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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한-메콩 중소중견기업 플랫폼 함께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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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3, 2019, 13:10:41

아시아연구소 개관 10주년 기념 ‘메콩지역 상호진출 교류협력’ 학술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가 ‘메콩지역 중소중견기업 육성지원과 상호진출을 위한 교류협력 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2일 민-관-학 국제학술제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열었다.

 

박수진 아시아연구소장은 개회사에서 “메콩강은 전세계 가장 경제발전 급격히 이뤄지는 지역이다. 한국은 발전에 대한 비관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은 메콩강 경제권 국가와 발전 노하우 전수, 평화 공영을 찾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연구소 국제학술제에 메콩강 5개 국가 관계자와 지역전문가가 참석해 기쁘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는 학계의 자유스러운 분위기를 갖고 기업 등 사회와 지식을 공유하고 전문가를 연결하는 등 유연성을 발휘해 신남방정책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으로 구성된 메콩지역은 경제발전의 잠재력과 기대가 큰 지역이다. 메콩지역 국가의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중소중견기업(Micr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MSMEs)이 차지하고 있다. 학술제의 주제도 중소중견기업이었다.

 

세션1 ‘메콩지역의 비즈니스 환경과 네트워크

 

외교부가 주최하고 개관 10주년을 맞은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의 주관으로 열린 이 행사에는 세 개의 세션으로 이어졌다.

 

 

세션1은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을 역임한 김영선 전 인도네시아 대사가 사회를 맡아 ‘메콩지역의 비즈니스 환경과 네트워크’를 진행했다.

 

발표1에는 MSMEs의 연계성: 메콩지역의 기회로 메콩경제사각지역상공회 위원회 소속 파타나 시티솜밧이 주제를 발표했다.

 

 

발표2는 미얀마 경제사회개발연구소의 리 주 시안 ‘미얀마SME 개발과 지역통합:정책과 실행을 중심으로’가 소개되었다. 발표3은 ‘메콩강에서 한중일 삼국지와 우리의 진출방향’ 주제로 대구경북 코트라 지원단 권경무 팀장의 소개가 이뤄졌다.

 

발표 이후 이상국(연세대), 장준영(한국외대)와의 패널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사회를 맡은 김영선 교수는 “그동안 아세안 관련 토론회를 참석해보면 같이 발전하자고 하면서 중소기업 대표나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기관이 없어서 충격이었다. 아시아연구소가 이 주제를 계속 다루어, 정책기관과 기업들도 각성시켜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션1에서의 쟁점은 메콩 진출에 대한 전략이었다. 이상국 교수는 “메콩에서는 위치가 공고한 일본과 중국이 볼 수 없는 ‘틈새’를 봐야 한다. 국경은 국가와 국가가 만나는 곳이다. 중국-베트남, 캄보디아-태국, 태국-미얀마,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의 국경도시에 눈돌렸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리 주 시안은 “미얀마 북부 중국 접경구역에 소요가 있다. 국경이 막힐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최우선은 평화다. 그리고 미얀마는 전력 부족과 인프라 부족에 대해 잘 살펴야 한다”고 했다.

 

 

엄은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의 포스트베트남로 조성된 LH의 미얀마 산업단지 등에 대한 패널 질문이 나왔다.

 

권경무 팀장은 “미얀마 산업단지의 경우 일본이 먼저 했다. 태국에 일본 제조업이 있어 연계되어 있었다. 한국의 미얀마 산단의 경우 국경과 동떨어져 있어 아쉽다. 산단은 10년 정도 걸릴 것이다. 상당히 중요하다. 미얀마는 한국에 대해 많이 감사한다. 양곤 북부 산단 프로젝트와 ‘우정대교’ 등으로 이어질 것이다. 한국 정부는 미얀마에 앞으로 길이길이 남을 상징적인 사업-의미를 발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션2 ‘글로벌 가치사슬 진입을 위한 메콩지역 농업분야 중소기업 육성방안

 

 

세션2는 김홍구 부산외대 동남아학부 교수가 진행을 맡아 ‘글로벌 가치사슬 진입을 위한 메콩지역 농업분야 중소기업 육성방안’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김홍구 교수는 2002년 출간한 ‘메콩강과 지역협력’이라는 ‘메콩강’ 관련 한국 최초 책의 필자로 참여했다.

 

 

발표1에는 김태윤 서울대 국제농업기술대학원 교수의 ‘글로벌 가치사슬과 메콩지역 농식품 중소기업의 참여전략’, 발표2에서는 백준하 ‘꽃피는 아침마을’ 마을지기의 ‘캄보디아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구축사업’이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동남아 팀장을 역임한 김태윤 교수는 “아세안 국가는 도시화가 늦다. 60%가 농촌이다. 농식품 가격이 높은 것은 생산이 제한되어서다. 글로벌 사슬단계가 낮아 기술과 시장을 비즈니스로 접근하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홍구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의 메콩강 국가 방문에서 ‘한강의 기적’을 ‘메콩강의 기적’으로 바꾸자고 경험-공유-공영의 3대 비전을 밝혔다. 농촌 개발에 공유를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준하 팀장은 “꽃피는 아침마을은 충주에 소재한 사회적 기업이다. 자체 플랫폼을 가진 오픈마켓으로 30만 회원을 갖고 있다. 캄보디아 프놈펜에 천연감미료 팜슈가를 생산하는 현지사회적기업 '헤세드'와 협력하여, 현지 농민협동조합을 결성해 비즈니스 가치사슬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발표3에서는 ‘라오스의 SME개발’로 라오스국립대학교 푸펫 코피라봉 교수, 발표4는 ‘E커머스에 기반한 메콩 MSMEs의 글로벌 가치사슬 통합’에 대해 메콩연구소의 산치타 채테지의 주제 소개가 이어졌다.

 

푸펫 코피라봉 교수는 “라오스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지만 대외적자가 높다. 천연자원 수출에 의존해 광업-수력 발전 중심이다. 자원 수출로 버티지만 제조업이나 다른 사업이 발전이 안되는 ‘네덜란드병’에 걸려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경제불평등도 큰 문제다. 창업을 장려하는 기획 지원하는 ‘교육’과 도매-소매 활력을 위해 ‘한-메콩 회의의 SMEs어젠더가 중요하다. 투자가 약한 라오스 경제를 뒷받침하는 협력과 공유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산치타 채테지 메콩연구소 연구원은 “메콩연구소는 국제문제를 안 다룬다. MEs가 많다. 전자상거래 영역을 확대 중인데 베트남은 사용률이 앞서지만 도시 이외는 좋은 거래플랫폼으로 느끼지 않는다. 억지로 전자상거래 활성화하자는 것은 좋은 해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발표 이후에는 엄은희(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이요한(한국외대), 이재호(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의 패널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홍구 교수는 “라오스에 한국 투자는 9위다. 8위가 태국이다. 국가간 MOU 후속조치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재호 연구원은 ”메콩국가 협력은 태국에서 벤치마킹 사례가 많다. 한국-메콩 협력을 할 때 태국을 중간다리로 삼각협력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션3 ‘중소기업 성장과 진출의 애로사항과 극복방안: 제도적, 법적, 문화적 이슈들

 

세션3에서는 박번순 고려대 경제통계학부 교수의 사회로 ‘중소기업 성장과 진출의 애로사항과 극복방안: 제도적, 법적, 문화적 이슈들’을 다뤘다.

 

 

발표1에는 이준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객원연구원의 ‘동남아 메콩경제권 국가들의 프랜차이즈 관련 입법동향’, 발표2는 채수홍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의 ‘글로벌 가치사슬과 생산의 정치:베트남 진출 한국 중소기업의 사례’, 발표3은 김성환 대표의 ‘메콩에 진출한 한인 중소기업의 사례: 미얀마 한인봉제협회’ 발표가 있었다.

 

 

이준표 연구원은 “메콩경제권은 중국-인도-해양부 동남아를 잇는 주요 거점이자 역동적인 경제성장이 이뤄지는 핫 플레이스다. 2015년 ASEAN 출범이후 더욱 주목받고 있다. 메콩경제권의 프랜차이즈 법제는 한국과 달리 관련 통합법이 존재하지 않다. 하지만 경제 발전에 따라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수홍 교수는 “한국은 베트남 투자 누적 1위다. 한국 기업도 7000여개 진출해 있다. 1990년대 신발-봉제-의류, 이후 금융위기 이후 삼성 LG의 대형공장 진출, 그리고 건설-금융-유통 등 떡볶이까지 진출했다. 이제 내수시장이 급성장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은 한국에서 아세안 중에서도 핵심 중의 핵심이다. 나이키 경제학이 있다. 한 켤레를 노동자가 살 수 있을 때 경쟁력이 떨어진다. 가치 사슬 위기를 살펴야 한다”고 역설했다.

 

미얀마에서 봉제공장을 경영하고 있는 김성환 대표는 “미얀마는 6.7% 고속성장 국가다. 수입이 많아 무역적자 40억달러고 증가세다. 교민은 4000여명이다. 미얀마는 매년 최저임금이 30% 상승한다. 그런데 실질수익은 제자리다. 그런데 환율도 그만큼 올라가 위기가 감소된다”고 설명했다.

 

발표 이후에는 김봉철(한국외대 국제학부 교수), 김용균(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윈 빠빠 뚜(Win Pa Pa Thu, 주한미얀마대사관 참사관)의 패널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채수홍 교수는 ‘베트남 국가리스크’에 대해 “중국처럼 베트남도 국가리스크도 있다. 노동집약의 고도화되는 구조조정 문제와 80%의 대외의존도(거의 수출의 90%는 외국기업)와 내부 빈부격차와 정치적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들은 다 내부문제다. 한국과 진출기업들이 리스크를 만들지 않으면 중국처럼 쫓겨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세션 3을 마무리하며, 좌장인 박번순 교수는 “베트남의 발전은 상부와 하부의 조화가 잘 안되는 문제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기업들이 알아할 것이 있다. 베트남 현지에서 한국이 20년간 베트남의 섬유부문에 투자했다. 그런데 베트남 디자이너는 아직도 잘 나타나지 않고 있다. 상생의 차원에서 귀를 기울여야 할 예”라고 말했다.

 

인구 2억 4000만명 인구 메콩경제권은 한국의 MSMEs에게 새 시장이다. 메콩지역 MSMEs에게 한국은 사업을 육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지원받을 수 있는 파트너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의 이번 국제학술제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60여일 앞두고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경제적 동반자로서 메콩지역에 대해 재인식하는 기회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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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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