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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시장은 이미 포화”...이통3사, 유료방송 시장에 사활건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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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19, 18:10:32

유선방송사, LG유플러스·SK텔레콤과 인수합병 시 3강 구도로 시장 재편
유료방송 점유율 KT·LGU+·SKT 순..결합상품으로 가입자 전환 시도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G유플러스는 지난 17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었다. 전날 공정거래위원회가 LG유플러스와 CJ헬로 인수 심사 승인을 연기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같은 날 티브로드와 합병을 앞두고 있는 SK텔레콤도 역시 합병 심사 관련 언론 문의가 빗발쳤다.

 

이달 말이면 두 회사의 M&A 심사가 마무리되고, 유료방송 시장도 3강 구도로 재편된다. 그 동안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 IPTV 등으로 나뉘었는데, 이동통신사와의 M&A로 향후 이통사의 결합 상품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규모(지난 2018년 12월 기준)는 3272만 4000명으로 1인당 보급률이 60%를 넘어선다.

 

◇ IPTV 가입자 꾸준히 증가세..케이블TV 가입자 뛰어넘어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수를 살펴보면, KT가 695만 4000명(시장점유율 31.2%, KT스카이라이프 포함)으로 가장 많다. 이어 SK브로드밴드가 471만 8000명(14.4%), LG유플러스가 398만 5000명(12.2%) 순이다.

 

종합유선방송에서는 CJ헬로가 가입자수 407만(12.4%), 티브로드 310만 9000명(9.5%)순으로 집계됐다. 나머지는 딜라이브 201만 2000명(6.1%), CMB 156만 2000명(4.8%)이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유료방송 가입자수 추이를 살펴보면, IPTV와 CATV(케이블 TV)가 엇갈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말부터 2018년 말까지 IPTV 가입자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CATV 가입자는 점차 줄고 있다.

 

지난 2015년 말 IPTV 가입자 규모는 1232만 1000명으로 CATV 가입자(1442만 4000명)보다 적었다. 하지만 해마다 10% 이상씩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2017년부터 IPTV 가입자(1442만 6000명)가 CATV 가입자(1392만 9000명)를 역전했다. 이후 IPTV 가입자 규모는 빠르게 증가해 작년 말 기준 1631만 7000명이다.

 

3년전부터 지금까지 CATV 가입자는 감소 추세다. 지난 2015년 말부터 2016년 2분기까지 1400만명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6년 3분기 1300만명대로 뚝 떨어졌다. 1년이 지난뒤 다시 가입자 규모가 1400만명대로 회복했지만, 2018년 말 기준 1380만 4000명으로 집계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유료방송사가 통신사 등과 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력에서 점차 뒤쳐지면서 가입자 감소세가 뚜렷해졌다”면서 “이후 콘텐츠 소비를 과거 TV에서 모바일로 옮겨진 것이 유료방송 가입자 감소에 영향을 준 것 같다”고 분석했다.

 

◇ 무선 시장은 이미 포화..이통3사, 유료방송서 3강 구도 재편

 

국내 무선시장(휴대폰) 가입자 규모는 전체 인구 수(5170만)을 이미 넘어섰다. 업무용과 개인용 등 휴대폰을 2대 이상 사용하는 가입자로 인해 1인당 휴대폰 보급률은 1대 이상이다.

 

시장도 점유율도 고착화된지 오래다. 시장 점유율은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4:3:2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4월 5G 상용화 이후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가 무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최근 SK텔레콤의 5G 가입자수가 증가하면서 역부족이라는 평이다.

 

남은 시장은 유료방송 시장이다. 오는 2020년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3500만명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다. 유료방송 역시 1인당 보급률이 60%를 넘어 포화 시장으로 보는 시각이 있지만, 통신3사 구도로 재편되면서 CATV 가입자가 IPTV로 넘어가는 등 기회 요소가 있다.

 

유료방송 시장은 KT·LGU+·SKT 3강 구도가 구축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1위는 KT(31.2%)다. LG유플러스와 CJ헬로,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인수·합병이 마무리되면 점유율은 각각 24.6%, 23.9%로 상승해 2위와 3위를 차지하게 된다.

 

업계는 3강 구도가 형성되면 가입자 유치경쟁은 줄고, IPTV와 결합판매가 확대할 계획이다. 이 경우 각 사별로 발생한 마케팅 비용이 감소한다.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 기업간 인수·합병으로 가입자수가 늘면 협상력이 강화돼 콘텐츠 구매비용이 절감되고, 홈쇼핑 송출 수수료 인상 등 손익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또 CATV 가입자가 이통사의 결합 상품으로 갈아탈 경우 가입자당 매출액(ARPU)이 높아지는 질적 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CATV 이용자의 경우 IPTV로 갈아타면 이용 요금이 높아지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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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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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HD현대, 외교부장관·주한미국대사대리와 ‘마스가’ 협력 모색

2025.08.13 16:10: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가 오는 25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간 조선협력 강화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의 성공을 위한 사전 작업에 나섰습니다. HD현대는 13일 울산 HD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조석 부회장과 이상균 대표, 조현 외교부장관, 조셉 윤(Joseph Yun) 주한미국대사대리, 김석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김기현 APEC 정상회의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건 외교통일위원회 간사, 김태선 의원, 김상욱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 조선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는 브리핑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세계 최고의 건조 능력과 최첨단 기술을 소개하고, HD현대가 그리는 조선업의 미래비전을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조선소 현장 방문단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다수가 참석해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들 방문단은 먼저 상선 건조 현장을 찾아 실제 선박의 건조 작업을 살펴본 후 특수선 야드로 이동, 안벽에 정박 중인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2번함 ‘다산정약용함’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습니다. 조현 장관은 "조선소를 찾아 현장을 직접 확인하니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확신하게 된다"며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척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상균 대표는 "한·미동맹의 새로운 상징으로 떠오른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HD현대는 역할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HD현대는 이달 초 미 해군 7함대 소속의 41,000톤급 화물보급함 ‘USNS 앨런 셰퍼드’함의 정기 정비(Regular Overhaul) 사업을 수주하며 한·미 관세협상 타결 이후 첫 한·미 조선 협력을 이끌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HD현대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 양국의 마스가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미국과 다양한 협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올해 6월 ‘한·미 조선협력 전문가 포럼’을 개최해 양국의 ‘조선·해양 동맹’ 결성을 주도했고 미국 현지 조선사인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 및 헌팅턴 잉걸스와는 각각 상선 공동건조 및 함정 사업 협력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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