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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홈플러스, 편의점 사업 위태...점포수 2년 새 25%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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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5, 2019, 11:10:05

323개→241개로 82개 감소..“사업 접지 않아..외형 확장 아닌 내실 위주 운영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홈플러스가 운영하는 편의점인 ‘365플러스’의 점포 수가 약 2년 만에 25% 감소하는 등 업계 내 존재감이 사라지고 있다. ‘편의점 출신’ 사장도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빅4’의 몸집 불리기 경쟁 속에서 버텨내지 못하는 모양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사장 임일순)의 편의점 브랜드 ‘365플러스’의 점포 수는 홈페이지 검색 기준 241개로 나타났다. 2017년말 323개에서 2년 새 82개(25%)나 줄었다.

 

365플러스의 점포 수는 수 년 째 꾸준히 감소세를 이어오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보면, 2015년말 400개였던 점포 수는 2016년말 380개, 2017년말 323개로 지속 감소했다.

 

특히, 지난 2017년 10월 ‘편의점 출신’ 임일순 사장이 취임한 이후에도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임 사장은 2006년 편의점 ‘바이더웨이’ 재무부문장으로 근무하면서 취임 2년 만에 매출액 16%, 경상이익 844%를 성장시킨 능력자다.

 

임 사장이 과거 성공적인 경력에도 불구, 편의점 사업 확장을 사실상 포기한 이유는 그만큼 현재 편의점 업계 경쟁이 치열해서다. CU와 GS25 양강 체제가 공고한 상황에서 3위 세븐일레븐을 이마트24가 추격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번 달 기준 국내 편의점 점포 수는 CU가 1만 3681개로 1위다. GS25가 1만 3596개로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 중이다. 그 다음으로 세븐일레븐(9879개), 이마트24(4290개), 미니스톱(2574개) 순이다.

 

특히, 이마트24의 경우 공격적인 확장 정책으로 덩치를 빠르게 불리고 있다. 2015년말 1058개에서 지난해 말 3707개로 3년 만에 점포 수가 3배 이상 늘었고, 올해 들어 점포 수 4000개를 돌파했다.

 

이와 관련, 홈플러스 관계자는 “편의점 간 출혈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점포 확장에 나서고 있지 않다”며 “외형 확장이 아닌 내실 위주의 운영을 하고 있으며, 편의점 사업을 접을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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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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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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