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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배달원들, 배민커넥트 ‘역차별’ 개선 목소리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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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03:10:39

배민커넥트 배달원 수익 높은 단거리 콜 단독 추천
장거리·직접 결제 건 모두 배민라이더에게 몰려
배민라이더 “요기요로 가는 배민라이더 급증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배민커넥트가 남긴 찌꺼기 주워먹기도 지쳐요.”, “요기요에 지원했어요. 배민한테 뒷통수 맞은 기분이라서요.” 배달의민족 배달원(배민라이더) 두명이 23일 말했다. 다른 배달원은 “요기요 담당자 말로는 지금 지원하는 배달의민족 라이더가 엄청 많다던데요”라고 덧붙였다.

 

배민라이더들 중 일부가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 대한 특혜 때문에 ‘요기요’ 등 경쟁사로 소속을 옮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업체의 중요 경쟁력인 ‘배달인력 확충’을 위해 커넥트를 도입했지만, 이 때문에 전문 배달원들이 배달의민족에서 일하기를 그만두고 있다.

 

배민커넥트는 점심·저녁에 급증하는 배달 수요를 고려해 배달의민족이 지난 7월 도입한 크라우드소싱 서비스다. 이를 통해 자전거·전동 킥보드·오토바이 등을 타고 ‘쿠팡플렉스’처럼 누구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배달 일을 할 수 있다.

 

문제는 비전문 배달원인 배민커넥트 배달원을 위한 수익보장 조치였다. 배달의민족은 수익성이 높은 단거리콜(배달지역까지 직선거리 2km 미만)을 15초동안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게만 단독으로 먼저 보여주는 ‘추천 배차’ 시스템을 실행 중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배민라이더들은 단거리 콜을 받기 어려워졌다. 단거리 콜은 장거리 콜과 비교했을 때 배달 시간이 짧아 수수료 대비 근무 시간이 적다. 장거리 콜을 할 경우 ‘거리 할증’을 받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론 같은 시간 동안에 단거리 콜을 여러번 끝내 건당 수수료를 받는 편이 더 많은 돈을 번다.

 

이 때문에 배달원들은 장거리 콜을 ‘똥콜’이라 부르며 덜 선호한다. 이에 더해 배민라이더들은 배달 거리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는 배달 콜 수 자체도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비전업 배달원들을 위한 배달의민족의 정책이 전업 배달원들의 생계에 어려움을 준 것이다.

 

 

실제로 한 배달원은 “배민커넥트 이후로 한 시간에 평균 배달을 세 건도 못하는 날이 많다”며 “오늘은 오토바이 대여비 버는 데에 만족했다”고 말했다.

 

다른 배민 라이더들은 “커넥트랑 콜을 같이 보여줘라”, “배달 수수료가 그대로여서 수입원은 줄고, 렌탈료를 그대로 받는데 이건 착취다”, “오늘까지만 해야겠다. 못해먹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함께 채팅방에서 대화하던 배민라이더 중 두 명은 다음날 “퇴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배민라이더들의 불만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배민라이더들에 따르면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은 배민라이더들과 달리 배달 콜을 취소할 수 있다. 배달하기 힘든 피치못할 사정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이지만, 더 마음에 드는 콜이 있을 때 받아둔 콜을 취소하는 식으로 악용할 여지가 있는 기능이다.

 

또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은 소비자와 만나 현금이나 카드 결제를 해야하는 배달 건을 맡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전문 배달원들이 카드 결제기와 거스름돈 등을 챙기는 것이 부담이었을 거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지만, 시간 단축이 생명인 배달업계에서 배민라이더들은 “결제 때문에 늦어지기까지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 배민라이더는 “콜을 잡기 힘들어 요기요나 배민커넥트로 넘어가는 배민 라이더도 있다”며 “보통 배민에서 배달비 무료 이벤트 등을 하는 날엔 배달 주문이 많았지만, 이젠 그마저도 배민 커넥트가 다 가져간다”고 설명했다.

 

다른 배민라이더는 “배민라이더들의 장거리 배달 수수료 제도를 바꾸는 식으로 개선할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단거리 배달은 커넥트를 활용하는 식으로 갈 것 같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측은 “개선책 등을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식사 시간에 몰리는 배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배민커넥트를 도입한 것을 장기적으로 이해할 필요는 있다”며 “하지만 개인사업자인 배달원들 수익을 고려할 수밖에 없고, 실제로 배달 요금·건수·대여·보험 등에 따라 회사를 옮기기도 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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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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