종 결정 보고 판단..업계 “현실적으로 대안 부재”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우리금융 이사회가 ‘DLF 중징계’의 정식 통보 시점까지 손태승 회장에 대한 기존 연임 결정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6일 우리금융 이사회는 정기이사회를 하루 앞두고 비공개 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결론 내렸습니다.

 

이사회는 “기관(우리은행)에 대한 금융위원회 (제재 의결) 절차가 남아 있고 개인(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겸 우리은행장)에 대한 제재가 공식 통지되지 않은 상황에서 의견을 내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며 “그룹 지배구조에 관해 기존에 결정된 절차와 일정을 변경할 이유가 없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금감원 제재심은 지난달 30일 대규모 원금손실을 부른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해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중징계)를 내렸습니다. 이후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달 3일 제재안을 원안대로 결재했습니다. 은행법상 문책경고까지의 임원 징계는 금감원 전결로 제재가 확정됩니다.

 

기관제재와 과태료 부과는 금융위원회 의결이 필요합니다. 제재심은 DLF 판매 은행인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게 각각 6개월 업무 일부 정지와 과태료 부과 처분을 내렸습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 부과된 과태료는 각각 230억원, 260억원 가량입니다. 금융위는 기관 제재가 확정되는 시점에 손 회장의 징계안도 함께 전달할 방침입니다.

 

한편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오는 12일 예정된 정례회의에 DLF와 관련된 우리은행 부문검사 조치안을 상정할 예정입니다. 금융위는 제재 관련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일정을 당길 방침입니다. 향후 예정된 금융위 정례회의 일정을 고려하면 최종 제재 통보는 오는 3월 4일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