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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모든 활동 가상으로 확대...SK텔레콤 “내년 VR 사용자 100만명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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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9, 2019, 15:11:24

가상 현실→소통의 장으로 재탄생..아바타가 가상 공간서 활동·실시간 대화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언어 보완해 내년 美진출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한번도 가보지 않은 LA파머스마켓, 할리우드의 풍경은 어떨까?”

 

비행기로 12시간이나 걸리는 미국 LA를 단 2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미국에서 새롭게 만난 친구와 대화도 할 수 있고요. 실제로 가보지도, 만나지도 않았지만 실감나는 가상현실에서는 가능한 일입니다.

 

SK텔레콤이 지난 8월 점프 VR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버추얼 소셜 월드’ 를 선보였습니다. 기존엔 VR을 혼자 즐겼다면, 가상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만나고 이야기하는 소통의 장으로 탄생합니다.

 

5G를 활용해 초저지연의 경험을 하고, 멀리 있는 친구와 실시간 대화도 가능해집니다. 오큘러스 고를 구매하면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점프 VR 앱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SK텔레콤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VR 디바이스 시장은 사용자 경험이 지난 2018년 1600만명에서 2019년 2400만명로 성장했습니다. 오는 2023년 1억 이상의 사용자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5G 상용화에 따른 독립형 VR 디바이스 확산도 기대됩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사업단장은 19일 SK텔레콤 버추얼 소셜 월드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VR이 시작점이 돼, 고객 피드백과 타사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진화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SK텔레콤은 향후 VR 사용자를 100만까지 늘린다는 목표입니다.

 

‘버추얼 소셜 월드’의 궁극적인 목적은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과 같이 현실의 모든 활동을 가상 세계로 확장하는 데 있는데요.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아바타의 활동과 가상 공간, 서비스를 무한히 확장해 나가는 개방형 ‘버추얼 소셜 월드’를 구성했습니다.

 

예컨대, 가상 공간이 경복궁, 마추픽추와 같은 주요 관광지, 쇼핑몰 등으로 확대되고, 아바타의 종류와 할동폭도 넒어집니다. 가상 세계 쇼핑과 같은 사업 모델도 결합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국내·해외 이용자들이 시간과 공간을 넘어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만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에 다국어 지원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같은 시기에 별도의 VR기기 없이 스마트폰으로도 ‘버추얼 소셜 월드’에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SK텔레콤은 향후 AR글래스 등 어떤 IT 기기로도 가상 세계에 접속 가능토록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 기술을 5년 전부터 개발해 왔습니다. ▲가상 세계를 만드는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 ▲아바타를 만들고 조종하는 ‘아바타 프레임워크’ ▲다수 이용자의 활동을 실시간 동기화하는 ‘텔레프레즌스’ ▲현실적인 가상세계 구현을 위한 ‘실감 렌더링 기술’ 등이 서비스에 적용됐는데요. SK텔레콤이 관련 분야에 출원한 국내외 특허만 92건에 달합니다.

 

 

다음은 SK텔레콤 ‘버추얼 소셜 월드’에 관한 질의응답입니다.

 

Q- VR시장에서 페이스북과 마이크로 소프트와 경쟁해야 하는데, SK텔레콤만의 글로벌 진출 전략은 무엇이고, 차별화 지점은 무엇인가요?

 

전진수 SK텔레콤 5GX사업단장- 통신사업자로 다음 세대의 커뮤니케이션 진화 발전엔 VR이 역할을 할 것이란 믿음이 있는데요. 물리적으로 떨어진 사람과 가상 공간에서 원격으로 만나 커뮤니케이션하면 글로벌하게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이 부분이 킬러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글로벌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글로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언어 등의 기능을 보강 중입니다. 이르면 내년 글로벌 서비스로 미국에서 먼저 오픈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공하는 VR서비스는 HMD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서비스를 모바일에 이어서 즐길 수 있도록 개발 중입니다. VR을 쓰고 가상 공간에서 만나다가 HMD를 벗어도 가상공간에서 친구들과 만나는 굉장히 심리스(Seamless)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Q- VR, 게임 등은 흥미로운게 중요한데요. 가상현실에서 친구들과 커피를 마시고, 스티커를 서로 보내는 등의 기능이 있는데, 더 빠져들만한 흥미로운 콘텐츠가 있나요?

 

전진수 단장- 소화 병동에 아픈 친구들한테 VR 라이브로 스포츠 경기 생중계 등 경험을 통해 VR 경험이 상상 이상의 사회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런 점을 서비스에 녹아내려고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 소통하는 서비스 그 자체가 강력한 힘이 있다고 봅니다. 몸이 불편하거나, 돈이 없는 것과 상관없이 사람과 사람의 연결 경험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Q- 향후 카카오VX와 협업 분야는?

 

전진수 단장- 카카오VX와 함께 프렌즈 VR월드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는 국내에서 유명하고 친숙하죠. VR로 들어가면서 대중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새로운 테마 공간이 만들어질 계획입니다. 서비스를 논의 중이어서 정확한 내용을 말할 수는 없지만 연내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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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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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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