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BMW, 삼성SDI·CATL에 배터리셀 10년 이상 발주...“전기차 시대 선도”

URL복사

Friday, November 22, 2019, 12:11:31

총 13조원 들여 배터리셀 공급계약..“2023년까지 25개 친환경차 판다”
코발트 등 핵심 원재료 직접 조달..배터리셀 기술개발 및 생산공장 구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BMW그룹이 삼성SDI·CATL로부터 배터리 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배터리셀 발주에 13조원 이상 투자한 BMW는 2023년까지 25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해 전기차 시대를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21일 BMW코리아에 따르면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인 삼성SDI는 최근 BMW그룹과 배터리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총 29억유로(약 3조 8000억원) 규모의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SDI는 BMW 측에 2021년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배터리셀을 공급하게 됩니다.

 

안드레아스 벤트 BMW그룹 구매 및 협력 네트워크 총괄은 21일 서울에서 열린 BMW그룹 협력사의 날 행사에서 “이번 계약을 통해 배터리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며 “BMW그룹은 각 세대 배터리 셀을 글로벌 경쟁입찰을 통해 가장 선도적인 제조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BMW그룹은 중국 CATL과의 배터리셀 공급계약 규모도 크게 늘렸는데요. 지난해 맺은 계약 규모는 40억유로(약 5조 2000억원) 수준이지만, 이제 73억유로(약 9조 5000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계약은 내년부터 2031년까지이며, 배터리셀 물량은 BMW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의 중국 선양공장 등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BMW그룹은 현재 독일 에르푸르트에서 짓고있는 CATL 배터리 셀 생산 공장의 첫 고객사가 됐는데요. BMW가 CATL의 독일 진출에 큰 역할을 한 셈입니다.

 

특히 BMW그룹은 배터리셀의 핵심 원재료 중 하나인 코발트를 호주와 모로코 광산에서 직접 조달해 CATL과 삼성 SDI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리튬 역시 호주를 비롯한 여러 광산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직접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BMW그룹은 배터리셀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14일엔 독일 뮌헨에 ‘배터리셀 성능 센터’를 열었고, 스웨덴의 배터리 제조사인 노스볼트, 벨기에의 배터리 소재 개발사인 유미코아와 배터터셀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기술 컨소시엄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또 BMW그룹은 배터리셀 개발은 물론 자체적인 생산시설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독일 딩골핑 공장과 미국 스파르탄버그 공장, BMW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공장 등이 대표적인데요. 드락슬마이어그룹과 협력해 태국에도 현지 배터리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BMW그룹은 자사의 전기차 판매가 2021년까지 2배 증가하고,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역시 매년 평균 30%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BMW그룹은 2023년까지 총 25종의 전동화 라인업을 확보하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을 순수 전기차로 운영할 방침입니다.

 

특히 BMW그룹은 주력 시장인 유럽에서 총 신차 판매의 25%를 전기차로 채울 계획입니다. 이어 2025년까지 3분의 1, 2030년까지 50% 이상으로 전기차 비율을 높인다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BMW그룹은 올해까지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합쳐 50만대 이상의 전기화 모델들을 생산했다”며 “이미 16만대 이상 판매된 i3를 비롯해 미니(MINI) 전기차, BMW iX3, iNEXT, i4 등 5개의 전기차 라인업을 2년내에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3분기 실적] GC녹십자, 분기 매출 6000억원 첫 돌파

[3분기 실적] GC녹십자, 분기 매출 6000억원 첫 돌파

2025.11.03 17:03:51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60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1% 증가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분기 매출이 6000억원을 넘긴 것은 창립 이후 처음입니다. 3분기 영업이익은 292억원, 순이익은 181억원입니다. 회사는 알리글로(면역글로불린제제)와 처방의약품 매출 확대가 실적을 이끌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알리글로는 전년 동기 대비 117% 성장해 올해 분기별 증가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GC녹십자는 미국 관세 정책 변화에 대응해 상반기 수출 물량을 확대해 현지 재고를 확보했으며, 4분기에는 내년 판매 물량 선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별도 기준 매출은 ▲혈장분획제제 1336억원 ▲백신제제 919억원 ▲처방의약품 1702억원 ▲일반의약품·소비자헬스케어 340억원입니다. 독감백신은 올해부터 3가로 전환됐고, 헌터라제는 상반기 해외 공급 집중에 따른 기저효과로 소폭 감소했지만 3분기 누적으로 이미 전년 연간 매출의 96%에 도달했습니다. GC녹십자가 올해 1월 인수한 미국 ABO플라즈마는 텍사스 라레도 혈장센터 조기 개소와 중장기 투자 비용 반영으로 적자폭이 확대됐습니다. 연결 자회사도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GC셀은 매출 450억원을 기록해 전분기 대비 영업적자를 줄였고, GC녹십자엠에스와 GC녹십자웰빙도 각각 264억원, 423억원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기존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중장기 성장 모멘텀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GC녹십자는 최근 미국 관계사 큐레보(Curevo vaccine)와 대상포진 백신 ‘아메조스바테인’의 CMO 권리 확보 계약을 체결하며 중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했습니다. 현재, 글로벌 대상포진백신 시장은 약 6조원 규모로, 큐레보는 두 자릿수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