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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모든 활동 가상으로 확대...SK텔레콤 “내년 VR 사용자 100만명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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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9, 2019, 15:11:24

가상 현실→소통의 장으로 재탄생..아바타가 가상 공간서 활동·실시간 대화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언어 보완해 내년 美진출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한번도 가보지 않은 LA파머스마켓, 할리우드의 풍경은 어떨까?”

 

비행기로 12시간이나 걸리는 미국 LA를 단 2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미국에서 새롭게 만난 친구와 대화도 할 수 있고요. 실제로 가보지도, 만나지도 않았지만 실감나는 가상현실에서는 가능한 일입니다.

 

SK텔레콤이 지난 8월 점프 VR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버추얼 소셜 월드’ 를 선보였습니다. 기존엔 VR을 혼자 즐겼다면, 가상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만나고 이야기하는 소통의 장으로 탄생합니다.

 

5G를 활용해 초저지연의 경험을 하고, 멀리 있는 친구와 실시간 대화도 가능해집니다. 오큘러스 고를 구매하면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점프 VR 앱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SK텔레콤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VR 디바이스 시장은 사용자 경험이 지난 2018년 1600만명에서 2019년 2400만명로 성장했습니다. 오는 2023년 1억 이상의 사용자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5G 상용화에 따른 독립형 VR 디바이스 확산도 기대됩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사업단장은 19일 SK텔레콤 버추얼 소셜 월드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VR이 시작점이 돼, 고객 피드백과 타사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진화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SK텔레콤은 향후 VR 사용자를 100만까지 늘린다는 목표입니다.

 

‘버추얼 소셜 월드’의 궁극적인 목적은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과 같이 현실의 모든 활동을 가상 세계로 확장하는 데 있는데요.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아바타의 활동과 가상 공간, 서비스를 무한히 확장해 나가는 개방형 ‘버추얼 소셜 월드’를 구성했습니다.

 

예컨대, 가상 공간이 경복궁, 마추픽추와 같은 주요 관광지, 쇼핑몰 등으로 확대되고, 아바타의 종류와 할동폭도 넒어집니다. 가상 세계 쇼핑과 같은 사업 모델도 결합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국내·해외 이용자들이 시간과 공간을 넘어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만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에 다국어 지원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같은 시기에 별도의 VR기기 없이 스마트폰으로도 ‘버추얼 소셜 월드’에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SK텔레콤은 향후 AR글래스 등 어떤 IT 기기로도 가상 세계에 접속 가능토록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 기술을 5년 전부터 개발해 왔습니다. ▲가상 세계를 만드는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 ▲아바타를 만들고 조종하는 ‘아바타 프레임워크’ ▲다수 이용자의 활동을 실시간 동기화하는 ‘텔레프레즌스’ ▲현실적인 가상세계 구현을 위한 ‘실감 렌더링 기술’ 등이 서비스에 적용됐는데요. SK텔레콤이 관련 분야에 출원한 국내외 특허만 92건에 달합니다.

 

 

다음은 SK텔레콤 ‘버추얼 소셜 월드’에 관한 질의응답입니다.

 

Q- VR시장에서 페이스북과 마이크로 소프트와 경쟁해야 하는데, SK텔레콤만의 글로벌 진출 전략은 무엇이고, 차별화 지점은 무엇인가요?

 

전진수 SK텔레콤 5GX사업단장- 통신사업자로 다음 세대의 커뮤니케이션 진화 발전엔 VR이 역할을 할 것이란 믿음이 있는데요. 물리적으로 떨어진 사람과 가상 공간에서 원격으로 만나 커뮤니케이션하면 글로벌하게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이 부분이 킬러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글로벌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글로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언어 등의 기능을 보강 중입니다. 이르면 내년 글로벌 서비스로 미국에서 먼저 오픈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공하는 VR서비스는 HMD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서비스를 모바일에 이어서 즐길 수 있도록 개발 중입니다. VR을 쓰고 가상 공간에서 만나다가 HMD를 벗어도 가상공간에서 친구들과 만나는 굉장히 심리스(Seamless)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Q- VR, 게임 등은 흥미로운게 중요한데요. 가상현실에서 친구들과 커피를 마시고, 스티커를 서로 보내는 등의 기능이 있는데, 더 빠져들만한 흥미로운 콘텐츠가 있나요?

 

전진수 단장- 소화 병동에 아픈 친구들한테 VR 라이브로 스포츠 경기 생중계 등 경험을 통해 VR 경험이 상상 이상의 사회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런 점을 서비스에 녹아내려고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 소통하는 서비스 그 자체가 강력한 힘이 있다고 봅니다. 몸이 불편하거나, 돈이 없는 것과 상관없이 사람과 사람의 연결 경험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Q- 향후 카카오VX와 협업 분야는?

 

전진수 단장- 카카오VX와 함께 프렌즈 VR월드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는 국내에서 유명하고 친숙하죠. VR로 들어가면서 대중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새로운 테마 공간이 만들어질 계획입니다. 서비스를 논의 중이어서 정확한 내용을 말할 수는 없지만 연내 공개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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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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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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