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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삼성SDI·CATL에 배터리셀 10년 이상 발주...“전기차 시대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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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2, 2019, 12:11:31

총 13조원 들여 배터리셀 공급계약..“2023년까지 25개 친환경차 판다”
코발트 등 핵심 원재료 직접 조달..배터리셀 기술개발 및 생산공장 구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BMW그룹이 삼성SDI·CATL로부터 배터리 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배터리셀 발주에 13조원 이상 투자한 BMW는 2023년까지 25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해 전기차 시대를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21일 BMW코리아에 따르면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인 삼성SDI는 최근 BMW그룹과 배터리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총 29억유로(약 3조 8000억원) 규모의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SDI는 BMW 측에 2021년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배터리셀을 공급하게 됩니다.

 

안드레아스 벤트 BMW그룹 구매 및 협력 네트워크 총괄은 21일 서울에서 열린 BMW그룹 협력사의 날 행사에서 “이번 계약을 통해 배터리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며 “BMW그룹은 각 세대 배터리 셀을 글로벌 경쟁입찰을 통해 가장 선도적인 제조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BMW그룹은 중국 CATL과의 배터리셀 공급계약 규모도 크게 늘렸는데요. 지난해 맺은 계약 규모는 40억유로(약 5조 2000억원) 수준이지만, 이제 73억유로(약 9조 5000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계약은 내년부터 2031년까지이며, 배터리셀 물량은 BMW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의 중국 선양공장 등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BMW그룹은 현재 독일 에르푸르트에서 짓고있는 CATL 배터리 셀 생산 공장의 첫 고객사가 됐는데요. BMW가 CATL의 독일 진출에 큰 역할을 한 셈입니다.

 

특히 BMW그룹은 배터리셀의 핵심 원재료 중 하나인 코발트를 호주와 모로코 광산에서 직접 조달해 CATL과 삼성 SDI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리튬 역시 호주를 비롯한 여러 광산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직접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BMW그룹은 배터리셀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14일엔 독일 뮌헨에 ‘배터리셀 성능 센터’를 열었고, 스웨덴의 배터리 제조사인 노스볼트, 벨기에의 배터리 소재 개발사인 유미코아와 배터터셀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기술 컨소시엄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또 BMW그룹은 배터리셀 개발은 물론 자체적인 생산시설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독일 딩골핑 공장과 미국 스파르탄버그 공장, BMW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공장 등이 대표적인데요. 드락슬마이어그룹과 협력해 태국에도 현지 배터리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BMW그룹은 자사의 전기차 판매가 2021년까지 2배 증가하고,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역시 매년 평균 30%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BMW그룹은 2023년까지 총 25종의 전동화 라인업을 확보하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을 순수 전기차로 운영할 방침입니다.

 

특히 BMW그룹은 주력 시장인 유럽에서 총 신차 판매의 25%를 전기차로 채울 계획입니다. 이어 2025년까지 3분의 1, 2030년까지 50% 이상으로 전기차 비율을 높인다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BMW그룹은 올해까지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합쳐 50만대 이상의 전기화 모델들을 생산했다”며 “이미 16만대 이상 판매된 i3를 비롯해 미니(MINI) 전기차, BMW iX3, iNEXT, i4 등 5개의 전기차 라인업을 2년내에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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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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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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