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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홈플러스, 편의점 사업 위태...점포수 2년 새 25%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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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5, 2019, 11:10:05

323개→241개로 82개 감소..“사업 접지 않아..외형 확장 아닌 내실 위주 운영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홈플러스가 운영하는 편의점인 ‘365플러스’의 점포 수가 약 2년 만에 25% 감소하는 등 업계 내 존재감이 사라지고 있다. ‘편의점 출신’ 사장도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빅4’의 몸집 불리기 경쟁 속에서 버텨내지 못하는 모양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사장 임일순)의 편의점 브랜드 ‘365플러스’의 점포 수는 홈페이지 검색 기준 241개로 나타났다. 2017년말 323개에서 2년 새 82개(25%)나 줄었다.

 

365플러스의 점포 수는 수 년 째 꾸준히 감소세를 이어오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보면, 2015년말 400개였던 점포 수는 2016년말 380개, 2017년말 323개로 지속 감소했다.

 

특히, 지난 2017년 10월 ‘편의점 출신’ 임일순 사장이 취임한 이후에도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임 사장은 2006년 편의점 ‘바이더웨이’ 재무부문장으로 근무하면서 취임 2년 만에 매출액 16%, 경상이익 844%를 성장시킨 능력자다.

 

임 사장이 과거 성공적인 경력에도 불구, 편의점 사업 확장을 사실상 포기한 이유는 그만큼 현재 편의점 업계 경쟁이 치열해서다. CU와 GS25 양강 체제가 공고한 상황에서 3위 세븐일레븐을 이마트24가 추격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번 달 기준 국내 편의점 점포 수는 CU가 1만 3681개로 1위다. GS25가 1만 3596개로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 중이다. 그 다음으로 세븐일레븐(9879개), 이마트24(4290개), 미니스톱(2574개) 순이다.

 

특히, 이마트24의 경우 공격적인 확장 정책으로 덩치를 빠르게 불리고 있다. 2015년말 1058개에서 지난해 말 3707개로 3년 만에 점포 수가 3배 이상 늘었고, 올해 들어 점포 수 4000개를 돌파했다.

 

이와 관련, 홈플러스 관계자는 “편의점 간 출혈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점포 확장에 나서고 있지 않다”며 “외형 확장이 아닌 내실 위주의 운영을 하고 있으며, 편의점 사업을 접을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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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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