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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작년 매출 62조 3062억...사상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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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5:01:55

영업익 2조 4361억 원..스마트폰 19분기 연속 적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3년 연속 60조 원을 웃도는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매출 16조 612억 원, 영업이익 1018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34.5%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체 매출은 62조 3062억 원, 영업이익은 2조 4361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은 연간 기준 사상 최대로 전년 대비 1.6%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9% 감소했습니다.

 

 

특히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처음으로 연간 매출액 20조 원을 넘었습니다. 영업이익(1조 9962억 원)과 영업이익률(9.3%)도 각각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전장 부품을 생산하는 VS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매출액이 5조 원을 처음으로 넘겼습니다. 기업간거래(B2B)를 맡은 BS사업본부도 사상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을 사업본부별로 살펴보면 H&A사업본부의 활약이 두드러집니다. 매출 4조 6161억 원에 영업이익 1222억 원으로 사업본부 중 가장 높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7%, 영업이익은 8.5% 늘었습니다.

 

TV와 오디오를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 5905억 원, 영업이익 11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연말 성수기 진입과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영업이익은 지난 2018년 4분기(2056억 원)과 비교해 46.5% 감소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은 여전히 부진합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1조 3208억 원, 영업손실 332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19분기 연속 적자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1.2% 하락했으며 영업손실은 4.1% 악화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보급형 제품 판매가 감소한 데다 마케팅 비용 증가와 연말 유통재고 조정으로 수익이 저하됐습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 3552억 원, 영업손실 63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글로벌 완성차 시장 침체로 전년 동기 대비 3.1% 줄었습니다. 신제품 양산 안정화가 지연되면서 영업적자가 이어졌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728억 원, 영업이익 664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LED 사이니지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늘고 고출력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 판매가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5% 늘었습니다.

 

◇ ‘캐시카우’ 가전 사업 프리미엄 중심으로 강화..5G로 반전 노리는 MC

 

LG전자는 “가전 시장에서 경쟁 심화와 국제정세 불안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한층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며 “H&A사업본부는 신성장과 프리미엄 제품 매출을 확대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자원투입과 지속적인 원가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TV시장에서는 경쟁 심화가 예상되지만 올레드와 울트라HD 등 프리미엄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HE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5세대(5G) 이동통신과 폴더블 등 신규 제품 확대로 프리미엄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보급형 시장에서 가격 경쟁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MC사업본부는 다양한 5G 제품을 적기에 내놓는다는 전략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침체로 정체가 예상되지만 유럽 환경규제 강화로 전기차 시장은 확대가 예상됩니다. VS사업본부는 핵심부품 내재화,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성장하고 태양광 모듈은 가정용 고출력 제품의 판매가 늘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는 “BS사업본부는 LED 사이니지 등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고출력 태양광 모듈 시장을 적극 공략해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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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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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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