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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인터뷰] ‘아웃도어 마니아’ 개그맨 윤택...내가 콜로라도를 타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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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8, 2019, 10:10:00

평소 캠핑·오프로드 즐기고 오지 촬영장에도 딱..“단짝 만났어요”
“정통 픽업트럭 가치 느끼고 싶었다”..콜로라도 1호차 고객 선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더분해 보이는 외모에 호탕한 웃음, 그리고 독특한 헤어 스타일까지. 개성 있는 외모로 존재감을 내뿜는 개그맨 윤택 씨는 자신과 닮아있는 콜로라도를 계약하고 1호차의 주인공이 됐다. 쉐보레 북부영업소에서 만난 그는 ”이제야 단짝을 찾은 것 같네요“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지난 24일 열린 콜로라도 1호차 전달식에서 그는 좋은 장난감을 얻은 어린아이를 연상시킬 만큼 기대에 한껏 부푼 모습을 보였다. 이날 행사에 함께한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앞에서 “I love Chevrolet”를 수차례 외쳤을 정도.

 

윤 씨가 콜로라도의 오너가 된 건 자동차 업계의 흔한 스타 마케팅이 아니다. 콜로라도의 출시일을 손꼽아 기다리던 그는 사전계약 소식을 듣자마자 곧장 영업소로 향했다고 한다. 계약할 당시 쉐보레로부터 어떠한 특별할인도 받지 않았다는 후문. 차량의 이미지에 맞는 스타를 섭외해 1호차 고객으로 내세우는 마케팅과는 결이 다르다는 이야기다.

 

자리에 앉아 몇 마디 나눠보기도 전에 윤 씨가 왜 콜로라도를 장만했는지 고개가 끄덕여졌다. 이미 지프 랭글러와 리스토어된 92년식 갤로퍼를 보유하고 있다는 그는, 평소 오프로드 주행과 캠핑을 즐기는 아웃도어 마니아다.

 

주변 사람들과 더 많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기 위해 얼마 전엔 7인승의 모하비 더 마스터도 추가로 계약했다고 한다. 처분 예정인 싼타페TM을 빼면 무려 4대의 ‘오프로더’를 갖고 있는 셈. 트레일러와 카라반, 루프탑텐트 등 캠핑을 위한 고가의 장비들도 모두 갖고 있다고.

 

특히 최근엔 ‘나는 자연인이다’ 프로그램을 촬영 때문에 오지로 떠나는 일이 많아졌다. 하지만 넘치는 방송장비와 짐을 싣고 산길을 오르기엔 본인의 랭글러나 방송국의 그랜드스타렉스로는 역부족이었다고 한다. 게다가 트레일러링 기능이 특화된 콜로라도는 윤 씨가 캠핑에 쓰는 카라반과 트레일러 견인에도 적합하다.

 

인터뷰 분위기가 달아오를수록 콜로라도는 윤택과 ‘단짝’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캠핑과 오프로드, 그리고 촬영 때마다 한가득 실리는 짐. 콜로라도는 평범하지 않은 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춤제작(커스터마이징)된 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콜로라도와 윤택은 주변의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을 법한 개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참 많이 닮았다.

 

 

  • 콜로라도 1호차 고객이 된 소감은?

“콜로라도 1호차 고객이라고 하니까 주변에서 벌써부터 난리가 났어요. 1호차를 받아보는 것은 처음인데, 국내에 정통 픽업트럭이 보급되는 원년에 1호차 고객이 돼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아직 제 차가 출고(28일부터 순차 인도)되진 않았는데 하루빨리 만나보고 싶네요”

 

  • 경쟁차종 대신 콜로라도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국산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 칸도 있고 콜로라도의 실질적인 경쟁차종들도 조만간 수입되는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콜로라도가 다른 수입차들보다 먼저 들어왔고, 가장 역사가 깊은 정통 픽업트럭이기도 하죠. 특히 합리적인 가격과 부담스럽지 않은 차체 크기가 한국 시장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가깝게 지내는 홍서범 씨와 함께 캠핑을 자주 하는데, 콜로라도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전기공사나 목공 등의 일을 하는 개인사업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선택지일겁니다. 차량의 스타일이 멋지고 개성적 인데다 실용적이죠. 스타일과 실용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았다고 할까요”

 

  • 새로 장만한 콜로라도를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

“콜로라도는 세컨카 개념으로 구입했기 때문에 주말에 트레일러를 이끌고 캠핑에 나설 예정입니다. 특히 ‘나는 자연인이다’ 촬영지는 일반적인 승용차론 진입하기 힘든 경우가 많아 오프로드용 휠타이어, 오버펜더(over fender), 리프트업, 구난용 윈치 등 오프로드 튜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임도를 이용하면 오지 접근성을 높일 수 있지만 여전히 경사가 급한 곳이 많아요. 방송촬영용 차량인 그랜드스타렉스로 못 가는 길을 편하게 갈 수 있어 마음이 놓입니다”

 

  • 향후 방송에서도 콜로라도를 타는 윤택을 볼 수 있나?

“현재 진행하는 나는 자연인이다 프로그램에선 제 차를 만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운영하는 개인 유튜브 채널에서 오프로드 튜닝과정을 꾸준히 소개할 예정이고, 내년 MBN에서 방송될 ‘오지고’라는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차를 타고 김병만 씨와 함께 오지를 다니는 모습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한 마디로 콜로라도를 표현한다면?

“이제야 단짝을 만났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랭글러 루프에 짐을 묶었는데 떨어지진 않을까 늘 불안했어요. 이제 이런 걱정과 짐을 바인딩하는 불편도 사라지게 됐습니다. 특히 튼튼한 프레임 보디를 갖춘 콜로라도는 다양한 트레일러링 시스템도 갖춰 제 트레일러와 카라반을 견인하기에 적합하죠”

 

“또 바쁜 일정 탓에 아직 시승해보진 못했지만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수한 승차감을 확인했습니다. 제 랭글러와 갤로퍼는 프레임보디를 쓰는데, 튼튼하지만 승차감에 불리합니다. 콜로라도도 프레임보디지만 승차감이 나쁘지 않다고 하니 아내와 8살된 아들이 편하게 탈 수 있을 것 같네요”

 

  • 고객의 입장에서 콜로라도의 가격 정책을 평가해달라.

“현재로선 국내에서 콜로라도와 비교할 차종이 렉스턴 스포츠 칸 뿐인데, 쉐보레가 저렴한 국산차를 의식하지 않았나 싶어요. 통상 수입차는 동급의 국산차보다 2000만원 가량 비싼 편인데, 콜로라도의 가격은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봅니다. 특히 정통 픽업트럭인 콜로라도의 가치를 생각하면 만족스럽습니다”

 

  • 콜로라도에 아쉬운 점도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는 연비 때문에 디젤 모델을 선호하는데 3.6ℓ 가솔린 모델만 있는 건 아쉽네요. 고객 중엔 자영업자 분들도 꽤 많을 것 같은데 연비 때문에 유지비에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콜로라도는 북미시장에서 오랜 시간 동안 검증된 모델이라 믿음이 가고, 신차들이 겪는 초기 결함에도 시달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끝으로 콜로라도로 가볼 만한 오프로드 코스를 추천해달라.

“20대부터 오프로더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뉴 코란도(구형) 소프트탑 모델을 시작으로 오프로더에 푹 빠졌습니다. 저처럼 몸집이 큰 사람들은 세단이 별로 안 어울리는 면도 있죠(웃음). 하지만 최근엔 환경파괴 문제와 지역주민들과의 마찰 등으로 오프로드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는데, 가볍게 탈 수 있는 임도를 추천합니다”

 

“임도를 달리다가 뻥 뚫린 풍경을 만나면 잠깐 내려서 감상하곤 합니다. 특히 광칠이 형을 부르는 듯한 ‘광치령’이라는 곳이 있어요. 광치령 터널 위에 임도가 있는데, 즐비하게 늘어선 산 너머로 해가 질 때 황홀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아무도 살지 않는 화성에 온 듯한 기분이랄까요. 물론 일반 승용차로는 못 가는 곳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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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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