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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의 ‘얇은피 혁신’ 통했다...냉동만두 시장 점유율 20%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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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7, 2019, 12:10:13

‘얇은피꽉찬속 만두’ 출시 5개월만에 750만 봉지 팔려
“그간 1위 독주 체제..2위 업체 점유율 20% 돌파는 4년 만”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국내 만두시장 2위인 풀무원이 ‘얇은피 혁신’에 성공하며 시장 점유율 20%를 돌파했다. 기존 시판 만두들이 모두 만두소 경쟁에만 집중하고 있을 때, 시판 냉동만두의 피 두께(1.5㎜)의 절반 수준인 0.7㎜ 초슬림 만두피를 선보인 것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은 ‘얇은피꽉찬속 만두’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8월 국내 냉동만두 시장 점유율에서 20.3%(닐슨 기준)를 기록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고 7일 밝혔다.

 

풀무원 측은 “만두 시장에서 점유율 20% 돌파는 매우 의미 있는 수치”라며 “특히 경쟁사들의 잇단 얇은피 만두 출시와 비수기 여름철(6~8월)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고무적인 성과”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만두 시장에서 2위의 점유율이 20%를 넘어선 것은 지난 2015년 10월 이후 4년 만이다. 그동안의 국내 만두시장은 CJ제일제당 ‘비비고’가 44%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사실상 독주체제였던 것. 풀무원은 지난 7월 시장 점유율 17.6%를 기록한 지 불과 한 달 만에 20%를 돌파하면서 2위 자리를 더욱 공고히 다지게 됐다.

 

 

풀무원이 처음부터 2위 자리를 유지했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만두 시장에서 3~4위를 달리는 후발주자였다. 2018년 8월 시장 점유율은 10.4%로 4위에 불과 0.1%P 앞선 3위를 기록했다.

 

회사 측은 올해를 기점으로 성장 조짐을 보였다고 답했다. 시작은 작년 겨울 출시된 호떡만두였다. 풀무원이 선보인 군만두 타입의 호떡만두 3종 ▲모짜렐라 호떡만두 ▲달콤씨앗 호떡만두 ▲사천식 매콤 호떡만두가 모두 선전하면서 점유율 성장의 분기점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이를 기반으로 풀무원 만두 점유율은 지난 1월 기준 12.9%로 올라섰다.

 

본격 성장 기폭제는 ‘얄피만두’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는 ‘얇은피꽉찬속 만두’였다. 3월 말에 출시된 ‘얄피만두’는 풀무원의 4월 국내 냉동만두 시장 점유율을 15.6%까지 끌어올렸다. 이후 7월에는 17.6%, 8월 20.3%로 꾸준히 성장했다.

 

풀무원에 따르면 ‘얇은피꽉찬속 만두’는 출시 열흘 만에 50만 봉지가 팔렸다. 이후 한 달 만에 120만 봉지, 3개월 만에 300만 봉지에 이어 5개월 만인 지난 8월에 750만 봉지가 팔리는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풀무원은 ‘얇은피꽉찬속 만두’로 새로운 트렌드를 꾸준하게 이끌며 얇은 만두피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채운 것이 주효했다고 평했다. 이를 바탕으로 타 브랜드의 얇은피 제품 출시에도 얄피만두가 꾸준히 판매 증가세를 유지하고, 만두 비수기인 6~8월에도 전년 대비 2배 이상 매출이 상승할 수 있었다는 것.

 

홍세희 풀무원식품 FRM(Fresh Ready Meal) 사업부 PM(Product Manager)은 “얇은피꽉찬속 만두가 히트하면서 다양한 얇은피 제품들이 출시되는 등 만두 시장이 ‘얇은피’ 중심으로 변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풀무원은 만두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함과 동시에, 가파른 성장 속에서 이번에 시장 점유율 20%를 넘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안주하지 않고 시장에 새로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얇은피꽉찬속 고기만두’는 1cm 크기로 깍둑썰기한 돼지고기를 넣어 씹는 맛을 극대화하고 부추와 새송이버섯을 굵게 썰어 넣어 풍부한 영양과 감칠맛을 더한 제품이다.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는 한 달간 저온 숙성한 배추김치와 함께 아삭한 깍두기를 크게 썰어 넣어 나머지 주재료 두부·돼지고기와 어우러져 고소한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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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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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S25, 최단기간 300만대 판매 돌파…전작 대비 2달 이상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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