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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신년기획] 울타리밖에서 살아내기의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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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0, 06:01:00

나의 생존전략 이야기_① 인더뉴스 문정태 대표이사

 

“너 회사 언제 만들었지?”

 

“2013년에 만들었으니까 벌써 6년이 넘었네요. 생존해 있어서 다행입니다.”

 

“야, 그래도 대단하다. 이 불경기에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용하지.”

 

“회사 규모가 나름 커지긴 했는데요. 그것 때문에 더 힘들기도 합니다.”

 

간혹 지인들과 나누게 되는 대화의 패턴입니다. 그러다 결론을 이렇게 맺곤 합니다. “인생의 유일한 목표가 가장(家長)이 되는 거였는데, 여전히 가장은 못 되고 사장질을 하고 있네요.” 스스로에 대한 푸념이기도 하지만, 나름의 안도감이 담긴 표현이기도 합니다.

 

‘FFM 2023’이라는 프로젝트명으로 시작한 인더뉴스 설립과 운영의 1차 목표 시점이 불과 4년도 남지 않은 때가 왔습니다. 처음 계획했던 정도만큼은 항해 중인 것 같아서 다행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든든한 울타리에서 벗어나 6년 넘게 생존을 지속하고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어떤 ‘생존전략’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 오래 벌어야 산다

 

회사 설립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던 때가 39살이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50살 이후로 회사에 다니고 있을 가능성이 클 것 같지 않았습니다. ‘운이 좋아서 마흔에 결혼을 해서 아이를 가진다고 해도 60살까지는 월급을 받아야 하는데, 그게 가능할까? 그 다음은?’

 

원래는 45살 때쯤 독립을 하려고 마음을 먹고 대략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었는데요. 마침(?) 회사의 분위기도 마음에 들지 않아서 5년을 앞당기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10년 동안 열심히 일해서 50살 이후로는 회사가 나를 먹여 살리도록 하자.’

 

독립하겠다는 계획을 주변에 얘기해 보니 대부분 비슷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1년 안에 망하는 회사가 부지기수다. 다시 생각해 봐라.”, “뜬금 없이 웬 보험매체(*최초에 3년 동안 인더뉴스는 보험전문매체로 운영됐습니다)를 만든다는 거냐?”

 

구구절절 말씀드리기가 뭣한데요. 인더뉴스가 얼마나 커질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망할 일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외형적인 규모에는 그다지 큰 관심이 없는 대신 내실을 키우는 데에는 관심이 있긴 합니다.)

 

창간경험을 썩히지 말자

 

자의(自意)로 많은 매체에서 일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주로 윗사람들과 불화로 이직을 하게 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더 이상 내 위에 아무도 두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창업의 길로 이르게 된 큰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여러 곳에서 일을 하게 된 덕에 창업(창간) 작업도 많이 하게 됐습니다. 인터넷신문, 의료정보 웹사이트, 월간지, 2인 방송사 등을 초반 기획작업부터 시작, 매체를 만들고 난 뒤에 기자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더뉴스를 만들기 직전에 일했던 매체에서는 순수하게(?) 기자일만 했었는데요. 인터넷 경제신문이었던 회사가 타블로이드판 경제신문을 창간했고, 이어 1년 뒤에는 대판(보통의 일간신문 형태) 신문을 만드는 바람에 본의 아니게 창간의 경험을 또 쌓게 됐습니다.

 

이런 얘기를 간혹 꺼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듣는 사람들은 거의가 “창간전문 기자네.”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그러면 저는 기계적으로 “그러니까 제가 창간을 했죠. 저런 귀한 경험을 썩히고 있으면 인생에 대해서 너무 무책임한 거 아니겠어요?”라고 응수합니다.

 

 

◇ 플랜 E쯤은 있어야지

 

회사를 설립하기 전에 여러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 중에서 공기업에서 창업과 관련한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친구가 있었는데요. 그가 “왜 보험전문지를 만드는 거야? 플랜 B는 가지고 있어?” 물어왔습니다. 제가 내어놓은 답은 “겨우 플랜 B만? A부터 E까지.”였습니다.

 

사실, 기자로 보험 분야를 경험한 게 6개월도 채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보험전문 매체로 시작한 이유가 있습니다. 매체를 창간해 본 경험은 꽤 있지만, 회사를 만드는 건 처음이었습니다. 잘 될 가능성보다는 잘되지 않을 가능성이 큰 게 사실입니다.

 

친구에겐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원래 내가 잘 했던 분야의 매체를 만들었다가 실패하면 그 다음 수순이 없다. 하지만, 잘 모르는 분야에서 실패하면 그간의 시행착오를 보완해서 잘해왔던 분야의 매체를 다시 만들어 볼 수 있지. 잘 모르는 분야에서 생존에 성공하면 자신이 있는 분야로 확장은 더 쉬워지지 않겠냐?”

 

친구는 놀라는 눈치였습니다. 그러면서 “플랜 B는 고사하고, 사업계획 자체를 제대로 세우지 않는 사람들이 태반이야. 넌 학교 다닐 때에는 대충대충 사는 것 같더니 사회생활은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라고 치켜세워 줬습니다.

 

  • 플랜 A: 보험전문 매체로 시작해 경제신문으로 유연하게 확장.
  • 플랜 B: 보험전문 매체로 시작해 경제신문으로 공격적으로 확장.
  • 플랜 C: 보험전문 매체로 한정해서 내실 있게 운영.
  • 플랜 D: 일단 철수 후 경험이 많은 분야의 매체를 다시 창간.
  • 플랜 E: 귀향 후 ‘문 기자 논술학원’ 운영.

 

미리 세워 놓은 계획은 대략 이런 건데요. 아직까지 플랜 A 상태에서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자체 판단하고 있고, 주변의 시각도 대체로 비슷한 것 같습니다.

 

요즘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는 부분은 ‘공존(共存)’입니다. 세상은 혼자 살기에는 너무 버거운 곳이기 때문인데요. 회사 내외부에서 ‘윈윈’할 수 있는 모델을 구상하고 시도하는 일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아직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 하고 있다는 게 아쉽기는 합니다만, 여러 사람들과 다양한 추억을 쌓아가는 것만으로도 의미와 재미가 있는 일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계속 시도하다 보면 실제로 가질 수 있는 것도 생기겠지요. :)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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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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