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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파트너십 강화하는 넷플릭스...SKT, 아시아 콘텐츠 연합군으로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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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5, 2019, 14:11:06

부산 벡스코에서 박정호 SKT 사장·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발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토종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OTT) 웨이브(wavve)를 이끄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가 아시아 시장에서 협력을 주제로 각기 다른 전망을 내놨습니다.

 

한류 콘텐츠를 지렛대로 아시아 시장 진출을 노리는 웨이브는 아시아 토종 OTT와의 협력 구상을 내놨습니다. 반면 글로벌 스트리밍 공룡인 넷플릭스는 자체 플랫폼 아래 아시아 단일 국가 내 제작사, 유료방송사업자와 협력하는 방안을 소개했습니다.

 

25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특별 부대행사로 진행된 ‘문화혁신포럼(Culture Innovation Summit)’이 열렸습니다. 박정호 사장과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브라이언 차우 iME CEO 등과 함께 연사로 나섰습니다.

 

◇ 제작부터 유통까지 전방위적 아시아 콘텐츠 협력 제안..T.E.A.M. 프로젝트

 

박정호 사장은 미디어 산업에서 ‘문화적 주체성’을 강조하며 아시아 고유 DNA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협력체를 제안했습니다. 아시아 전체가 콘텐츠 제작에 있어 팀을 이루는 ‘T.E.A.M.(Tech-driven Entertainment for Asian movement)’ 프로젝트입니다.

 

그는 “한국은 미국, 영국에 이은 세 번째 콘텐츠 수출국”이라며 “‘한류’가 아시아 문화적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치면 이를 뛰어넘는 ‘아시안 무브먼트(Asian Movement)’가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박정호 사장이 밝힌 구상에 따르면 제작부터 플랫폼 기반 유통까지 협력은 전방위적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우선 제작 측면에서는 자본 투자부터 기술 협력과 제작 역량 육성을 지원하는 ‘아시아 콘텐츠 스튜디오’ 설립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이어 OTT를 포함한 콘텐츠 유통 측면에서는 아시아 전체가 협업하는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약 250여 개로 분절된 아시아 OTT로는 글로벌 대작 콘텐츠를 제작하기 힘들기 때문에 하나로 힘을 합치자는 겁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말레이시아 아이플릭스(iflix), 홍콩 비우(viu), 싱가포르 훅(Hooq) 등이 넷플릭스에 맞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들은 글로벌 OTT와 비교해 저렴한 요금, 현지 문화에 맞는 자체제작 콘텐츠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류 콘텐츠를 앞세워 아시아 시장 공략을 천명한 웨이브 입장에서는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현지 OTT와의 경쟁은 ‘이도 저도 아닌 입지’에 처할 수 있다는 부담이 존재합니다. 가격 측면에서는 현지 OTT에 경쟁력을 뺏길 수 있고 서비스와 콘텐츠 품질 측면에서는 넷플릭스, 애플TV 플러스 등 글로벌 업체에 맞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박정호 사장이 아시아 콘텐츠 연합을 제안한 맥락은 이러한 이유로 풀이됩니다. 그는 “국내를 넘어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경제적, 문화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현지 파트너와 협력 강화..지역 맞춤형 콘텐츠 제작 지원

 

 

넷플릭스는 현지 창작자들과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지난 2016년 한국 서비스 출시 이후 3년 만에 방한한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아시아 콘텐츠가 가진 저력을 강조하며 넷플릭스가 아시아 콘텐츠 도약을 위해 각 국가의 파트너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 서비스를 시작한 지 이제 3년이 지났다”며 “현재까지 아시아 지역에서만 180개가 넘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지 제작사, 유료방송사업자, 콘텐츠 기업과 협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LG유플러스, CJ헬로, 딜라이브는 물론 삼성전자와 LG전자 같은 주요 제조사와도 협업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KBS, MBC, SBS 등 국내 방송사와 CJ ENM도 넷플릭스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날 넷플릭스는 JTBC와 3년 동안 드라마 20여 편에 대해 해외에서 독점 공급권을 갖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 지분 확보에 이어 이달만 두 번째로 한류 콘텐츠 확보를 위한 공세적인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업 간 협력뿐만 아니라 현지 제작자와 소통을 강화하는 조직 문화도 강점입니다. 넷플릭스는 한국, 인도, 베트남 등에서 콘텐츠 제작 비결을 공유하는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국가 담당 콘텐츠 전문가에게 의사결정 자율권을 부여해 지역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미국 내 여타 TV 방송 매체나 메이저 제작사와 다른 행보를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각 나라 문화와 언어를 잘 이해하는 지역 콘텐츠 전문가가 있기 때문”이라며 “이들은 직접 해당 국가 창작자와 소통하며 유연한 파트너십을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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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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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보드] 윤재원 신한지주 의장 해외IR…“지배구조 선진화 밸류업 밑거름”

[인더보드] 윤재원 신한지주 의장 해외IR…“지배구조 선진화 밸류업 밑거름”

2025.06.01 23:47:3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윤재원 신한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이 해외 주요투자자를 만나 신한금융의 지속적인 밸류업(기업가치 제고) 실천의지를 명확히 밝혔습니다. 1일 신한금융에 따르면 윤재원 이사회 의장은 지난달 27일부터 사흘간 홍콩·싱가포르 현지 주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IR(투자설명회)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사회 의장이 해외 IR에 나선 건 국내 상장사 중에선 처음입니다. 이번 IR은 전문성·독립성·다양성을 기반으로 하는 신한지주 이사회 구성과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투자자의 주요 관심사항을 이사회 운영에 반영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윤재원 의장은 투자자 미팅에서 국내외 경제환경과 리스크요인을 공유하는 한편 다양성 강화와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이사회 차원의 노력을 상세하게 전했습니다. 또 지난해 9월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개최한 라운드테이블, 올해 4월 자율공시를 통해 밸류업 계획 이행점검을 적극적으로 수행한 점을 소개하며 지속적인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홍콩 방문 중에는 아시아기업지배구조협회(ACGA) 회원사와 교류도 이뤄졌습니다. ACGA(Asian Corporate Governance Association)는 아시아 지역내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투자자 보호, 시장신뢰 향상 기여를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협회로 전세계 100여개 투자기관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윤재원 의장은 각국 지배구조 개선사례를 공유하고 기업신뢰 형성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이사회 역할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습니다. 앞서 신한지주는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ACGA 연례행사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신한지주는 당시 밸류업 계획 실행이 부동산시장 중심의 단기투자가 아닌 주식시장 중심의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투자로 이어지도록 기여할뿐 아니라 기업 신뢰도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습니다. ACGA 회원사들은 책무구조도 조기제출 및 이행관리시스템 구축, 투명한 경영승계 및 성과평가체계 마련 등 이사회가 주도하는 신한지주의 지배구조 선진화 노력에 주목하면서 이사회 의장이 전면에 나선 이번 IR에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윤재원 의장은 "이사회의 책임과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특히 지배구조 선진화를 위한 이사회의 노력은 신한금융그룹의 경영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여 밸류업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지주는 앞으로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이사회 운영을 통해 자본시장 신뢰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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