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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동안 준비” 무색…현대차 제네시스, 美시장서 4년간 고전한 이유는?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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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06:09:00

2015년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고급 세단으로 북미 시장 공략했지만 실적 부진
브랜드 인지도·제품 라인업·가격 경쟁력↓..고급형 SUV GV80으로 제네시스 라인업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2017년 9월 정의선 현대 자동차 수석 부회장은 말쑥한 정장 차림으로 무대에 섰다. 고객 초청 행사에서 처음 선보이는 중형 세단 G70을 직접 소개하기 위해서였다. 고급차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게 정 부회장은 3개월 전 코나 신모델을 소개했을 때 나타났던 모습 (청바지와 티셔츠) 과는 180도 달랐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 G70이 벤츠 C클래스와 BMW3 시리즈보다 성능과 디자인이 더 우위에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지난 2015년 출범한 제네시스 브랜드는 초대형 (EQ900), 대형 (G80) 세단에 이어 중형차 모델 (G70) 시장까지 진출한 상태다.

 

올해 연말이면 세단 3종에 이어 고급형 SUV라인업까지 갖춘다. 제네시스는 국내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북미·중국·유럽 시장에 노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제품 차별화 경쟁력 부족 등의 이유로 두각을 나타내지 못 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1월 국내에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GV80을 앞세워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GV80은 고급형 SUV로 레인지로버, 볼보 XC90 등과 함께 유럽 시장에서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현대차는 유럽시장에서 i10·i30와 아이오닉, 코나 등을 판매, 기아차의 경우 모닝, 프라이드, 스포티지 등 중·소형 모델을 주로 판매해 왔다.

 

올해 1분기 수출 TOP 차종을 살펴보면, 소형 SUV인 트랙스, 소형 SUV 투싼, 소형 SUV 코나, 경차 모닝, 쏘울, 소형 SUV 스포티지, 아반떼, 스파크, 니로 등 전 차종이 경차, 소형차, 소형 SUV다. 중형급 싼타페나 쏘렌토, 쏘나타, K5 등은 TOP10 안에 들지 못 했다.

 

◇ 그랜저, 미국 시장 철수.. 제네시스는 지지부진

 

4년 전 제네시스는 미국 고급차 브랜드로 론칭해 첫 발을 내딛었다. 당시 론칭 행사장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2004년 개발 단계부터 10년 넘게 준비해 왔고,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성장해 세계 고급차 시장에서 입지를 견고히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당시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출범하면서 연 10% 이상의 판매 증가율을 기대했다. 하지만 연평균 성장률은 7%대에 그쳤다. 미국 시장에 독일, 미국, 일본 등의 고급차 브랜드가 고착화된 데다 세단 라인업만 갖춘 제네시스가 경쟁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 고급형 SUV가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제 때 반영하지 못 했다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그랜저 판매 중단으로 꼽힌다. 현대차의 대표적인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도 미국 진출 18년 만에 철수했다. 작년 초부터 그랜저 공급을 중단하고, 재고 처리에 나섰다. 연말께 마지막 재고를 처리한 후 올해부터 판매를 하지 않고 있다.

 

제네시스도 판매 4년차를 맞았지만, 여전히 지지부진이다. 론칭 첫 해와 이듬해 반짝 실적을 기록했지만, 작년 미국 시장 판매량은 1만 312대로 전년(2017년 2만 594대)보다 절반 가까이 줄었다. 세부적으로 G80은 7663대, G90은 2240대 팔리며 전년 대비 각각 53%, 49.3% 감소했다. 특히 작년 하반기 5개월 연속으로 판매량이 1000대 밑으로 떨어지면서 체면을 구겼다.

 

제네시스가 벤치마킹할 대상인 렉서스는 첫 미국 진출 이후 3년 동안 연 판매량 10만대를 판매해 큰 폭으로 성장했다. 렉서스와 비교해 시장 확대 속도가 매우 더딘 것이다. 현재 렉서스는 세단 7종,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6종, 쿠페 4종 등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한편, 올해 제네시스는 월 1000대 판매를 돌파했다. 작년 9월 북미 지역에 첫 출시된 G70이 초반에 부진을 겪다가 올해 5월 1447대를 판매하며, 월간 판매 1000대를 넘겼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작년에 고전하던 제네시스가 2019 북미 올해의 차로 뽑힌 G70을 활용해 프리미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며 “연내 350개 딜러망 구축 예정으로 하반기 본격적인 제네시스 판매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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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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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2025.06.23 08:55: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지난 2002년 순자산 3552억원, 상품수 4개로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디딘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이제 순자산 200조원을 돌파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글로벌 평균을 웃도는 성장속도에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시대흐름을 민감하게 포착해 끊임없이 상품개발에 매진한 자산운용사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국내시장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개척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2002년 국내시장 첫 ETF상품인 'KODEX 200'을 출시한뒤 시장흐름에 맞춘 다양한 전략상품을 선도적으로 내놓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미래 핵심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통해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 미국시장에 국내시장 운용 노하우 'K-ETF'를 수출하며 세계무대로 활동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KODEX, 국내 ETF 시장 점유율 1위…미래 핵심산업 테마로 입지 다지기 나서 국내 ETF시장은 이달 5일 기준 총 순자산 201조28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삼성자산운용은 78조2634억원을 운용하며 시장점유율 38.8%를 기록,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23년말에는 48조 7337억원을 운용하며 점유율 40.25%를 기록했고 2024년말에는 66조2508억원으로 늘어나며 점유율 38.2% 차지했습니다. 당시 2위와의 격차는 2.1%포인트였지만 올해 상반기 들어 삼성자산운용 점유율이 확대되며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ETF시장을 견인해온 힘은 시장흐름에 맞춘 전략적상품 출시와 장기적 성과에 기반한 투자자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KODEX 브랜드로 대표되는 삼성 ETF는 다양한 섹터와 자산군을 아우르며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포트폴리오 중심에 자리매김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차세대 테마형 ETF 시장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미래 핵심산업에 주목하며 투자전략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지컬 인공지능(AI)'로도 불리는 휴머노이드산업은 생산가능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 로봇 단가 하락 등 구조적 변화와 맞물려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25년 3월 국내 최초 '삼성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공모펀드'를 출시했고 뒤이어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를 상장시키며 관련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이 라인업은 미국과 중국 등 기술 패권국을 중심으로 구성, 해당 국가의 로봇 생태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로봇산업 초기 단계에서 포지션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장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AI와 로보틱스의 결합은 단순한 테마를 넘어 미래 산업구조를 바꿀 메가트렌드"라며 "삼성은 이러한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ETF 상품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통하는 'K-ETF 전략'…미국시장 본격 공략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ETF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해외진출을 넘어 국내에서 검증된 ETF 전략을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이식해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22년 미국 특화형 ETF 운용사인 앰플리파이(Amplify)에 지분 20%를 투자하며 글로벌 ETF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습니다. 앰플리파이는 운용자산 규모 10조원을 넘는 ETF 전문 운용사로, 블록체인 ETF 'BLOK'과 고배당인컴 ETF 'DIVO' 등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삼성자산운용은 '앰플리파이 삼성 SOFR(Amplify Samsung SOFR) ETF'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시키며 국내 ETF 전략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 ETF'를 미국 시장에 맞춰 현지화한 것입니다. SOFR는 미국 무위험지표금리를 기초로 하며 안정적인 달러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도 '앰플리파이 블룸버그 US 트레셔리 타깃 하이 인컴(Amplify Bloomberg US Treasury Target High Income·TLTP) ETF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시켰습니다. 이 상품은 국내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합성H)’을 바탕으로 현지화한 것으로 장기국채 ETF(TLT)에 콜옵션을 더해 월 1% 배당(연 12%)을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기존 미국 커버드콜 ETF 시장이 주식 중심인 것과 달리, 채권 기반 전략을 도입해 시장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ETF'와 'AI·연금 기반 자산운용'을 양축으로 미래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용사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자산운용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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