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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신년기획] “하고 싶은 건 어떻게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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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14:01:00

나의 생존전략 이야기_⑧ 금융부 김현우 기자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그냥 하고 싶은 거 하다 보니 여기까지 왔네요.”

 

안녕하세요, 인더뉴스 증권팀에서 일하고 있는 2년차 김현우 기자입니다. 증권으로 출입처를 옮기면서 매일매일이 새로운 요즘입니다. 못 보던 용어와 개념이 넘쳐나고 처음 보는 사람들뿐입니다. 심지어 하루에 수조원대의 거래대금이 시장을 돌아다닙니다.

 

정신없이 지내다 보면 내가 어디쯤 와있나 까먹기 일쑤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테니스와 책 읽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다 하려고 하면 하루가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매일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요즘, 미래에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지 ‘나의 생존전략’은 무엇인지를 따로 고민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우리네 삶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요.

 

대학생 때는 취업 준비하랴, 물밀 듯이 밀려오는 과제하랴, 연애하랴 바쁩니다. 취업을 해도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일을 하고 건강을 위해 운동도 하고, 또 연애도 해야 합니다.

 

결혼을 하면 달라질까요? 부모님과 주변 기혼자들을 보면 저보다 더 바쁘면 바빴지 덜하진 않았습니다. 모두가 이처럼 바쁜 하루를 살아가는 시대에 생존전략을 고민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주어진 일인데 해야죠. 역사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고들 합니다. 지금껏 살아온 발자취를 돌이켜보면 제 생존전략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이지 않을까 싶네요.

 

저는 여태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어떻게든 다 해왔습니다. 모두의 반대를 무릎 쓰고 이과를 졸업한 제가 사회복지를 전공했고 아프리카에 살고 있는 아이들을 도와주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탄자니아에서 1년을 살다 왔습니다.

 

그랬던 제가 학기 말 무슨 바람이 불어서인지 ‘기자’가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결국 이 자리에 와 있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큰 문제 없이, 불만 없이 살아온 것을 보면 제 나름의 생존전략은 먹혀들었다고 볼 수 있겠죠?

 

생존전략은 결국 제가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살아남으려면 이러나저러나 최우선은 제 자신이여야 하지 않을까요. 나에게 집중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고, 끝끝내 그 일을 해내는 것. 이만한 생존전략은 없다고 봅니다. 아직까지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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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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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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