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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의 마이크] 아나운서 되는데 필요한 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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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5, 2013, 11:09:31

지난번 아나운서 연봉에 이어 이번 주제도 이다. , 버는 돈이 아니라 쓰는 돈! 아나운서 준비생들에 대한 가장 큰 오해 중 하나가 돈 없으면 아나운서 못 된다.”가 아닐까. 이렇게 된 데는 언론사들이 아나운서 시험 준비에 3200만원’, ‘집 한 채 날려도 아나운서 할래라는 식의 자극적인 제목을 달아 보도한 탓도 크다.

 

그런데 실제 사례를 통해 비용을 계산했다는 이런 기사들은 대부분의 현실과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다. 물론 돈이라는 것은 들이고자 한다면 한도 끝도 없이 들일 수 있다. 14만원짜리 이탈리아산 지우개를 쓰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니 말이다. 그러나 기사 속 주인공처럼 의상 639만원, 메이크업비 825만원, 얼굴 및 치아 성형 1100만원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은 내 주변의 아나운서 지망생들 중에서는 찾기 힘들다.

 

일례로 나는 아나운서 준비생 시절 가장 잘 어울리는 단 한 벌의 의상으로 1~4차 시험을 모두 치르곤 했다. 나뿐 아니라 대부분의 준비생들에게는 합격률이 높은 느낌 좋은 옷이 한 벌씩 있어 일종의 징크스처럼 거의 모든 시험에서 그 옷만 입으려고 한다. 만약 다양한 의상이 필요하다면 아나운서 의상대여 숍에서 5만원 이하로 빌려 입을 수 있다.

 

메이크업과 관련해서도 ‘825만원을 들이는 사람은 잘 없다. 내가 이용하는 전형적인 아나운서 전문 숍이 헤어와 메이크업을 합쳐 7만원인데, 한 명이 825만원어치를 받기란 현실적으로 힘들다. 물론 신부 화장 전문이나 연예인들이 찾는 메이크업 숍은 한 번에 30만원 이상 받기도 한다지만 아나운서 전문이 아니라서 되레 준비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없다. 본인이 배워서 직접 하거나 기본만 스스로 하고 부분적인 메이크업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준비할 수 있다.

 

다만 아나운서가 되는 길에 필수 코스처럼 자리 잡은 아카데미는 정해진 금액이 있기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나 역시 아카데미를 거쳐 아나운서 생활을 한 사람으로서 감당하기 힘든 정도의 큰 부담은 아니라고 본다. 물론 약 5개월 과정에 300~400만원은 큰돈이기는 하지만 사실 아나운서가 되고 나면 두 달 치 월급만으로 채우고도 남는 금액이다.

 

그래서 준비생 시절에 돈 걱정을 하기보다, 차라리 단기간 집중적으로 투자해 열심히 노력하고 빨리 합격하는 것이 돈 버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나 역시 아카데미 비용 때문에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이 컸지만, 몇 달 뒤 아나운서가 되어 다 갚아드렸다.

 

마지막으로 H양의 이야기를 하고 싶다. 성실히 아나운서 준비를 하며 중소 방송사의 기상캐스터로 일해 온 H양은 며칠 전 발표된 대형 종합편성채널 기상캐스터 공채의 최종 합격자다. 무려 760:1의 경쟁률을 뚫은 H양에게 다른 준비생들의 관심이 쏠렸다. H양이 다니는 메이크업 숍, 의상대여 숍, 프로필 사진관 정보를 알려달라는 학생들의 부탁을 받고 그녀에게 축하 전화를 걸었다.

 

그런데 H, 메이크업은 스스로, 의상은 평소 입던 옷에 프로필 사진은 PD 지망생 친구가 찍어줬단다. 실망할 학생들을 생각하며 그럼 본인의 합격 요인이 뭐라 생각하냐고 물었다. ‘자신감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당일 시험장에는 이미 이름이 알려진 방송인들부터, 케이블 채널의 현직 앵커, 지역 방송사의 간판 아나운서도 왔다고 한다.

 

160cm 초반인 H양 옆에는 170cm가 훌쩍 넘는 미인대회 출신의 지원자가 12cm 킬힐을 신고 서있기도 했단다. 충분히 위축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H양은 자신감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며 마음을 다잡았다. 다른 사람 결코 신경 쓰지 않고 지금껏 준비해 온 실력만 제대로 보이고 최선을 다하며 즐기면 된다고 믿었다고 한다.

 

H양의 말이 맞다. 시험장에서 진정으로 지원자를 빛나게 하는 것은 수백만원짜리 옷도, 수십만원하는 화장도 아닌, 돈으로 살 수 없는 자신감이다.

 

박은주 <나도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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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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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오늘만산다’ 인기…MZ 취향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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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2 09:30: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G마켓은 한정 특가 라이브방송 '오늘만산다'가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품절 시 방송 조기 종료'라는 포맷을 기반으로 회당 평균 거래액 약 2억원을 기록,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입증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오늘만산다'는 G마켓의 라이브방송 채널인 'G라이브'에서 새롭게 선보인 프로그램으로 생활밀착형 상품 총 10종을 엄선해 1시간 동안 특가에 판매합니다. 방송 중 준비 수량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종료합니다. 지난 3월 론칭한 이후 지금까지 총 14회 방송을 진행했으며 방송 1시간 동안 평균 거래액은 1억9000만원, 회당 평균 조회수는 77만뷰에 달합니다. 특히, 구매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은 35%로 G라이브 전체 평균(30%)보다 5%p 높아 MZ세대에게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만산다' 역대 최고 실적은 지난 달 25일자 '신학기 시즌' 방송으로 1시간 동안 9억원이 넘는 판매고를 달성했습니다. 당시 신학기 개강일에 맞춰 노트북, 조립형 PC, 컬러복합기 등 디지털기기를 중심으로 인기 상품 10종을 최대 56% 할인가에 판매했고 1시간 내 대부분의 품목이 매진됐습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은 방송 개시 10여분 만에 준비 수량이 매진됐고 추가 주문 요청에 따라 당초 목표 판매량 대비 4배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오늘만산다' 방송을 통한 신규 가입자 수는 G라이브 평균 대비 6배 높은 수준으로 신규 고객 유입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마켓 관계자는 "짧은 시간 안에 긴장감을 주는 방송 포맷과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는 '헝거마케팅'(시간, 수량 등을 제한해 소비욕구를 일으키는 마케팅)을 살린 기획력이 성공적으로 맞물리며 흥행을 기록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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