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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만이 살 길”이라면서…제네시스 GV80, 4기통 터보 엔진이 최대 강점?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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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2, 2019, 06:10:00

제네시스 GV80 11월 출시 이어 내년 초 유럽 진출 예고..테슬라, 유럽 시장 이례적 성공
혁신적인 모델로 유럽 시장 전기차 붐 일으켜..제네시스, 친환경차·자동주차 등 혁신 담아야

 

인더뉴스 권지영·박경보 기자ㅣ제네시스가 세계적 자동차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럽 시장에서 성공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유럽은 자동차를 오랫동안 만들어온 토종 브랜드가 넓게 퍼진 데다 유럽 시장에 일찍 진출한 미국과 일본 브랜드도 지속적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지만, 유럽 시장은 해외 자동차 브랜드가 성공하기에 매우 어려운 시장으로 통한다. 유럽엔 이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자국 브랜드가 넘칠 뿐만 아니라 유럽인들 다수는 소형, 준중형급 차종을 선호한다.

 

프리미엄 라인을 타는 유럽인들이 제한적인 데다 이 시장은 독일과 영국, 스웨덴 브랜드가 포진해 있어 진출하기 쉽지 않다. 일본의 렉서스가 미국 시장과 비교해 유럽에서 고전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유럽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자동차가 있다. 바로 ‘테슬라’다. 특히 올해 2월 테슬라 모델3가 출시된 이후 유럽 시장 진출 3년 만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자동차로 등극했다.

 

특히, 노르웨이와 네덜란드에서 판매량이 두드러진다.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 3은 노르웨이에서 올해 1만 2000대 판매되면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로 꼽혔다. 2위 폭스바겐 골프와 비교해도 판매량이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테슬라 모델3은 네덜란드에서 올 여름 폭스바겐 폴로와 포드의 포커스 다음으로 세 번째로 많이 팔렸다. 네덜란드에서 테슬량 연간 판매량을 1만대를 넘어섰다. 최근엔 영국과 독일, 스위스에서도 테슬라 판매량이 높아지는 추세다.

 

올해 유럽 시장에서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판매는 전년 보다 34% 증가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EV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포르쉐가 타이칸(Taycan)을, 폭스바겐은 ID.3라는 이름의 주력 전기차를 출시했다. 혼다의 경우도 오는 2025년 유럽 시장에 전기차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밖에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미 전기 세미트럭을 북미 시장에 공급했으며, 포드도 픽업트럭인 F150의 전기차 모델을 올 초 선보였다. GM도 최대 주행거리를 늘린 2020년형 볼트EV를 최근 공개했다.

 

이에 따라 유럽 진출 후발주자인 제네시스의 경우 친환경 모델이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유럽 시장은 강화되는 CO2 규제 때문에 신차를 내연기관차로 출시할 경우 2021년부터 거액의 벌금을 낼 수 있다”며 “제네시스 GV80이 유럽에서 자리잡기 위해선 전기차 등 친환경 모델로 팔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가 유럽 진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면서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붐을 일으켰지만, 신규 브랜드 입장에서 유럽 시장은 상당히 어려운 시장이다. 현재 제네시스 GV80의 엔트리 모델은 4기통 터보 엔진, 최고출력 255마력 사양이 예고되고 있다.

 

이항구 연구위원은 “200만대 규모도 되지 않는 유럽 고급차 시장은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등 독일 브랜드들이 꽉 잡고 있어 일본 렉서스나 미국 캐딜락도 존재감이 거의 없다”며 “하지만 고급차라면 꼭 진출해야 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제네시스의 유럽 진출은 미래를 위한 ‘경험 쌓기’ 정도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친환경차 라인업 구축 외에도 자동주차 기능 등 각종 첨단 사양을 얼마나 적용했느냐도 시장 안착의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 소비자들이 고급차에 기대하는 편의·첨단 사양의 수준은 옵션에 민감한 국내 소비자들을 뛰어넘는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실제로 국내에서 보편화 되지 않은 자동주차기능은 유럽 고급차의 절반 이상에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가 유럽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도 전기 동력을 기반으로 각종 첨단사양이 대거 탑재됐기 때문이다. 테슬라의 차종들은 자동으로 주차하는 것은 물론 운전자 대신 장시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단순히 차선의 중앙을 따라가는 국산차들과는 달리, 테슬라는 알아서 차선 변경까지 할 수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 같은 기술적인 혁신 외에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럽 소비자들은 차량 구매를 고려할 때 제조사의 사회적 기여 정도 등 다양한 가치를 따지기 때문이다.

 

이 연구위원은 “과거 기아차가 출시했던 고급차인 오피러스는 기아차의 낮은 브랜드 가치 탓에 흑인 졸부들이 타는 차라는 이미지가 강했다”며 “제네시스는 유럽에 진출하더라도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내긴 힘든 만큼, 장기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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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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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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