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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필요한 '장롱 보험' 색출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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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8, 2014, 10:10:05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㉕유통업 종사자 최민호


[유통업 종사자 최민호]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20년 전인 1994, 서태지가 돌풍처럼 나타나 가요계를 휩쓸기 시작한 그 해, 어머니가 내 명의로 '장수연금보험'이라는 것을 가입하셨다.

 

어머니가 말씀은 안 하셨지만 아마도 지인의 부탁으로 가입한 것이라 추측이 된다. 대학교 입학을 앞둔 아들의 노후까지 생각해 가입한 것은 아니었으리라 생각이 되니까.

 

당시 학생 신분이었던 아들 대신 어머니가 보험료를 냈고 200410월까지 총 120회 불입을 마쳤다. 원금은 그리 크지 않았다. 매월 64000원 정도, 10년간 총 770여만원이 전부였다.

 

보험금을 받는 조건이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55세가 된 이후부터 매년 200만원씩을 받는 조건인 것으로 기억한다. 납입한 원금이나 미래에 받는 보험금도 크지 않아 어머니는 말 그대로 묵혀 두셨고 나는 그런 보험에 가입돼 있는 걸 최근에서야 알게 됐다.

 

이런 사실을 알고 난 후 그 보험을 해지하기로 했다. 지금부터 15년 후 매년 200만원이면 한 달에 20만원도 채 되지 않는 금액. 물가상승률과 화폐 가치 등을 고려하면 미래 그 돈은 나의 노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고 판단됐기 때문.

 

해약을 하러 갔더니 보험사에서 원금과 이자를 더해 1200만원을 내 주었다. 그 때 생각을 해 봤다. 납입 원금이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그걸 삼성전자 주식에 투자했으면 얼마였을까.

 

아니, 지금보다 금리가 높았던 당시 은행에만 넣어 놨어도 지금 얼마가 돼 있을까. 20년 동안 묶여 있던 돈으로 받은 이자 ‘430만원보다 훨씬 더 많은 금액이지 않았을까.

 

내가 내린 결론은 어머니가 아들을 위해 가입한 현실성 없는 장수연금보험이라는 것은 애초에 만들어지지 말았어야 할 상품이었다는 것. 그리고, 어머니도 그런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어야 했다는 거다.

 

요즘처럼 불확실한 시대에 미래 경제상황과 화폐가치를 예단하는 것이 힘든 일이다. 하지만 단순히 계산해도 알 수 있는 사실을 많은 보험 가입자들이 간과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다.

 

경제에 대한 지식이 다소 부족했던 과거 우리 부모님들이 내가 가입해 있었던 장수연금보험처럼 상식에 어긋난 보험을 많이 가입해 놓은 것은 아닐까. 지금 부모님께 안부 차 전화드리고 자식 모르게 가입한 보험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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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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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e심 한해 신규영업 재개…유심은 20일 이후부터 전망

SKT, e심 한해 신규영업 재개…유심은 20일 이후부터 전망

2025.06.16 14:1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e심(eSIM) 이용자에 한해 신규 가입 등 신규 영업 활동을 재개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e심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가입자 식별 모듈을 뜻하며 물리적으로 단말기에 장착해야 하는 유심과는 달리 실제 물리적 재고가 필요 없습니다. SKT는 뉴스룸을 통해 이날부터 전국 2600개 T월드 매장에서 e심을 이용한 사용자에 한해 신규 가입과 번호이동을 받고, 기존 예약 고객들의 유심 교체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SKT는 아직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고객들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할 예정이며 오는 20일부터는 유심 교체를 원하는 고객들이 직접 매장 방문일을 지정할 수 있는 예약 방식 등 유심 교체를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SKT는 사이버 침해 사고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지난달 초 신규 영업 중단이라는 행정지도를 받았습니다. 부족한 유심 재고를 신규 영업이 아닌 교체 작업에 사용하라는 이유였습니다. 이에 지난달 5일부터 SKT는 전국 2600개 직영 및 대리점에서 신규 가입자 및 번호이동 유치를 중단했습니다. SKT는 오는 20일까지 유심 무상 교체를 신청한 예약자 대부분을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이후부터는 유심을 통한 신규 영업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KT는 일일 브리핑을 통해 16일 0시 기준 유심 교체 가입자 수는 누적 807만명이며 잔여 예약자는 182만명이라고 밝혔습니다. SKT 관계자는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유심 교체'가 무엇보다 '최우선'이라는 자세로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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