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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인터뷰] ‘아웃도어 마니아’ 개그맨 윤택...내가 콜로라도를 타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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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8, 2019, 10:10:00

평소 캠핑·오프로드 즐기고 오지 촬영장에도 딱..“단짝 만났어요”
“정통 픽업트럭 가치 느끼고 싶었다”..콜로라도 1호차 고객 선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더분해 보이는 외모에 호탕한 웃음, 그리고 독특한 헤어 스타일까지. 개성 있는 외모로 존재감을 내뿜는 개그맨 윤택 씨는 자신과 닮아있는 콜로라도를 계약하고 1호차의 주인공이 됐다. 쉐보레 북부영업소에서 만난 그는 ”이제야 단짝을 찾은 것 같네요“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지난 24일 열린 콜로라도 1호차 전달식에서 그는 좋은 장난감을 얻은 어린아이를 연상시킬 만큼 기대에 한껏 부푼 모습을 보였다. 이날 행사에 함께한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앞에서 “I love Chevrolet”를 수차례 외쳤을 정도.

 

윤 씨가 콜로라도의 오너가 된 건 자동차 업계의 흔한 스타 마케팅이 아니다. 콜로라도의 출시일을 손꼽아 기다리던 그는 사전계약 소식을 듣자마자 곧장 영업소로 향했다고 한다. 계약할 당시 쉐보레로부터 어떠한 특별할인도 받지 않았다는 후문. 차량의 이미지에 맞는 스타를 섭외해 1호차 고객으로 내세우는 마케팅과는 결이 다르다는 이야기다.

 

자리에 앉아 몇 마디 나눠보기도 전에 윤 씨가 왜 콜로라도를 장만했는지 고개가 끄덕여졌다. 이미 지프 랭글러와 리스토어된 92년식 갤로퍼를 보유하고 있다는 그는, 평소 오프로드 주행과 캠핑을 즐기는 아웃도어 마니아다.

 

주변 사람들과 더 많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기 위해 얼마 전엔 7인승의 모하비 더 마스터도 추가로 계약했다고 한다. 처분 예정인 싼타페TM을 빼면 무려 4대의 ‘오프로더’를 갖고 있는 셈. 트레일러와 카라반, 루프탑텐트 등 캠핑을 위한 고가의 장비들도 모두 갖고 있다고.

 

특히 최근엔 ‘나는 자연인이다’ 프로그램을 촬영 때문에 오지로 떠나는 일이 많아졌다. 하지만 넘치는 방송장비와 짐을 싣고 산길을 오르기엔 본인의 랭글러나 방송국의 그랜드스타렉스로는 역부족이었다고 한다. 게다가 트레일러링 기능이 특화된 콜로라도는 윤 씨가 캠핑에 쓰는 카라반과 트레일러 견인에도 적합하다.

 

인터뷰 분위기가 달아오를수록 콜로라도는 윤택과 ‘단짝’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캠핑과 오프로드, 그리고 촬영 때마다 한가득 실리는 짐. 콜로라도는 평범하지 않은 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춤제작(커스터마이징)된 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콜로라도와 윤택은 주변의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을 법한 개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참 많이 닮았다.

 

 

  • 콜로라도 1호차 고객이 된 소감은?

“콜로라도 1호차 고객이라고 하니까 주변에서 벌써부터 난리가 났어요. 1호차를 받아보는 것은 처음인데, 국내에 정통 픽업트럭이 보급되는 원년에 1호차 고객이 돼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아직 제 차가 출고(28일부터 순차 인도)되진 않았는데 하루빨리 만나보고 싶네요”

 

  • 경쟁차종 대신 콜로라도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국산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 칸도 있고 콜로라도의 실질적인 경쟁차종들도 조만간 수입되는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콜로라도가 다른 수입차들보다 먼저 들어왔고, 가장 역사가 깊은 정통 픽업트럭이기도 하죠. 특히 합리적인 가격과 부담스럽지 않은 차체 크기가 한국 시장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가깝게 지내는 홍서범 씨와 함께 캠핑을 자주 하는데, 콜로라도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전기공사나 목공 등의 일을 하는 개인사업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선택지일겁니다. 차량의 스타일이 멋지고 개성적 인데다 실용적이죠. 스타일과 실용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았다고 할까요”

 

  • 새로 장만한 콜로라도를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

“콜로라도는 세컨카 개념으로 구입했기 때문에 주말에 트레일러를 이끌고 캠핑에 나설 예정입니다. 특히 ‘나는 자연인이다’ 촬영지는 일반적인 승용차론 진입하기 힘든 경우가 많아 오프로드용 휠타이어, 오버펜더(over fender), 리프트업, 구난용 윈치 등 오프로드 튜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임도를 이용하면 오지 접근성을 높일 수 있지만 여전히 경사가 급한 곳이 많아요. 방송촬영용 차량인 그랜드스타렉스로 못 가는 길을 편하게 갈 수 있어 마음이 놓입니다”

 

  • 향후 방송에서도 콜로라도를 타는 윤택을 볼 수 있나?

“현재 진행하는 나는 자연인이다 프로그램에선 제 차를 만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운영하는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오프로드 튜닝과정을 꾸준히 소개할 예정이고, 내년 MBN에서 방송될 ‘오지고’라는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차를 타고 김병만 씨와 함께 오지를 다니는 모습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한 마디로 콜로라도를 표현한다면?

“이제야 단짝을 만났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랭글러 루프에 짐을 묶었는데 떨어지진 않을까 늘 불안했어요. 이제 이런 걱정과 짐을 바인딩하는 불편도 사라지게 됐습니다. 특히 튼튼한 프레임 보디를 갖춘 콜로라도는 다양한 트레일러링 시스템도 갖춰 제 트레일러와 카라반을 견인하기에 적합하죠”

 

“또 바쁜 일정 탓에 아직 시승해보진 못했지만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수한 승차감을 확인했습니다. 제 랭글러와 갤로퍼는 프레임보디를 쓰는데, 튼튼하지만 승차감에 불리합니다. 콜로라도도 프레임보디지만 승차감이 나쁘지 않다고 하니 아내와 8살된 아들이 편하게 탈 수 있을 것 같네요”

 

  • 고객의 입장에서 콜로라도의 가격 정책을 평가해달라.

“현재로선 국내에서 콜로라도와 비교할 차종이 렉스턴 스포츠 칸 뿐인데, 쉐보레가 저렴한 국산차를 의식하지 않았나 싶어요. 통상 수입차는 동급의 국산차보다 2000만원 가량 비싼 편인데, 콜로라도의 가격은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봅니다. 특히 정통 픽업트럭인 콜로라도의 가치를 생각하면 만족스럽습니다”

 

  • 콜로라도에 아쉬운 점도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는 연비 때문에 디젤 모델을 선호하는데 3.6ℓ 가솔린 모델만 있는 건 아쉽네요. 고객 중엔 자영업자 분들도 꽤 많을 것 같은데 연비 때문에 유지비에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콜로라도는 북미시장에서 오랜 시간 동안 검증된 모델이라 믿음이 가고, 신차들이 겪는 초기 결함에도 시달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끝으로 콜로라도로 가볼 만한 오프로드 코스를 추천해달라.

“20대부터 오프로더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뉴 코란도(구형) 소프트탑 모델을 시작으로 오프로더에 푹 빠졌습니다. 저처럼 몸집이 큰 사람들은 세단이 별로 안 어울리는 면도 있죠(웃음). 하지만 최근엔 환경파괴 문제와 지역주민들과의 마찰 등으로 오프로드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는데, 가볍게 탈 수 있는 임도를 추천합니다”

 

“임도를 달리다가 뻥 뚫린 풍경을 만나면 잠깐 내려서 감상하곤 합니다. 특히 광칠이 형을 부르는 듯한 ‘광치령’이라는 곳이 있어요. 광치령 터널 위에 임도가 있는데, 즐비하게 늘어선 산 너머로 해가 질 때 황홀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아무도 살지 않는 화성에 온 듯한 기분이랄까요. 물론 일반 승용차로는 못 가는 곳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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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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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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