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이동걸 회장 “산은·수은 합병, 민간 차원서 이뤄져야”

URL복사

Monday, October 14, 2019, 15:10:07

“정부 검토 의사 없어 더이상 주도하기 어려운 입장”
“4차산업혁명 경쟁력 확보 위해 정책금융 조정 필요”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수출입은행과의 합병 관련해 민간 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국책은행 통합 건을 정부에 건의했냐’는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의에 “기자간담회에서 산은과 수은의 통합 필요성을 발언한 이후 정부 측에서 당분간 검토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혀 제가 더 이상 주도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지난달 열린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개인 의견이라는 전제를 달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통합을 정부에 건의해볼 생각”이라고 발언해 논란이 일었다.

 

이태규 의원이 “정책금융 구조조정과 관련된 업무중복, 비효율 사례는 무엇인가”라고 질의하자, 이 회장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간) 업무 중복이 일부 있는 것도 문제지만 정책금융이 분산돼 있어 4차산업 경쟁 차원에서 성장성 있는 기업에 적극적인 대규모 투자나 대출이 안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지금 국가별로 4차 산업혁명 지원 차원에서 성장성 있는 기업에 적극적 투자와 대규모 대출을 해주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나라의 정책금융기관은 여러 개로 분산돼 있어 소액 지원은 되는데 거액 지원이 잘 안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4차 산업혁명에서도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투자는 잘 되고 있지만 B2B(기업 간 거래) 투자는 부진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라도 정책금융은 조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기업 해외진출 자금 공급, 조선·해양 구조조정 지원, 남북경협 지원 등 업무 중복이 많다”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통합에 대해 사견을 전제로 발언했는데 문제가 있으니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인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이 회장은 “통합이 바람직하다고 단정 짓기보다는 그런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니 민간이나 학계에서 논의해봤으면 좋겠다는 것”이라면서 “다만 국가, 기업 및 국민 경쟁력을 목적에 두고 해당 논의에 대해 판단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의 합병 필요성을 거론한 발언이 산업은행 회장의 발언으로는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산업은행 회장이 사견이 어디 있나. 기자 간담회에서 얘기하고 다른 기관이 반대하니까 사견이라고 회피하는 것 아닌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사견을 이야기해서 잡음이 일고 부작용이 생긴 건 공개적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은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사람들이 많이 참여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감독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비효율성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정책금융 조정은 학계에서도 실행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사안이며 산업은행 차원에서 추진하는 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다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수은 행장 출신이라는 점을 들어 산은·수은 합병론이 은 위원장을 무시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아니다”고 부인했다. 그는 조만간 은 위원장과 만날 계획이라면서 “(합병론 외에) 논의할 게 많이 있다”고 설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