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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이마트24 ‘저(低)매출 점포’ 직접 방문해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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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06:09:00

이마트24점주협의회와 충남 아산·경기 화성 점포 두 곳 방문
김민모 대표 “본사가 나서서 저매출 점포 생존방안 마련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편의점 4만개 시대. 전국 방방곡곡 어딜 가도 편의점 없는 곳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우리나라는 이미 ‘편의점 공화국’이다. 편의점 이용자 입장에선 갈 곳이 많아 반길 일이지만, 이러한 ‘무한경쟁’에 내몰린 편의점 점주들은 당장 생존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여있다.

 

그런데, 이런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며 전국을 누비는 점주가 있다. 이마트24점주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민모 대표(부평제일점)가 그 주인공이다. 김 대표는 지난 5월부터 매달 한 번씩 저매출 점포를 직접 방문해 점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매출 상승에 도움되는 ‘꿀팁’을 제안하고 있다.

 

지난 21일, 김 대표의 지방 점포 방문에 동행했다. 오전 10시 서울에서 출발해 충남 아산과 경기 화성 소재 이마트24 점포 두 곳을 방문하고 오는 다소 빡빡한 일정이었다.

 

저매출 점포 방문은 김 대표가 지난 5월 점주협의회 회장을 맡으면서 시작한 일이다. 지금까지 총 9개 점포를 방문했다. 김 대표는 “점주협의회 한다고 모여서 탁상공론하고 술 먹고 할 바에는 좀 더 생산적인 일을 하자고 해서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차로 1시간 30분 정도 달려 도착한 곳은 충남 아산에 위치한 ‘아산모종점’이었다. 점포 운영 1년 8개월 차인 여성 점주 A씨는 “매출이 생각만큼 나오지 않아 내년에 가게를 접을 생각까지 했다”며 “다만, 최근에 건물주가 월 임대료를 내려줘서 운영을 좀 더 해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점포 내부를 둘러보고 난 뒤, 상품 진열 상태를 재정비하기 시작했다. 컵라면의 경우 세워져 있던 것을 제품명이 잘 보이게끔 눕혀서 세팅했고, 매장 내부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은 입구 진열대에는 기존 ‘민생라면’ 대신 매익률이 더 높은 ‘초코바(에너지바)’류를 세팅했다.

 

또한, 김 대표는 점포 운영 시간을 다소 조정해 볼 것을 제안했다. 아산모종점은 영업시간이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인데, 주택가 입지 조건을 고려하면 24시간 영업하는 게 낫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오픈 시간을 늦추는 대신 마감 시간을 새벽 2시 정도로 연장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면서도 “장기적으로 단골을 만들기 위해서는 24시간 영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해당 점포에서 도시락으로 점심을 해결한 뒤, 또 차로 1시간 30분을 달려 찾은 곳은 이마트24 ‘화성북양점’이다. 부부가 함께 운영하는 이 점포 또한 저매출로 고민이 많았다. 도로가에 위치한 ‘로드숍’인데, 점포 부근에 유동 인구가 적어 매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점주 B씨는 “10월이면 오픈 1년인데, 처음에 SV(본사 관리직원)가 말했던 만큼 매출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빚도 꽤 많이 생겼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우선 로드숍의 특성상 차로 이동 중에 들르는 고객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 차량용품을 가장 잘 보이는 매장 입구에 배치했다. 아울러, 상품 구색을 항상 잘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폐기가 나는 것을 두려워 해선 안 된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해당 점포의 경우 매출이 늘지 않다 보니, 점주 입장에선 신상품 발주가 위축되고 폐기가 덜 나는 유통기한 긴 걸로만 구색을 채우게 된다”며 “당장 힘들어도 폐기 나는 걸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대표는 점포 방문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오면서 본사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점포 확장 등 외적 성장에만 열중할 게 아니라, 생존에 위협을 받는 기존 점주들의 상황을 더 살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대표는 “이마트24가 잘하는 점도 있지만, 상품단가가 타 브랜드 대비 높고 점포 관리 직원의 수도 적어 점주들의 불만이 많다”며 “말로만 본사와 점주 간 상생을 떠들 것이 아니라, 점주들이 실질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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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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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유럽 주요국 이탈리아서 전 제품 입찰 수주 확대

셀트리온, 유럽 주요국 이탈리아서 전 제품 입찰 수주 확대

2025.08.12 09:21: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항암제가 유럽 주요 5개국(EU5) 중 하나인 이탈리아에서 수주 성과를 지속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셀트리온 이탈리아 법인은 올해 초 4개 주정부 입찰에 이어 최근 베네토, 트렌티노 알토아디제, 사르데냐 지역에서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 낙찰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상반기에만 7개 주에서 성과를 올렸으며 내년 5월까지 제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스테키마는 이탈리아에서 올해 1월 출시됐습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 제품군(IV·SC)도 수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움브리아주에서는 램시마가 인플릭시맙 입찰을 따냈고 풀리아주에서는 램시마SC가 재계약에 성공해 2027년 5월까지 공급됩니다. 특히 사르데냐주에서 인플릭시맙 피하주사 단독 입찰이 신설되면서 램시마SC는 이탈리아 내 20개 주정부 모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램시마 제품군의 합산 점유율은 66%를 기록했습니다. 아달리무맙 성분 치료제 유플라이마도 라치오와 움브리아주에서 판매 중이며 경쟁 제품보다 3년 늦게 출시됐음에도 점유율 52%를 기록하며 절반 이상 처방을 확보했습니다. 항암제 부문에서는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와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가 라치오주와 움브리아주 입찰에서 각각 낙찰돼 공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까지 포함한 항암제 3종 모두 처방 상위 그룹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추가 입찰이 예정돼 공급 확대가 전망됩니다. 셀트리온은 2020년 이탈리아에 직판 체제를 도입한 이후 현지 입찰기관과 의료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가격 전략, 공급 안정성,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공략해 왔습니다. 하반기 신규 바이오시밀러 출시로 포트폴리오가 확장되면 고수익 품목 중심의 성장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원식 셀트리온 이탈리아 법인장은 "유럽 주요 제약 시장인 이탈리아에서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항암제가 잇따라 수주에 성공하며 영향력 강화를 지속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신규 제품 출시와 수주 성과를 이어가면서 회사 전 제품의 처방 확대 및 실적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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