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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시장은 이미 포화”...이통3사, 유료방송 시장에 사활건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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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19, 18:10:32

유선방송사, LG유플러스·SK텔레콤과 인수합병 시 3강 구도로 시장 재편
유료방송 점유율 KT·LGU+·SKT 순..결합상품으로 가입자 전환 시도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G유플러스는 지난 17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었다. 전날 공정거래위원회가 LG유플러스와 CJ헬로 인수 심사 승인을 연기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같은 날 티브로드와 합병을 앞두고 있는 SK텔레콤도 역시 합병 심사 관련 언론 문의가 빗발쳤다.

 

이달 말이면 두 회사의 M&A 심사가 마무리되고, 유료방송 시장도 3강 구도로 재편된다. 그 동안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 IPTV 등으로 나뉘었는데, 이동통신사와의 M&A로 향후 이통사의 결합 상품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규모(지난 2018년 12월 기준)는 3272만 4000명으로 1인당 보급률이 60%를 넘어선다.

 

◇ IPTV 가입자 꾸준히 증가세..케이블TV 가입자 뛰어넘어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수를 살펴보면, KT가 695만 4000명(시장점유율 31.2%, KT스카이라이프 포함)으로 가장 많다. 이어 SK브로드밴드가 471만 8000명(14.4%), LG유플러스가 398만 5000명(12.2%) 순이다.

 

종합유선방송에서는 CJ헬로가 가입자수 407만(12.4%), 티브로드 310만 9000명(9.5%)순으로 집계됐다. 나머지는 딜라이브 201만 2000명(6.1%), CMB 156만 2000명(4.8%)이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유료방송 가입자수 추이를 살펴보면, IPTV와 CATV(케이블 TV)가 엇갈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말부터 2018년 말까지 IPTV 가입자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CATV 가입자는 점차 줄고 있다.

 

지난 2015년 말 IPTV 가입자 규모는 1232만 1000명으로 CATV 가입자(1442만 4000명)보다 적었다. 하지만 해마다 10% 이상씩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2017년부터 IPTV 가입자(1442만 6000명)가 CATV 가입자(1392만 9000명)를 역전했다. 이후 IPTV 가입자 규모는 빠르게 증가해 작년 말 기준 1631만 7000명이다.

 

3년전부터 지금까지 CATV 가입자는 감소 추세다. 지난 2015년 말부터 2016년 2분기까지 1400만명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6년 3분기 1300만명대로 뚝 떨어졌다. 1년이 지난뒤 다시 가입자 규모가 1400만명대로 회복했지만, 2018년 말 기준 1380만 4000명으로 집계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유료방송사가 통신사 등과 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력에서 점차 뒤쳐지면서 가입자 감소세가 뚜렷해졌다”면서 “이후 콘텐츠 소비를 과거 TV에서 모바일로 옮겨진 것이 유료방송 가입자 감소에 영향을 준 것 같다”고 분석했다.

 

◇ 무선 시장은 이미 포화..이통3사, 유료방송서 3강 구도 재편

 

국내 무선시장(휴대폰) 가입자 규모는 전체 인구 수(5170만)을 이미 넘어섰다. 업무용과 개인용 등 휴대폰을 2대 이상 사용하는 가입자로 인해 1인당 휴대폰 보급률은 1대 이상이다.

 

시장도 점유율도 고착화된지 오래다. 시장 점유율은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4:3:2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4월 5G 상용화 이후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가 무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최근 SK텔레콤의 5G 가입자수가 증가하면서 역부족이라는 평이다.

 

남은 시장은 유료방송 시장이다. 오는 2020년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3500만명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다. 유료방송 역시 1인당 보급률이 60%를 넘어 포화 시장으로 보는 시각이 있지만, 통신3사 구도로 재편되면서 CATV 가입자가 IPTV로 넘어가는 등 기회 요소가 있다.

 

유료방송 시장은 KT·LGU+·SKT 3강 구도가 구축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1위는 KT(31.2%)다. LG유플러스와 CJ헬로,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인수·합병이 마무리되면 점유율은 각각 24.6%, 23.9%로 상승해 2위와 3위를 차지하게 된다.

 

업계는 3강 구도가 형성되면 가입자 유치경쟁은 줄고, IPTV와 결합판매가 확대할 계획이다. 이 경우 각 사별로 발생한 마케팅 비용이 감소한다.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 기업간 인수·합병으로 가입자수가 늘면 협상력이 강화돼 콘텐츠 구매비용이 절감되고, 홈쇼핑 송출 수수료 인상 등 손익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또 CATV 가입자가 이통사의 결합 상품으로 갈아탈 경우 가입자당 매출액(ARPU)이 높아지는 질적 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CATV 이용자의 경우 IPTV로 갈아타면 이용 요금이 높아지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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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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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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