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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갱'되기는 싫다, 든든한 '대비책'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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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9, 2014, 17:10:22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㉖ 메이크업 아티스트 서채원

 

[메이크업 아티스트 서채원] 처음 보험을 가입하고 접하게 된 건 20대 중반쯤이다. 그 시절 사람들은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 보험에 가입하는 걸 꺼려했던 걸로 기억된다.

 

어느 새 많이 달라졌다. 보험의 상품이 다양해지고 인식의 변화가 오면서 보험가입은 필수가 됐다. 아파서 병원에 입원하면 입원비와 치료비가 나오고, 사고가 나면 알아서 처리해 주니 참으로 편리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보이기도 한다.

 

나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보험에 가입했다. 처음에 가입한 보험은 암과 질병에 관련된 상품이었고, 마지막으로 가입하게 된 보험은 OO보험이다. 처음 가입한 보험과 마지막으로 가입한 보험은 모두  필요해서가 아니라 지인들의 권유로 가입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들은 내게 맞는 상품을 설계를 해준 것이 아니라 본인에게 이윤이 많은 상품들에 가입시켰다. 게다가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가 비싸 장기적으로 납입하기가 힘들었다. 애초부터 보험설계가 잘못됐던 것이다.

 

이 후 개인사정으로 인해 보험을 해지하게 됐다. 여지껏 납입했던 금액의 절반도 받지 못 했다. 그럴 때마다 속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득보단 손실을 많이 보게 되면서 보험에 가입하는 것 보다 꾸준히 적금을 부어 미래를 대비 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을 했다.

 

보험은 말 그대로 미래에 닥칠 사고나 병으로부터 대비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보험 광고를 보면 암에 걸릴 확률을 얘기하면서 불안감을 조성한다. 그런 광고를 보고 있으면 조만간 나도 암에 걸릴 것 같은 기분마저 드는 게 사실이다.

 

적지 않은 보험료를 지금까지 납부해왔지만  실질적으로 아직까지 혜택을 본 건 없다. 물론 건강해서 병원을 가는 일이 없는 게 가장 좋은 일이지만 한편으론 매달 빠져나가는 보험료가 아까운 건 어쩔 수 없다.


그런데, 우리 가족은 보험 덕을 본 적이 있다. 아버지께서 암에 걸리셨고 보험금으로 항암치료비와 생활비를 충당 할 수 있었다. 만약 아버지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면 항암치료기간 동안 가족들이 힘들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보험이란 게 좋은 일이 생겨서 받는 돈이 아니기에 항상 두 가지의 상황에서 고민하게 된다. 미래를 위한 대비책을 갖느냐, 그렇지 않으면 보험회사를 살찌워주는 '호갱(호구 고객)'이 되느냐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보험의 '양면성'에 대한 판단은 늘 어렵다.

 

이런저런 경험을 비춰 보면, 보험설계사들의 역할이 큰 것 같다. 보험 설계사들이 상품을 소개할 때 정확한 상품설명과 각각의 사람에게 맞는 상품(나이, 직업, 재성상태 등) 설계를 잘 해준다면 사람들은 기쁘게 보험에 가입할 것이다. 진실로 나에게 필요한 상품에 가입했다고 생각하면 보험 회사와 설계사의 신뢰도도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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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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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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