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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러시아 포털과 클라우드 서비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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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2, 2019, 12:10:39

모스크바에서 열린 ‘얀덱스 스케일 2019’서 상호 협력 약속
한국·러시아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해외 시장 진입 문턱 줄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이 러시아 최대 포털 얀덱스(Yandex)와 협약을 맺고 유라시아 진출 기반을 쌓았다.

 

NBP는 지난 1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얀덱스 스케일 2019’에 참석해 얀덱스와 한국과 러시아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한국 기업이 러시아에 진출하거나 러시아 기업이 한국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겪는 언어 장벽과 개인 정보 법규 차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NBP와 얀덱스 클라우드는 현지에서 제공되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상호작용 모델을 개발한다. 특히 데이터 스토리지, 데이터 관리 기술, 보안 서비스, 인프라 기술 개발에 주력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이번 제휴로 각자가 가진 인프라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와 솔루션을 공동 배포할 수 있게 된다. 한국 기업이 러시아에 진출할 때 NBP가 얀덱스 클라우드를 한국어로 제공하는 등 사업적 지원에 나설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에 협력해 상호보완적 이득을 얻게 될 전망이다.

 

얀덱스는 러시아 최대 검색 엔진을 운영하며 전 세계 검색 엔진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등 중앙아시아 국가 주요 포탈로 자리 잡았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NBP는 “얀덱스 클라우드는 러시아, 중앙아시아, 동유럽 시장 진출에 필수적인 IT 업체”라며 “이 협약으로 유라시아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태창 NBP 클라우드 사업 본부장은 “이번 파트너십으로 고객사가 새로운 시장 진입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다”며 “NBP와 얀덱스 모두에게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레그 코버즈네브 얀덱스 사업 개발 책임자는 “이번 파트너십 모델이 고객사 해외 시장 진입 문턱을 줄이고 공동 기술 개발로 사업 생태계를 풍요롭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네이버와 계열사에 글로벌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NBP 클라우드 서비스다. 현재 한국은행, 코레일, SKT, 펍지, 삼성카드 등 고객 사례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클라우드 기업 중 처음으로 국제기구에 서비스를 공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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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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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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