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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장비 제한하면 전 세계 5G 비용 3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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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7, 2020, 15:01:41

옥스포드 이코노믹스,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 제한에 따른 잠재적 비용 연구
미 제재로 화웨이 제재 이어지면 투자 비용 증가·고객 감소·GDP 감소 영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전 세계적으로 5G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투자가 증가한 가운데,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 제한으로 투자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는 17일 미국, 프랑스, 독일 등 8개 주요 시장에서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 제한에 따른 잠재적 비용을 연구한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5G 시장에서 자유로운 경쟁이 제한되면 5G 관련 투자 비용이 많게는 29%까지 증가하며, GDP 감소액도 최대 630억 달러 가량(국가별 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미·중 무역분쟁으로 미국이 화웨이를 포함해 중국 IT 기업에 대한 제재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화웨이 측은 “화웨이 제재가 5G 투자 비용 증가와 GDP 감소로 이어지고 결국은 5G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고객도 감소한다는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5G 네트워크 장비와 인프라 시설에서 경쟁 제한은 투자비용을 상승시킨다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투자비용 상승에 따라 네트워크 구축이 지연되고, 5G 서비스를 기용하지 못 하는 고객도 증가한다는 내용입니다. 결국 5G 구축 지연이 기술 혁신과 경제 성장을 저하시킨다는 분석입니다.

 

보고서는 “한 국가의 네트워크 구축 과정에서 5G 인프라의 핵심 공급업체를 제한하는 것은 해당 국가의 5G 투자 비용을 향후 10년 동안 8%에서 29%까지 증가시킬 것이다. (3가지 시나리오 중) 중간 비용 시나리오에 따르면, 미국은 향후 10년 동안 연간 약 10억 달러를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핵심을 요약했습니다.

 

특히, 5G 경쟁을 제한한다면 프랑스, 독일, 영국과 같은 유럽 국가들 사이에서 5G 투자비 증가율이 뚜렷한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습니다. 유럽 외의 국가에서는 5G 투자비 증가율은 최대 27%까지인데, 유럽 국가의 경우 투자비 증가율은 29%까지 상승한다는 전망입니다.

 

유럽 무선네트워크 시장에서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은 35%에 육박해 시장 내 1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역시 최근 자사 5G 상용화 계약 건수 중 유럽이 절반 이상 차지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화웨이 제재가 GDP 감소로 이어진다는 주장도 제기됐는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과 기술패권 싸움을 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 GDP 감소 금액이 다른 국가들보다 많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보고서는 5G 시장 경쟁체제가 무너지면, 미국이 2035년까지 5G 상용화가 지연돼 GDP 감소액이 최소 86억 달러, 최대 630억 달러까지도 발생한다고 전망했는데요.

 

화웨이 측은 “화웨이 제재를 주도하는 미국의 경우 5G 혜택을 누릴 수 없는 고객은 대략 1160만명에 달하게 된다”며 “미국의 시장 방해가 결국 미국 경제와 국민에게 악영향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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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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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2025.08.13 16:10: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가 오는 25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간 조선협력 강화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의 성공을 위한 사전 작업에 나섰습니다. HD현대는 13일 울산 HD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조석 부회장과 이상균 대표, 조현 외교부장관, 조셉 윤(Joseph Yun) 주한미국대사대리, 김석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김기현 APEC 정상회의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건 외교통일위원회 간사, 김태선 의원, 김상욱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 조선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는 브리핑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세계 최고의 건조 능력과 최첨단 기술을 소개하고, HD현대가 그리는 조선업의 미래비전을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조선소 현장 방문단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다수가 참석해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들 방문단은 먼저 상선 건조 현장을 찾아 실제 선박의 건조 작업을 살펴본 후 특수선 야드로 이동, 안벽에 정박 중인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2번함 ‘다산정약용함’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습니다. 조현 장관은 "조선소를 찾아 현장을 직접 확인하니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확신하게 된다"며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척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상균 대표는 "한·미동맹의 새로운 상징으로 떠오른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HD현대는 역할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HD현대는 이달 초 미 해군 7함대 소속의 41,000톤급 화물보급함 ‘USNS 앨런 셰퍼드’함의 정기 정비(Regular Overhaul) 사업을 수주하며 한·미 관세협상 타결 이후 첫 한·미 조선 협력을 이끌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HD현대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 양국의 마스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미국과 다양한 협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올해 6월 ‘한·미 조선협력 전문가 포럼’을 개최해 양국의 ‘조선·해양 동맹’ 결성을 주도했고 미국 현지 조선사인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 및 헌팅턴 잉걸스와는 각각 상선 공동건조 및 함정 사업 협력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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