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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좋은 교육보험, 어디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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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2, 2014, 09:10:30

[이은정 기자의 보험 레이더]

[인더뉴스 이은정 객원기자] 최근 10대부터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살펴보면 대부분 질병을 비롯, 노후대비자금까지 보장 가능하다는 장기 보험 상품이다. 연령층이 높을수록 가입의 필요성도 높아지겠지만, 젊은 층의 경우 난 아직 건강한데?’하는 생각이 더 클 것이다.

 

10대가 필요로 하는 보험 상품은 없을까? 올해로 19세인 남동생에게 의견을 물었다. 의외로 보험 상품의 기본적인 종류와 쓰임새를 알고 있었던 동생은 실손의료보험이나 손해보험은 아직 자신에게 해당사항이 없는 것 같다며 학자금을 위한 보험 상품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단다.

 

남동생이 제안한 학자금보험은 대학교 입학 후 등록금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미리 일정기간(5년 정도의 길지 않은 시간)동안 보험료를 납입한다. 대학 진학 후 등록금 납입기간이 되면 보험료 이자율에 따른 보험금을 받는 원리다.

 

듣고 보니 솔깃해 이와 유사한 보험 상품이 있는지 찾아보니 웬걸, 정말 있다. 교보생명을 비롯한 삼성생명, 동양생명의 교육상품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보였다. 공통점으로는 납입기간이 5~20년으로 짧게도 선택 가능하며, 교육비로 시작해 먼 미래까지 대비할 수 있었다.

 

하지만 거의 적금 형식으로 이자율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라는 평가다. 대학등록금의 일부를 보험사에서 지급하고 남은 금액만 마련하면 된다는 것이 장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았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14년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고교 졸업자의 대학 진학률은 70.9%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높았다. 등록금의 경우, OECD 국가 중 4위로 역시 상위권을 차지했다.(교육부 ‘2013OECD 교육지표’ 2011년 기준 통계결과)

 

이 같은 상황에도 교육보험상품이 보편적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일반 서민층에게 교육보험상품은 주택마련, 생활비, 노후대비적금 등의 빠듯한 자금 준비로 인해 부담을 줄 수 있다. 반면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가정의 경우, 보다 체계적으로 자녀의 인생 설계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부담되는 10, 20대 자녀의 교육자금을 계획적으로 마련하는 것은 서민층에게 더 유용하지 않을까. 일반 고객들도 효율적으로 자녀의 인생을 이끌어 줄 수 있는 현실적인 교육보험이 생기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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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객원 기자 hopem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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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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