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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동안 준비” 무색…현대차 제네시스, 美시장서 4년간 고전한 이유는?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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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06:09:00

2015년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고급 세단으로 북미 시장 공략했지만 실적 부진
브랜드 인지도·제품 라인업·가격 경쟁력↓..고급형 SUV GV80으로 제네시스 라인업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2017년 9월 정의선 현대 자동차 수석 부회장은 말쑥한 정장 차림으로 무대에 섰다. 고객 초청 행사에서 처음 선보이는 중형 세단 G70을 직접 소개하기 위해서였다. 고급차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게 정 부회장은 3개월 전 코나 신모델을 소개했을 때 나타났던 모습 (청바지와 티셔츠) 과는 180도 달랐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 G70이 벤츠 C클래스와 BMW3 시리즈보다 성능과 디자인이 더 우위에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지난 2015년 출범한 제네시스 브랜드는 초대형 (EQ900), 대형 (G80) 세단에 이어 중형차 모델 (G70) 시장까지 진출한 상태다.

 

올해 연말이면 세단 3종에 이어 고급형 SUV라인업까지 갖춘다. 제네시스는 국내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북미·중국·유럽 시장에 노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제품 차별화 경쟁력 부족 등의 이유로 두각을 나타내지 못 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1월 국내에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GV80을 앞세워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GV80은 고급형 SUV로 레인지로버, 볼보 XC90 등과 함께 유럽 시장에서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현대차는 유럽시장에서 i10·i30와 아이오닉, 코나 등을 판매, 기아차의 경우 모닝, 프라이드, 스포티지 등 중·소형 모델을 주로 판매해 왔다.

 

올해 1분기 수출 TOP 차종을 살펴보면, 소형 SUV인 트랙스, 소형 SUV 투싼, 소형 SUV 코나, 경차 모닝, 쏘울, 소형 SUV 스포티지, 아반떼, 스파크, 니로 등 전 차종이 경차, 소형차, 소형 SUV다. 중형급 싼타페나 쏘렌토, 쏘나타, K5 등은 TOP10 안에 들지 못 했다.

 

◇ 그랜저, 미국 시장 철수.. 제네시스는 지지부진

 

4년 전 제네시스는 미국 고급차 브랜드로 론칭해 첫 발을 내딛었다. 당시 론칭 행사장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2004년 개발 단계부터 10년 넘게 준비해 왔고,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성장해 세계 고급차 시장에서 입지를 견고히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당시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출범하면서 연 10% 이상의 판매 증가율을 기대했다. 하지만 연평균 성장률은 7%대에 그쳤다. 미국 시장에 독일, 미국, 일본 등의 고급차 브랜드가 고착화된 데다 세단 라인업만 갖춘 제네시스가 경쟁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 고급형 SUV가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제 때 반영하지 못 했다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그랜저 판매 중단으로 꼽힌다. 현대차의 대표적인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도 미국 진출 18년 만에 철수했다. 작년 초부터 그랜저 공급을 중단하고, 재고 처리에 나섰다. 연말께 마지막 재고를 처리한 후 올해부터 판매를 하지 않고 있다.

 

제네시스도 판매 4년차를 맞았지만, 여전히 지지부진이다. 론칭 첫 해와 이듬해 반짝 실적을 기록했지만, 작년 미국 시장 판매량은 1만 312대로 전년(2017년 2만 594대)보다 절반 가까이 줄었다. 세부적으로 G80은 7663대, G90은 2240대 팔리며 전년 대비 각각 53%, 49.3% 감소했다. 특히 작년 하반기 5개월 연속으로 판매량이 1000대 밑으로 떨어지면서 체면을 구겼다.

 

제네시스가 벤치마킹할 대상인 렉서스는 첫 미국 진출 이후 3년 동안 연 판매량 10만대를 판매해 큰 폭으로 성장했다. 렉서스와 비교해 시장 확대 속도가 매우 더딘 것이다. 현재 렉서스는 세단 7종,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6종, 쿠페 4종 등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한편, 올해 제네시스는 월 1000대 판매를 돌파했다. 작년 9월 북미 지역에 첫 출시된 G70이 초반에 부진을 겪다가 올해 5월 1447대를 판매하며, 월간 판매 1000대를 넘겼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작년에 고전하던 제네시스가 2019 북미 올해의 차로 뽑힌 G70을 활용해 프리미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며 “연내 350개 딜러망 구축 예정으로 하반기 본격적인 제네시스 판매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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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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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공매도 재개 한달…수익 줄고 대차잔고 급증 종목만 노린다

2025.05.06 02:04: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기울어진 운동장 해소와 무차입 공매도 근절 위해 전면 금지됐던 공매도 거래가 다시 시작된지 한 달. 17개월간의 긴 제도 정비 끝에 다시 시작된 만큼 주식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공매도 폭풍이 지나간 자리에는 큰 낙폭이 남았고 그 여파도 상당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위험을 피하려면 수익성이 악화되고 대차잔고가 급증하는 종목에 대해 각별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거래가 재개된 3월3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동반 상승했습니다. 코스피는 2481.12에서 2565.42포인트로 3.40% 올랐고 코스닥은 672.85에서 726.46포인트로 7.97% 뛰었습니다. 다만 이 기간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재개 첫날 각각 3.00%, 3.01% 빠진데 이어 지난달 7일에도 5.57%, 5.25% 하락하는 등 부침을 보였습니다. 이후 국내 증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연초 이후 준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지수나 업종보다는 개별 종목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편입 종목 가운데 공매도 거래(3월31일~4월29일 기준)가 많았던 30개 종목을 추려본 결과 6개 종목을 제외한 24개 종목이 이 기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인 SK이노베이션(39.4%) 주가는 20.7% 떨어졌습니다. 그 뒤를 이은 KG모빌리티(32.4%)는 14.1%, LG디스플레이(29.2%) 6.9%, S-Oil(28.2%) 9.1%, LG생활건강(27.7%) 3.8% 하락했습니다. 수급 측면에서 이들 종목은 공매도 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투자자 자금이 이탈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한달 간 외국인들은 SK이노베이션 주식을 1545억4900만원 규모로 순매도했고 동시에 KG모빌리티는 7억9600만원, LG디스플레이 328억7400만원, S-Oil 709억1600만원, LG생활건강 39억6300만원 씩 팔아치웠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들 종목 외에도 실적 가시성이 떨어지거나 공매도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이 공매도 세력이 타깃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는 기초체력(펀더멘털)·수급 요인에 따른 선별적인 공매도 영향이 예상된다"며 "펀더멘털 측면에서는 최근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하향되는 동시에 대차잔고가 증가하는 업종(에너지·철강·IT가전)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개별 종목에서는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들(한미반도체·엔켐·주성엔지니어링 등)과 더불어 선·현물 가격차 관점에서 현물이 고평가된 종목들(이녹스첨단소재·SOOP) 등은 공매도에 노출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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