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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코리아 “MZ세대 주도로 2020년 밀키트 등 ‘횰로’ 소비 증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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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30, 2019, 11:12:19

‘1인 경제’·‘욜로’ 상호작용하는 ‘횰로’.. MZ세대 주도 소비 트렌드 퍼질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이베이코리아가 2020년 소비 트렌드를 ‘횰로’로 분석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자리 잡으면서 밀키트, ‘편리미엄’ 가전, ‘휘소가치’ 패션, 장거리·장기간 여행 등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2020년 온라인쇼핑 트렌드로 ‘횰로 소비’를 선정했습니다. ‘횰로’는 ‘1인 중심의 경제 활동’을 뜻하는 ‘홀로’와 현재 행복을 우선시하는 ‘욜로’의 합성어입니다.

 

또 이베이코리아는 식품, 가전, 가구, 패션·뷰티, 여행·취미 분야 키워드를 함께 소개했는데요. 2020년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자리 잡아 실용적·가치 지향적·자기애적 소비 성향을 띌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식품 분야에서 ‘밀키트’라고도 불리는 ‘요리키트’가 다양해지고 대중화될 것으로 봤습니다. 손질한 재료를 포장한 뒤 조리 방법을 함께 제공해 쉽고 빠르게 요리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입니다.

 

실제로 최근 5년간 G마켓과 옥션에서 인기를 끈 간편 가정식은 ▲2016년 즉석밥·국 ▲2017년 덮밥류 ▲2018년 냉동밥·컵밥 ▲2019년 밀키트 순으로 바뀌어 왔습니다.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밀키트는 이 중에서도 지난 3년 동안 판매량이 180배 급증해 가장 가파른 판매신장세를 보였습니다.

 

가전 분야에선 2020년 트렌드로 ‘편리미엄’을 꼽았습니다. 편리미엄은 ‘편리함’과 ‘프리미엄’의 합성어로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성향을 말합니다. 이에 식기세척기·의류관리기·로봇청소기가 2020년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동안 옥션에서 판매한 의류관리기는 전년 대비 378%, 로봇청소기는 25%, 식기세척기는 74%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가구 분야에선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는 ‘멍청공간의 최소화’를 꼽았습니다.

 

이에 이베이코리아는 비교적 ‘저가 가구’나 ‘DIY 인테리어’로 집안을 가볍게 꾸미고, ‘머피 베드’ 등 다용도 가구로 공간 활용을 높이는 수요가 반영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옥션에서 2019년 한해 동안 다용도 가구는 지난해보다 412% 더 팔리는 등 인기를 끌었습니다.

 

패션·뷰티에선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를 소비하는 ‘휘소가치’를 선정했습니다. 흩어진다는 뜻의 한자어 ‘휘’와 ‘희소가치’의 합성어로, 타인에게는 휘발적이고 무의미해 보이더라도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적극 표현하는 것을 뜻합니다.

 

영국 여왕이 입는다고 알려진 인조 모피 ‘페이크 퍼’, 유기동물 보호 캠페인 동참 굿즈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2019년 옥션에선 페이크퍼 판매량은 2018년보다 255% 늘었습니다.

 

여행·취미 분야에선 ‘극대화된 욜로’로 장기간·장거리 여행이 두드러질 전망입니다. 2019년 G마켓에선 가격이 높고 여행 체류일이 긴 유럽여행 상품이 최대 10배 이상(968%) 증가했습니다. 욜로에 익숙해진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여행 상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수 이베이코리아 영업 본부장은 “2020년 온라인 쇼핑 키워드로 1인 경제와 욜로 트렌드가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한다는 의미의 ‘횰로’를 선정했다”며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도 ‘나’를 위한 가치소비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MZ세대들의 독립적이고 가치중심적인 성향이 전체적인 소비 트렌드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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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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