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배민 배달원들, 배민커넥트 ‘역차별’ 개선 목소리 높아져

URL복사

Thursday, October 24, 2019, 03:10:39

배민커넥트 배달원 수익 높은 단거리 콜 단독 추천
장거리·직접 결제 건 모두 배민라이더에게 몰려
배민라이더 “요기요로 가는 배민라이더 급증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배민커넥트가 남긴 찌꺼기 주워먹기도 지쳐요.”, “요기요에 지원했어요. 배민한테 뒷통수 맞은 기분이라서요.” 배달의민족 배달원(배민라이더) 두명이 23일 말했다. 다른 배달원은 “요기요 담당자 말로는 지금 지원하는 배달의민족 라이더가 엄청 많다던데요”라고 덧붙였다.

 

배민라이더들 중 일부가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 대한 특혜 때문에 ‘요기요’ 등 경쟁사로 소속을 옮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업체의 중요 경쟁력인 ‘배달인력 확충’을 위해 커넥트를 도입했지만, 이 때문에 전문 배달원들이 배달의민족에서 일하기를 그만두고 있다.

 

배민커넥트는 점심·저녁에 급증하는 배달 수요를 고려해 배달의민족이 지난 7월 도입한 크라우드소싱 서비스다. 이를 통해 자전거·전동 킥보드·오토바이 등을 타고 ‘쿠팡플렉스’처럼 누구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배달 일을 할 수 있다.

 

문제는 비전문 배달원인 배민커넥트 배달원을 위한 수익보장 조치였다. 배달의민족은 수익성이 높은 단거리콜(배달지역까지 직선거리 2km 미만)을 15초동안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게만 단독으로 먼저 보여주는 ‘추천 배차’ 시스템을 실행 중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배민라이더들은 단거리 콜을 받기 어려워졌다. 단거리 콜은 장거리 콜과 비교했을 때 배달 시간이 짧아 수수료 대비 근무 시간이 적다. 장거리 콜을 할 경우 ‘거리 할증’을 받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론 같은 시간 동안에 단거리 콜을 여러번 끝내 건당 수수료를 받는 편이 더 많은 돈을 번다.

 

이 때문에 배달원들은 장거리 콜을 ‘똥콜’이라 부르며 덜 선호한다. 이에 더해 배민라이더들은 배달 거리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는 배달 콜 수 자체도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비전업 배달원들을 위한 배달의민족의 정책이 전업 배달원들의 생계에 어려움을 준 것이다.

 

 

실제로 한 배달원은 “배민커넥트 이후로 한 시간에 평균 배달을 세 건도 못하는 날이 많다”며 “오늘은 오토바이 대여비 버는 데에 만족했다”고 말했다.

 

다른 배민 라이더들은 “커넥트랑 콜을 같이 보여줘라”, “배달 수수료가 그대로여서 수입원은 줄고, 렌탈료를 그대로 받는데 이건 착취다”, “오늘까지만 해야겠다. 못해먹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함께 채팅방에서 대화하던 배민라이더 중 두 명은 다음날 “퇴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배민라이더들의 불만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배민라이더들에 따르면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은 배민라이더들과 달리 배달 콜을 취소할 수 있다. 배달하기 힘든 피치못할 사정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이지만, 더 마음에 드는 콜이 있을 때 받아둔 콜을 취소하는 식으로 악용할 여지가 있는 기능이다.

 

또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은 소비자와 만나 현금이나 카드 결제를 해야하는 배달 건을 맡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전문 배달원들이 카드 결제기와 거스름돈 등을 챙기는 것이 부담이었을 거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지만, 시간 단축이 생명인 배달업계에서 배민라이더들은 “결제 때문에 늦어지기까지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 배민라이더는 “콜을 잡기 힘들어 요기요나 배민커넥트로 넘어가는 배민 라이더도 있다”며 “보통 배민에서 배달비 무료 이벤트 등을 하는 날엔 배달 주문이 많았지만, 이젠 그마저도 배민 커넥트가 다 가져간다”고 설명했다.

 

다른 배민라이더는 “배민라이더들의 장거리 배달 수수료 제도를 바꾸는 식으로 개선할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단거리 배달은 커넥트를 활용하는 식으로 갈 것 같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측은 “개선책 등을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식사 시간에 몰리는 배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배민커넥트를 도입한 것을 장기적으로 이해할 필요는 있다”며 “하지만 개인사업자인 배달원들 수익을 고려할 수밖에 없고, 실제로 배달 요금·건수·대여·보험 등에 따라 회사를 옮기기도 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