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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SK텔레콤,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 유동인구 지도 시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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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9, 2019, 12:12:00

지난 5월 업무협약 이후 첫 성과..통계청 빅데이터와 SK텔레콤 분석 역량 결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빅데이터를 활용해 전국 유동인구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지도가 개발됐습니다.

 

SK텔레콤과 통계청은 9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 유동인구 지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월 빅데이터 기반 통계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선보이는 첫 성과입니다.

 

이번 서비스는 통계청이 가진 인구·가구 관련 공공 빅데이터에 SK텔레콤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결합한 결과입니다. 정책 통계를 생산하는데 기초자료로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유동인구 지도는 전국 시·군·구별 유동인구를 파악하기 위해 제작됐습니다. SK텔레콤 이동통신 기지국에서 수집된 모바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도상에 선택한 지역 인구 유입·유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중·주말 또는 월 단위 분석도 가능합니다.

 

SK텔레콤과 통계청은 “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구분석은 기존 설문조사보다 인력과 예산이 크게 절감된다”며 “톨게이트 통행량이나 대중교통 이용자 수 등을 활용하는 것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SK텔레콤과 통계청은 향후 유동인구 지도를 고도화해 교통, 관광 등 인구 이동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거나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데에도 이용할 계획입니다. 정밀도 또한 국가통계 수준으로 높여갈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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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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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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