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뭇매맞은 생보사들, 그래도 '꿋꿋'..업계는 술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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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7, 2014, 17:10:28

여·야 정치권·금융당국 한 목소리 질타에 '자살보험금 미지급' 이슈는 커질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15일과 16에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생명보험사의 자살보험금 미지급 논란이 핵심 이슈로 부각됐다.

 

신제윤 위원장(15일)과 최수현 원장(16일)도 지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살보험금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질문에 각각 약관대로 지급해야 한다라는 입장과 자살보험금 관련 특별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야 정치권도 한 목소리로 약관대로 지급하지 않으면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동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와 더불어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은 오는 27일 종합국정감사 때 정문국 ING생명 사장을 증인으로 불려들여 책임여부를 물을 방침이다.

 

또한 금감원은 이달 말일부터 주요 생보사를 시작으로 (특별)검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여기에 몇몇 소비자단체는 생명보험사 불매운동을 벌이는 등 여론까지 비난계열에 합세했다. 자살보험금 관련 '소송을 진행하겠다'10곳의 생보사는 제대로(?)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하지만, 생보사들의 입장이 쉽사리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ING생명은 좀 더 검토하고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ING생명 관계자는 금감원 제재에 대한 행정소송 여부 등은 여전히 검토 중이다”면서도 “법적 판단을 받겠다는 기존입장은 여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소송을 제기한 생보사의 경우도 여전히 '자살을 재해로 볼것인가'에 대해 객관적인 법적 판단을 받겠다는 것. 또 생보사(연루된 10곳)가 각 회사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걸쳐 내놓은 결론으로 쉽게 번복할 수 없다고 설명한다.

 

한 대형사 관계자는 국감에서 자살보험금 논란이 이슈화 될 것으로 어느 정도 예상했다국은 국감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핵심이슈로 떠올랐다고 해서 생보사의 입장을 바꿀 수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점점 심각해지는 상황에 대해 보험 업계 안팎은 술렁이는 분위기다. 처음에 생보사의 '자살은 재해가 아니다'라는 변론과 '줄 수 없다'는 입장이 이해가 된다는 업계 분위기가 '판단하기 어렵다'와 '잘 모르겠다'는 의견들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국감에서 정치권과 금융당국 모두 (자살보험금)지급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니 기존 입장을 고수하기 힘들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도 생보사가 우려하는 자살조장 부분에서는 이해가 되지만, 약관표기가 잘못된 부분에 대해선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미지급한 자살보험금은 17개 보험사의 2647, 금액으로는 2179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 금감원 소비자 분쟁조정국에 접수된 보험사는 현재 10곳이다. 건수로는 삼성생명이 713건으로 가장 많고, 금액으로는 ING생명이 653억원으로 가장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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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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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2025.06.09 10:36: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글로벌 백화점 리더들이 더현대 서울에 모여 '유통의 미래'를 논의합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국제백화점협회(IADS)는 오는 10일 현대백화점과 더현대 서울에서 IADS 정례 CEO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100년 가까운 역사를 지닌 IADS가 한국에서 콘퍼런스를 여는 것은 1928년 창설 이후 처음입니다. 이번 콘퍼런스는 미국 블루밍데일즈, 프랑스 갤러리 라파예트, 독일 브로이닝어, 스위스 마노르 등 IADS 회원사 9개국 백화점 CEO와 경영진이 참석합니다. 이 자리에서 더현대 서울의 공간·콘텐츠 전략 등 현대백화점의 리테일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유통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IADS는 글로벌 리테일 트렌드 분석과 백화점 포맷 연구를 위해 설립된 민간 협의체입니다. 각국을 대표하는 단 한 개의 백화점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 만장일치로만 신규 회원이 승인됩니다. 이번 한국 방문은 회원국 외 개최라는 원칙을 깨고 결정된 것으로, 현대백화점에 대한 회원사들의 요청이 반영된 결과라고 현대백화점 측은 설명했습니다. 캄심 라우 IADS 회장은 "이번 CEO 콘퍼런스 공동 개최는 백화점 산업의 혁신과 우수성, 글로벌 차원의 소통에 대한 양측의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현대백화점의 비전 있는 리더십과 아시아 리테일 시장의 변화 흐름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과 캄심 라우 회장이 공동 좌장을 맡아 더현대 서울을 포함한 ‘더현대 2.0’ 전략, K브랜드 수출 플랫폼 ‘더현대 글로벌’, 백화점·아울렛·미술관 복합모델 ‘커넥트현대’, AI 카피라이터 ‘루이스’ 등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룰 계획입니다. 콘퍼런스에 앞서 참석자들은 요청에 따라 더현대 서울 내 12미터 높이의 ‘워터폴가든’, 3300㎡(1000평) 규모의 ‘사운즈포레스트’, MZ전문관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 등 대표 콘텐츠 공간을 둘러보며 현대백화점의 공간 기획 역량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백화점은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현대백화점이 제시하는 공간·테크·콘텐츠 중심의 리테일 혁신이 이번 CEO 콘퍼런스를 통해 더욱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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