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홈플러스가 운영하는 편의점인 ‘365플러스’의 점포 수가 약 2년 만에 25% 감소하는 등 업계 내 존재감이 사라지고 있다. ‘편의점 출신’ 사장도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빅4’의 몸집 불리기 경쟁 속에서 버텨내지 못하는 모양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사장 임일순)의 편의점 브랜드 ‘365플러스’의 점포 수는 홈페이지 검색 기준 241개로 나타났다. 2017년말 323개에서 2년 새 82개(25%)나 줄었다.
365플러스의 점포 수는 수 년 째 꾸준히 감소세를 이어오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보면, 2015년말 400개였던 점포 수는 2016년말 380개, 2017년말 323개로 지속 감소했다.
특히, 지난 2017년 10월 ‘편의점 출신’ 임일순 사장이 취임한 이후에도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임 사장은 2006년 편의점 ‘바이더웨이’ 재무부문장으로 근무하면서 취임 2년 만에 매출액 16%, 경상이익 844%를 성장시킨 능력자다.
임 사장이 과거 성공적인 경력에도 불구, 편의점 사업 확장을 사실상 포기한 이유는 그만큼 현재 편의점 업계 경쟁이 치열해서다. CU와 GS25 양강 체제가 공고한 상황에서 3위 세븐일레븐을 이마트24가 추격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번 달 기준 국내 편의점 점포 수는 CU가 1만 3681개로 1위다. GS25가 1만 3596개로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 중이다. 그 다음으로 세븐일레븐(9879개), 이마트24(4290개), 미니스톱(2574개) 순이다.
특히, 이마트24의 경우 공격적인 확장 정책으로 덩치를 빠르게 불리고 있다. 2015년말 1058개에서 지난해 말 3707개로 3년 만에 점포 수가 3배 이상 늘었고, 올해 들어 점포 수 4000개를 돌파했다.
이와 관련, 홈플러스 관계자는 “편의점 간 출혈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점포 확장에 나서고 있지 않다”며 “외형 확장이 아닌 내실 위주의 운영을 하고 있으며, 편의점 사업을 접을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