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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김앤장·현대카드 출신 이준희 법무 담당 VP 영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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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5, 2019, 10:10:53

결제·핀테크 서비스 관련 준법문제와 법률문제를 총괄 감독 예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쿠팡이 김앤장 변호사·현대카드 법무실장 등으로 근무한 이준희 법무 담당 VP를 영입했다. 이준희 VP는 앞으로 원터치 결제·쿠페이·쿠페이 머니·이상 금융거래 탐지시스템 등 결제·핀테크 서비스 관련 준법문제와 법률문제를 총괄 감독할 예정이다.

 

쿠팡은 현대카드 출신의 금융법률 전문가 이준희 법무 담당 VP를 신규 영입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준희 VP는 쿠팡에 합류하기 전 현대카드·현대캐피탈·현대커머셜에서 법무실장·상무이사로 근무했다.

 

그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로봇프로세스자동화 개발 등 신사업·핀테크·신규 디지털 비즈니스 관련 법률 지원을 총괄해왔다. 또 현대카드 준법감시인·법무실장으로서 코스트코·스마일 카드 등 주요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 사업을 위한 법률 지원을 총괄했다.

 

현대 합류 전엔 김·장 법률사무소에서 13년간 변호사 생활을 했다. 김·장 법률사무소 재직 중엔 현대캐피탈·SK커뮤니케이션즈·농협·넥슨 등 클라이언트들의 대형 정보 유출 사건을 맡았다.

 

이준희 VP의 약력으로는 ▲서울대 법대 ▲사법시험 39회(사법연수원 29기) ▲미팡국서던캘리포니아대(USC) 법학석사(LLM) ▲뉴욕주 변호사 ▲현대카드·현대캐피탈 상무이사(법무실장·준법감시인) 등이 있다.

 

이준희 VP는 “쿠팡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기업으로, 언제나 고객을 중심에 두고 결제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며 “고객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미래지향적, 고객 중심 기업에 합류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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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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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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