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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상경투쟁 나선 르노삼성 노조 “일시금보다 기본급 인상이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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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0, 2020, 17:01:29

조합원 250여 명 서울 본사 앞 집결..“신입과 10년 근무자 기본급 동일”
사측 “부산공장 생산성 높지만 시간당 인건비도 최고 수준”..강대강 대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부산공장에서 근무하는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서울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측을 압박했습니다. 르노삼성의 2019년 임금협상 교섭은 이미 해를 넘긴 상태인데요. 노조는 일시금보다 턱없이 낮은 기본급 인상이 우선이라며 투쟁 수위를 높였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10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푸르덴셜타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측에 성실한 임금협상을 촉구했습니다. 이날 르노삼성 본사 앞에는 박종규 노조 위원장과 주재정 수석 부위원장을 비롯한 250여 명의 조합원들이 집결했습니다.

 

앞서 사측은 이날부터 야간근무조에 대해 부분 직장폐쇄를 결정했는데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주간근무 조합원을 투입해 생산라인을 유지하는 형태입니다. 르노삼성의 직장폐쇄는 지난해 6월에 이어 두 번째인데, 노조의 게릴라식 기습파업에 대한 맞대응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노조는 2019년 임금협상이 결렬된 뒤 지난달 20일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했습니다. 그러나 파업 참여율(30%대)이 크게 떨어지자 게릴라식 파업에 나선 상태인데요. 이에 대해 사측이 직장폐쇄로 맞서면서 노사관계가 파국에 이른 상황입니다.

 

특히 노조의 이번 상경 투쟁은 사측의 직장페쇄에 대한 반발로 볼 수 있는데요. 앞서 파업에 참여했으나 근로희망서를 제출한 조합원들까지 공정에서 배제당했다는 게 노조의 주장입니다. 사측이 공격적인 직장폐쇄를 통해 노조의 교섭력을 무력화시키고 있다는 겁니다.

 

이날 박종규 노조 위원장은 “기본급을 동결하는 대신 100만원을 더 주겠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며 “르노에게 돈(배당금)을 퍼주고 우리는 호봉제를 폐지하면서까지 고정급을 인상해주지 않았는데, 더 이상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르노삼성 부산공장에서 근무하는 10~15년차 조합원들의 기본급은 갓 입사한 신입과 같은 수준입니다. 실제로 부산공장에서 26년을 근무한 어느 조합원이 지난 11월 받은 실수령액은 정확히 257만 3120원이었는데요. 사무직 기준으로 최소 부장급 이상이지만, 정작 기본급은 194만 100원이 전부였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현대차의 평균 임금인상액은 7만 2500원이었지만, 르노삼성차는 4만 9915원에 그쳤습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원칙으로 한 소득분배 개선율(2.88%)과 경제성장률(2.6%), 물가상승률(1.5%), 4인가구 표준생계비(1.03%)를 더해 8.01%의 정율 인상이 필요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입니다.

 

이날 노조는 집회가 끝난 이후 사측 임원들을 면담하기 위해 본사 진입을 시도했지만 경찰병력에 막혀 해산했는데요. 비록 부산공장으로 다시 내려가지만,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와 연대해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한편, 이날 본사에서 사측 관계자를 만날 수 있었는데요.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가 르노그룹 내 최고 수준인 만큼, 기본급 인상 요구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이날 만난 르노삼성 관계자는 “부산공장의 생산성이 르노그룹 내 최고 수준이라는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다만 시간당 인건비 역시 부산공장이 제일 높은 수준이며, 그 다음이 프랑스 공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공장의 생산성과 시간당 인건비는 별개 문제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는 이어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는 지난 2014년만 해도 일본의 닛산 큐슈공장보다 20% 가량 저렴했지만 현재는 역전된 상황”이라며 “엔화의 약세와 아웃소싱 확대가 주요 요인이지만,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더 이상의 인건비 인상은 곤란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지난 2018년 기록한 영업이익 3500억 원 가운데 위탁생산 했던 닛산 로그로 인한 수익이 1800억 원에 달한다는 이야기도 전했는데요. 하지만 로그의 위탁생산 계약이 종료된 만큼, 허리띠를 졸라맬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지난 2018년 임금협상 때도 기본급 동결에 합의하면서 100만원을 더 얻었지만 일회성 수입보다 기본급 인상이 최우선”이라며 “부산공장의 인건비가 오르면 XM3의 수출물량이 르노의 다른 공장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 이미 배정된 유럽수출 물량이 하반기부터 생산되기 때문에 노조를 옥죄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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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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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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