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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작년 매출 62조 3062억...사상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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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5:01:55

영업익 2조 4361억 원..스마트폰 19분기 연속 적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3년 연속 60조 원을 웃도는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매출 16조 612억 원, 영업이익 1018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34.5%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체 매출은 62조 3062억 원, 영업이익은 2조 4361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은 연간 기준 사상 최대로 전년 대비 1.6%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9% 감소했습니다.

 

 

특히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처음으로 연간 매출액 20조 원을 넘었습니다. 영업이익(1조 9962억 원)과 영업이익률(9.3%)도 각각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전장 부품을 생산하는 VS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매출액이 5조 원을 처음으로 넘겼습니다. 기업간거래(B2B)를 맡은 BS사업본부도 사상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을 사업본부별로 살펴보면 H&A사업본부의 활약이 두드러집니다. 매출 4조 6161억 원에 영업이익 1222억 원으로 사업본부 중 가장 높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7%, 영업이익은 8.5% 늘었습니다.

 

TV와 오디오를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 5905억 원, 영업이익 11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연말 성수기 진입과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영업이익은 지난 2018년 4분기(2056억 원)과 비교해 46.5% 감소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은 여전히 부진합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1조 3208억 원, 영업손실 332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19분기 연속 적자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1.2% 하락했으며 영업손실은 4.1% 악화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보급형 제품 판매가 감소한 데다 마케팅 비용 증가와 연말 유통재고 조정으로 수익이 저하됐습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 3552억 원, 영업손실 63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글로벌 완성차 시장 침체로 전년 동기 대비 3.1% 줄었습니다. 신제품 양산 안정화가 지연되면서 영업적자가 이어졌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728억 원, 영업이익 664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LED 사이니지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늘고 고출력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 판매가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5% 늘었습니다.

 

◇ ‘캐시카우’ 가전 사업 프리미엄 중심으로 강화..5G로 반전 노리는 MC

 

LG전자는 “가전 시장에서 경쟁 심화와 국제정세 불안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한층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며 “H&A사업본부는 신성장과 프리미엄 제품 매출을 확대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자원투입과 지속적인 원가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TV시장에서는 경쟁 심화가 예상되지만 올레드와 울트라HD 등 프리미엄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HE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5세대(5G) 이동통신과 폴더블 등 신규 제품 확대로 프리미엄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보급형 시장에서 가격 경쟁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MC사업본부는 다양한 5G 제품을 적기에 내놓는다는 전략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침체로 정체가 예상되지만 유럽 환경규제 강화로 전기차 시장은 확대가 예상됩니다. VS사업본부는 핵심부품 내재화,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성장하고 태양광 모듈은 가정용 고출력 제품의 판매가 늘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는 “BS사업본부는 LED 사이니지 등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고출력 태양광 모듈 시장을 적극 공략해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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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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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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