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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성장률 둔화 우려 불구 외인 매수세에 소폭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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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16:10:23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소폭 상승세를 보이며 장을 마쳤다. 국내 경제성장률 둔화 우려로 투자 심리가 약해지는 듯 했으나 외국인 ‘사자’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5.04포인트(0.24%) 오른 2085.66으로 마감했다. 이날 한국은행은 지난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461조 6131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0.4% 늘었다고 발표했다.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은 -0.4%, 2분기는 1.0%였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연간 GDP가 2%를 달성하려면 산술적으로 계산할 때 4분기에 전기보다 1.0% 이상, 정확히는 0.97% 이상 나와야 가능하다”며 “이는 분기 잠재성장률(0.6~0.7%)을 훨씬 웃도는 것으로 연 2.0%는 사실상 달성하기 힘든 목표에 속한다”고 전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오늘(2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올해 2% 성장이 현재로서는 쉽지 않겠지만, 4분기에는 정부의 재정 노력 등 여러 변수가 있어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영화 교보증권 연구원은 “지난 1분기 성장률이 역성장을 기록했음에도 2분기 1.0%로 반등한 것은 기저효과와 재정치출 증가 효과가 컸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상반기 과도한 재정의 조기집행으로 재정집행률이 65.4%를 기록했다”며 “8월말 기준 정부재정 집행률도 이미 65.4%를 기록하고 있어 남은 2개월 동안 부족한 정부지출을 메꾸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외국인 매수세가 강했다. 외국인은 1707억원 가량의 주식을 사들였다. 사흘 연속 매수세를 보이고 있다. 1000억원대 매수세는 이틀 연속 지속됐다. 개인과 기관은 각 1299억원, 559억원을 순매도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대부분 빨간불을 켰다. SK하이닉스(000660), 삼성전자우(005380), 현대차(005380),셀트리온(068270), NAVER(035420),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현대모비스(012330), 신한지주(055550)가 상승 국면에서 장을 마쳤다.

 

특히 SK하이닉스는 3% 가까이 올랐으며 뒤를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 이상 상승률을 나타냈다. 반면 삼성전자(005930)와 LG화학(051910)은 하락 마감했다. 삼성전자는 1% 가까이 빠졌다.

 

업종별로도 상승 우위 흐름을 보였다. 우선 비금속광물(0.98%), 화학(0.80%), 금융업(0.78%), 은행(0.77%), 운수장비(0.67%), 통신업(0.57%), 기계(0.55%), 서비스업(0.40%) 등이 상승했다.

 

그러나 운수창고(0.47%), 유통업(0.30%), 전기전자(0.25%), 전기가스업(0.17%), 음식료품(0.12%) 등이 하락했다.

 

이날 코스피 거래대금은 4조 6074억원 규모로 거래량은 3억 5269만주 수준을 기록했다. 종목을 살펴보면 상한가 5개를 포함해 총 394개가 올랐고 415개가 하락했다. 90개 종목은 보합을 유지했다. 한편 코스닥은 전 거래일보다 0.23포인트(0.03%) 내린 658.75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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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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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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