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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상경투쟁 나선 르노삼성 노조 “일시금보다 기본급 인상이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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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0, 2020, 17:01:29

조합원 250여 명 서울 본사 앞 집결..“신입과 10년 근무자 기본급 동일”
사측 “부산공장 생산성 높지만 시간당 인건비도 최고 수준”..강대강 대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부산공장에서 근무하는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서울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측을 압박했습니다. 르노삼성의 2019년 임금협상 교섭은 이미 해를 넘긴 상태인데요. 노조는 일시금보다 턱없이 낮은 기본급 인상이 우선이라며 투쟁 수위를 높였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10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푸르덴셜타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측에 성실한 임금협상을 촉구했습니다. 이날 르노삼성 본사 앞에는 박종규 노조 위원장과 주재정 수석 부위원장을 비롯한 250여 명의 조합원들이 집결했습니다.

 

앞서 사측은 이날부터 야간근무조에 대해 부분 직장폐쇄를 결정했는데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주간근무 조합원을 투입해 생산라인을 유지하는 형태입니다. 르노삼성의 직장폐쇄는 지난해 6월에 이어 두 번째인데, 노조의 게릴라식 기습파업에 대한 맞대응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노조는 2019년 임금협상이 결렬된 뒤 지난달 20일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했습니다. 그러나 파업 참여율(30%대)이 크게 떨어지자 게릴라식 파업에 나선 상태인데요. 이에 대해 사측이 직장폐쇄로 맞서면서 노사관계가 파국에 이른 상황입니다.

 

특히 노조의 이번 상경 투쟁은 사측의 직장페쇄에 대한 반발로 볼 수 있는데요. 앞서 파업에 참여했으나 근로희망서를 제출한 조합원들까지 공정에서 배제당했다는 게 노조의 주장입니다. 사측이 공격적인 직장폐쇄를 통해 노조의 교섭력을 무력화시키고 있다는 겁니다.

 

이날 박종규 노조 위원장은 “기본급을 동결하는 대신 100만원을 더 주겠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며 “르노에게 돈(배당금)을 퍼주고 우리는 호봉제를 폐지하면서까지 고정급을 인상해주지 않았는데, 더 이상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르노삼성 부산공장에서 근무하는 10~15년차 조합원들의 기본급은 갓 입사한 신입과 같은 수준입니다. 실제로 부산공장에서 26년을 근무한 어느 조합원이 지난 11월 받은 실수령액은 정확히 257만 3120원이었는데요. 사무직 기준으로 최소 부장급 이상이지만, 정작 기본급은 194만 100원이 전부였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현대차의 평균 임금인상액은 7만 2500원이었지만, 르노삼성차는 4만 9915원에 그쳤습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원칙으로 한 소득분배 개선율(2.88%)과 경제성장률(2.6%), 물가상승률(1.5%), 4인가구 표준생계비(1.03%)를 더해 8.01%의 정율 인상이 필요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입니다.

 

이날 노조는 집회가 끝난 이후 사측 임원들을 면담하기 위해 본사 진입을 시도했지만 경찰병력에 막혀 해산했는데요. 비록 부산공장으로 다시 내려가지만,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와 연대해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한편, 이날 본사에서 사측 관계자를 만날 수 있었는데요.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가 르노그룹 내 최고 수준인 만큼, 기본급 인상 요구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이날 만난 르노삼성 관계자는 “부산공장의 생산성이 르노그룹 내 최고 수준이라는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다만 시간당 인건비 역시 부산공장이 제일 높은 수준이며, 그 다음이 프랑스 공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공장의 생산성과 시간당 인건비는 별개 문제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는 이어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는 지난 2014년만 해도 일본의 닛산 큐슈공장보다 20% 가량 저렴했지만 현재는 역전된 상황”이라며 “엔화의 약세와 아웃소싱 확대가 주요 요인이지만,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더 이상의 인건비 인상은 곤란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지난 2018년 기록한 영업이익 3500억 원 가운데 위탁생산 했던 닛산 로그로 인한 수익이 1800억 원에 달한다는 이야기도 전했는데요. 하지만 로그의 위탁생산 계약이 종료된 만큼, 허리띠를 졸라맬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지난 2018년 임금협상 때도 기본급 동결에 합의하면서 100만원을 더 얻었지만 일회성 수입보다 기본급 인상이 최우선”이라며 “부산공장의 인건비가 오르면 XM3의 수출물량이 르노의 다른 공장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 이미 배정된 유럽수출 물량이 하반기부터 생산되기 때문에 노조를 옥죄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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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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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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